-
-
대한민국 부동산 초보를 위한 아파트 투자의 정석 - 마흔 전에 내 집 마련부터 부동산 투자까지
제네시스박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2019년 12·16 대책, 2020년 2·20 대책…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는 정부의 부동산 강력한 규제 속 제대로 된 내 집 한 채 마련하지 못한 부동산 초보들의 마음은 타들어가기만 한다.
이 책의 저자 제네시스박도 처음엔 부동산 무식자였다. 그러나 월셋집 만기가 끝나가는 어느 날, 그는 ‘이렇게 살다가는 이번 생에 내 집 마련은 불가능하겠다’라는 강렬한 위기감을 느껴 직장생활 틈틈이 부동산 공부를 하고 주말마다 부동산을 찾았다.
그 결과 그는 무일푼 월급쟁이에서 4년 만에 내 집 마련은 물론 부동산 투자까지 성공시키며 마흔 전에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
《대한민국 부동산 초보를 위한 아파트 투자의 정석》은 더 이상 노동 소득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는 월급쟁이가 어떻게 부를 축적할 수 있었는지를 저자의 생생한 경험을 담아 상세하게 다뤘다.
적은 돈으로 알짜 아파트 구하는 기술, 부동산 실전 비교 사례 등의 기초 지식부터 효과적인 시세차익을 보는 법, 실거주용과 투자용 집의 차이 등 부동산 실전 투자를 위한 치밀한 전략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입지’, ‘대장 아파트’, ‘학군’ 등 돈만 있으면 누구나 투자할 수 있는 유망 아파트의 조건을 나열하는 대신 평범한 흙수저인 직장인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딱 맞는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한다.
<인터넷 책소개 중에서>
난 아직 집 한칸 소유하고 있지 않지만 저자 처럼 회사 다니면서 틈틈히 부동산학 공부를 계속 하고 있다.
주택 시장이 급변하고, 그에 따라 정부 역시 갖가지 규제책을 내놓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내 집 마련을 하는 사람으로선 너무나 혼란스럽고 걱정이 많은 수 밖에 없겠지만, 이럴 때일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요즘 서울 아파트를 중심으로 가격이 급등하자 상승률은 오히려 둔화되고 있다. 자연법칙 인 것 같다.
야생에서 덩치가 큰 동물이 많지 않은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물론 절대 가격이 지속 상승하고 있기에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불안감은 계속될 수 있다. 그러나 투자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면 판단이 달라질 수 있다.
전문가들과 언론이 한껏 난리치는 상황에서 우리는 그러한 증거를 발견해야 한다.
가격이 변동하는 원인은 두가지다. 수요 증가와 공급감소다.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것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기는 힘들지만 투자 관점에서 보면 상승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만 내가 지금 사려는 가격, 팔려는 가격이 어는 정도인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몇 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가격 상승 원인은 공급 감소였다. 가격이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경제학에서 균형가격이 결정될 때 가격이 상승하고 거래량이 감소하는 경우는 공급 감소가 원인이다.
주목할 점은 현재 거래 가격을 결정하는 주택 공급이 실제 건설되는 아파트 총량만을 의미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이다.
아파트 가격상승은 낮은 금리와 부동산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시장 매몰이 감소란 것이 주요한 원인이었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가격 상승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진 이유가 여기에 있다.
주택시장에서 수요는 가격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크다.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를 줄여야 하는데 , 추가적인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와 기대감이 커지면서 오히려 수요가 증가하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공급(매도물량) 감소는 가격을 비상적으로 크게 상승시킨다.
서점에 가면 부동산에 관한 책이 엄청 쏟아진다. 그중에서 이번에 읽은 #아파트투자의정석 은 다른 책과 달리 뜬구름 잡는 소리 없이 부동산 초보자에게 많은 정보를 줄 것이다.
#제네시스박 저자의 이 책을 모든 사람에게 추천해 주고 싶다.
* P.S : 유발하라리는 #사피엔스 에서 현대 사회의 냉혹한 논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다.
“중세 유럽의 귀족들은 값비싼 사치품에 돈을 흥청망청 썼지만,농부들은 한푼 한 푼을 아끼면서 검소하게 살았다. 오늘날은 상황이 역전 되었다. 부자는 자산과 투자물을 극히 조심스럽게 관리하는 데 반해 그만큼 잘살지 못하는 사람들은 빚을 내서 정말 필요하지도 않은 자동차와 TV 📺 를 산다. 자본주의 윤리와 소비지상주의 윤리는 동전의 양면이다. 이 동전에는 두 가지 계율이 새겨져 있다.
부자의 지상 계율은 ‘투자하라!’ 이고 나머지 사람들은 모두의 계율은 ‘구매하라!’ 다.
현재 한국 부동산을 사야 한다면 그것은 투자하는 것인가? 구매하는 것인가? 투자로 세상을 본다면 하락하는 수익률, 확대되는 불확실성을 보면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가? 의문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책속으로 :
신분당선은 조만간 위로는 용산, 밑으로는 호매실까지 연장될 계획이다. 이 외에 용산에서 은평뉴타운과 삼송까지 이어지는 ‘서북부 연장안’ 역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됐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이 안이 통과된다면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는 것은 물론, 서울 서북부 일대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이런 호재는 그 자체를 보는 것보다 얼마나 잘 추진될지 ‘실현 가능성’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계속해서 관심을 갖되 섣불리 투자를 결정하지는 말아야 한다. 막연히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의사결정을 한다면 생각보다 긴 시간 동안 자금이 묶일 수 있으며, 그만큼 기회비용을 놓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책 #글 #책리뷰 #비즈니스북스 #부동산 #추천책 #2020년 #부동산초보 #경부고속도로 #서울수도권아파트 #아직기회는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