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웃퍼포머, 최고의 성과를 내는 1%의 비밀
모튼 한센 지음, 이지연 옮김 / 김영사 / 2019년 11월
평점 :
“ 우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은 매일 실천하는 7가지 원칙이 있다.미친듯이 일만 해야 하거나 천재여야 하거나 행운을 만나야 하는게 아니다. 일하는 방법을 알면 누구나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의미 있고 누구에게도 해가 되지 않는 방식으로 남들 ( 개인 또는 조직) 에게 혹은 사회에 가치 있는 기여를 할 때 목적의식을 느낀다.
적게 일하고도 성과를 내는 상위 1%의 인재들은 직장에서 성공할 뿐 아니라 개인적 삶도 잘 꾸려나간다.
그들은 무엇이 다른가? 똑같이 노력해도 누구는 최고의 성과를 내는 반면 누구는 그렇지 못하다. 무엇이 차이를 만드는가? 어떻게 결과를 내는가?
이 책의 저자 #모튼한센 박사의 똑똑하개 일하는 ‘위대한 개인들’ 의 7가지 법칙.
* 업무의 고수
(1) 일을 줄이고 집요하게 매달려라: 더 열심히 더 많이! → 선택과 집중!
정말로 그 이메일에 답장하고, 파워포인트에 슬라이드를 추가하고, 회의 준비를 위한 사전회의를 잡아야 할까?
모든 일에는 시간이 걸린다. 아주 작은 일이라도 잘라낸다면 중요한 핵심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집요하게 매달릴 시간이 생길 것이다.
(2) 업무를 재설계하라: 더 오래 더 바쁘게! → 목표가 아닌 가치!
그렇다면 어떤 일에 집중하고 매달려야 할까?
목표가 아니라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본문에서, 아무도 읽지 않는(창출 가치 0) 보고서를 제때 내기만 하던(목표 달성) HP의 매니저는 그야말로 ‘헛일’만 한 꼴이다. 바보 같은 질문을 해서라도 부가가치가 낮은 일을 찾아내 제거하라.
(3) 순환학습을 실천하라: 1만 시간의 법칙! → 양보다 질!
영향력 있는 활동에 집중하게 되었다면 ‘순환학습’을 적용해 조금씩 개선하라.
업무 결과를 측정해 피드백을 받고 수정해 재실행하는 순환주기마다 그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들입다 1만 시간 동안 반복하는 것보다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이 뒤바꾸어놓을 업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순환학습과 업무 재설계가 필수적이다.
(4) 열정?목적의식: 열정, 열정, 열정! → 사회에 기여!
이렇게 집중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려면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그러나 ‘열정을 좇아라’와 같은 조언은 도움이 안 된다.
좋아하는 일을 한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한편 세상에 기여한다는 ‘목적의식’과 열정을 일치시킨다면 보람을 느끼게 될 것이고, (1)~(3)의 단계를 꾸준히 유지할 에너지가 생길 것이다.
* 인간관계의 고수
(5) 강력한 대변자: 논리로 무장해 설득! → 이성적 논증에 더해 상대를 감화시켜라!
‘업무의 고수’는 자신의 계획과 목표를 지지하도록 타인을 ‘감화’한다. 합리적 논증으로 납득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목적에 대해 같은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또한 ‘똑똑한 투지’를 발휘해 반대자를 포섭한다. 상대의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첫걸음이다.
(6) 싸우고 결속하라: 팀워크는 잦은 회의로 다진다! → 생산적인 토론으로 회의 횟수를 줄여라!
성과를 극대화하려면 팀의 토론과 결속을 극대화해야 한다. 팀 내에 ‘좋은 싸움’이 일어나게 하려면 개인의 재능보다 구성원의 ‘다양성’을 우선시하라. 잘 싸우고 결속하면 후속 회의가 필요 없다.
팀원들은 이미 첫 회의에서 충분히 논의했을 것이다. 똑똑하게 회의하라.
(7) 원칙 있는 협업: 부서 간 장벽을 허물어라! → 과다협업을 피하라!
더 많이 연락하고, 연결하고, 조율하는 게 성공의 핵심이라는 생각은 협업의 본질과 거리가 멀다.
협업의 목적은 협업 자체가 아니다. 이유가 확실하고 목표가 명확하며 파트너십이 공고한 협업을 하는 사람은 그러지 않는 사람보다 성과 순위에서 14퍼센트포인트 높은 곳에 위치했다.
이 책을 읽고 여러가지로 나에게 도움이 되었다. #civil_engineer 로 일하는 나에게 직업의 소명감과 열정, 목적의식을 다시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다.
근무시간은 줄이면서 성과는 최고로 내고자 하지만 잘되고 막막하기만 한 신입사원, 매너리즘에 빠진 중견 간부,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싶은 인사관리자나 경영자들에게 추천할만한 훌륭한 책이다.
#김영사 #아웃퍼포머 #추천책 #책리뷰 #책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