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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칸트인가 - 인류 정신사를 완전히 뒤바꾼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ㅣ 서가명강 시리즈 5
김상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 최상의 도덕적 원칙은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한 행위의 준칙이 모두에게 타당한 보편적 법칙이 되도록 행동하는 것이며, 개개인을 '구속' 하는 원인은 외부의 강제가 아니라 자발적 선택이다.
✅ 칸트 의 도덕률 두가지 명제.
객관적이어야 한다. 특정 개인들과 관계없이 타당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부여한 것이어야 한다.
루소 가 일반의지의 요건은 일반화의 시험을 견딜 수 있는 법일 것이라고 주장한 것 처럼 , 칸트는 시간적으로 비슷한 언제, 어디서든 , 누구에게나 도덕률이 유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어떤 특정 상황 속에서 당신이 진실을 말해야 할 것인지 아닌지 알고 싶은가?
만약 당신과 같은 상황에 놓인 모든 사람이 거짓말을 하면 어떨지 자문해 보라. 그러면 답을 알게 될 것이다.
칸트는 일반화의 시험을 견뎌내는 행동을 #정언명령 이라 불렀다.
왜냐하면 그것은 범주상 절대적으로 고정된 행동이며 , 상황 변화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세심한 준칙은 아니다.
<왜칸트인가> 는 서울대 철학과 김상환 교수가 칸트의 위대한 업적을 통해 인간에게 생각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철학이 시대의 고민을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 그 의미를 세밀하게 되짚어보는 대중교양서다.
서양 사상사의 가장 높은 봉우리에 속하는 칸트는 근대인에게 제기되는 궁극의 물음들과 씨름하면서 사고의 대전환을 이루어낸 서양철학의 아이콘이다.
오늘날까지 철학사를 장식하는 주요 사조는 칸트가 발견한 ‘초월론적 차원’ 위에서 개진되어 왔던 만큼 칸트는 근대적 사유의 대륙을 발견한 철학의 콜럼버스라 할 수 있다.
"칸트 이전의 모든 철학은 칸트라는 큰호수로 들어오고, 칸트 이후의 모든 철학은 칸트에서 시작된 물줄기다." (p.16)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나는 무엇을 희망할 수 있는가?"
(p.108)
이 세가지 질문으로 칸트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를 정리할 수 있다.
앎, 행위, 희망에 대한 물음으로 인간의 본성에 대한 답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 책은 교양서적으로 참 좋다. 인문학적인 소양을 쌓고 싶은 이들에게, 철학에 관심의 눈을 뜬 독자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3번 이상 읽었던 칸트의 3대 비판서를 꼬옥 읽어보기를 권한다.
📚 책속으로 :
칸트는 이런 선과 법의 관계를 완전히 바꾸어놓는다. 법을 윤리학 전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태양의 자리에 놓고 선을 종속적인 위치에 두는 것이다.
칸트는 이처럼 선 중심의 윤리학을 법 중심의 윤리학으로 대체한다. 이렇게 위치가 바뀌면서 법과 선 각각의 의미도 달라진다.
법은 이제 사회 구성원이 합의할 수 있는 최소한의 보편적 규칙이 된다. 그 규칙은 예외를 허용하지 않는 절대적 구속력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 절대적인 규칙에 부합하는 행동은 ‘선하다’ ‘좋다’ ‘착하다’라고 말해지는 반면, 그 규칙에 어긋나는 행동은 ‘악하다’ ‘나쁘다’ ‘죄다’라고 말해진다.
선악은 이제 그 자체로 독자적인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도덕법칙과의 일치 여부를 가리키는 술어에 불과하다. < #실천이성비판>
숭고는 아름다움과 함께 고전 미학의 양대 범주를 이룬다. 예술가들은 아름다움만 추구한 것이 아니라 숭고 또한 추구해왔다.
요즘의 예술가들은 예쁘게 조형하는 데는 별로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아름다움의 미학을 멀리 하고 오히려 ‘추醜의 미학’에 가까이 다가서려는 경향을 보여준다. 이런 추의 미학을 뒷받침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숭고론이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 미학의 중심에는 아름다움이 있다기보다는 숭고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숭고를 이야기할 때 칸트는 자연의 숭고가 우리 안의 숭고를 일깨우기 위해 있을 뿐이라고 한다.
자연에서 일어나는 숭고 체험은 도덕법칙이 일으키는 숭고 체험의 서막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 #판단력비판 >
칸트는 생명체를 존재론적으로 절대화하는 데는 손사래를 치며 반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칸트 이후 철학사를 장식하는 다양한 유기체 형이상학은 칸트가 이루어놓은 결정적인 전회가 없었다면 세상에 등장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독일관념론 이후 20세기에는 베르그손, 화이트헤드, 들뢰즈 같은 철학자들이 생명의 존재론이나 유기체 형이상학을 펼친다.
물론 새로운 과학적 발견의 성과들을 흡수한 이들은 저마다 19세기의 학자들과는 다른 생명 개념을 제시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이들이 칸트가 『판단력비판』 후반부에서 가져온 전회에 여전히 빚지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우리는 그 전회를 불완전하게나마 코페르니쿠스적 도식에 맞추어 다음과 같이 그려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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