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내가 달리기를 하며 배운 것들 - 인내하며 한 발 한 발 내딛는 삶에 대하여
안철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인생에서 늦은 때란 없다.

우리 인생에서 늦은 때란 없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본다.
어떤 일이든 일단 시작하는 순간이 우리 인생에서 가장 빠른 때이다.

“ 마음이 중요하다.
근육은 고무 조각과 같다.
내가 ‘나’ 인 것은 ,
바로 ‘마음’ 때문이다.

#파보누르미 ( 1924년 제8회 파리 올림픽 육상 5관왕)


인생은 반환점 없는 마라톤이다.
돌이킬 수 없는 인생을
후회 없이 마무리 하기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기정

이 책은 달리기를 통해 배운 저자 #안철수 의 인생과 깨달음의 이야기 이다.


올해 쉰여덟, 곧 예순을 바라보는 나이에 진정한 러너(RUNNER)로 거듭난 저자가 달리기의 세계에 빠져든 계기부터 달리기의 좋은 점, 마라톤 대회 에피소드와 노하우를 소개하고, 독일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에서 경험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비롯해 그동안의 생각과 심경, 집과 연구소 등 일상의 모습까지 자신의 모든 이야기를 들려준다.

독일 뮌헨으로 떠난 뒤 우연한 기회에 뮌헨 마라톤 대회 10킬로미터에 참가한 저자는 제대로 된 연습도 못하고 내달리기만 했는데도 마음의 상처가 아무는 느낌이었다고 고백한다.

2012년 처음 정치를 시작해 6년간 쉼 없이 달려온 저자는 지난 1년간 달리기를 하면서 더 넓은 세상을 눈과 마음에 담는 한편,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게 된 계기가 되었고, 바쁜 와중에도 꾸준히 연습하고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면서 러너로서 성장했다.


저자 안철수 씨가 달리기를 통해 큰 변화를 겪고 많은 깨달음을 얻었듯 더 많은 사람이 달리기의 세계로 떠나보기를,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기를 저자는 바라는듯 하다.

개인적으로 정치적으로는 안철수 씨를 지지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공학도로서 그의 삶과 인생은 좋아한다.

이 책은 정치적 성향의 글보다는 우리에게 인생의 무언가를 깨닫게 해준다.

세상에 늦음이란 없다. 늦게 시작할수록 어쩌면 빨리 여물수 있다.

나이가 많아서 혹은 무기력에 빠진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 책속으로:

결심이 가장 중요하다. 달리기는 시작도 , 꾸준히 하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만큼 강한 정신력이 필요하기에 달리기를 내 삶의 우선순위에 두겠다는 선 뒤에 시작해야 한다.


#안철수내가달리기를하며배운것들 #에세이 #추천책 #안철수 #책읽는어린왕자 #책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