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커머스 바이블 - 최저가가 가장 강력한 무기인가
배은지 지음 / 라온북 / 2019년 5월
평점 :
#이커머스바이블
이책은 20년간 CJ오쇼핑, 홈앤쇼핑 등에서 경력을 쌓은 이커머스 전문가가 온라인 유통 사업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이다.
기존 PC 기반의 커머스에서 모바일 커머스로 이동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커머스 사업에 진출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하는 실전 전략,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달라지는 이커머스 트렌드까지 고루 다루었다.
이커머스 사업을 준비하는 비즈니스맨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과 경험, 실전 활용 팁까지 풍부하게 담아낸 책으로, 이제 시장에 진입하려는 초심자뿐만 아니라 시장의 트렌드를 읽고 앞서가고자 하는 이커머스 실무자들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담은 책이다.
한국의 이커머스 사업이 시작된 지 20년이 지난 지금이야말로 진짜 온라인 유통을 공부하고 사업을 시작해야 할 때다.
요즘처럼 평생직장이 없는 직업 노마드 시대에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을 수 있는, 국경도 시간도 초월하는 비즈니스 황금의 땅이기 때문이다.
이커머스 업계는 최근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응용되는 대표적인 첨단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새로운 기회가 생겨난다. -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의 저자 배은지는 홈앤쇼핑 e글로벌팀에서 상품 수출과 해외 이커머스 사업을 담당하며 중소기업 상품의 해외 판로 개척에 힘쓰고 있는 이커머스 전문가이다.
2000년, (주)넥슨의 자회사 (주)제오젠에 입사해 웹에이전시 업무를 하면서 20대에 콘텐츠 사업부 실장까지 역임했다.
2006년 CJ오쇼핑에 입사하여 CJ몰 플랫폼 기획과 운영 업무를 담당하였고, e패션사업팀에서 제화 분야 MD로 근무하며 1등 MD가 되었다. 이후 이커머스 전문가의 길을 가고자 TV 홈쇼핑 업계 모바일 NO.1 홈앤쇼핑으로 이직해 모바일 플랫폼 기획 노하우를 쌓았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맞춤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운영했다.
책은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는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왜 온라인 쇼핑 사업을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살피고, 글로벌 온라인 쇼핑 시장의 탄생 스토리와 20년의 짧은 역사를 가진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이 어떤 과정을 거쳐 발전해왔는지 역사를 보여준다.
목표 설정 원칙
S: Specific(목표는 구체적)
M: Measurable(측정이 가능)
A: Achievable(달성가능한)
R: Result-oriented(결과 지향적)
T: Time-bound(정해진 시간 내에 달성)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셀러가 되는 방법, 기술의 발전과 함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트렌드를 배우고 활용하는 방법까지 ‘이커머스 바이블' 이라는 책 제목처럼 이커머스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그동안 오랫동안 이커머스 분야에서 일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여러 이미지, 도표, 그림 등의 자료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커머스 사업의 기초부터 실전까지 순서대로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 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이커머스 바이블' 에 담긴 이커머스 사업에 대한 전략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본인의 제품과 서비스에 맞게 최적화 해서 잘 활용한다면 앞으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책속으로 : 고객들은 '오늘 마트에서 무엇을 사야겠다'라는 나름의 계획이 있다. 그러나 마트 계산대를 나갈 때는 당초의 계획과는 다르게 다양한 다른 물건들도 함께 구매한다.
사전에 필요한 쇼핑 목록을 꼼꼼히 작성했더라도 추가적으로 구매하게 되는 상품들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다양하다.
이를테면, 상품이 저렴해서, 갑자기 필요한 상품이 눈에 띄어서, 장마 시즌이 곧 찾아온다고 해서 등등 갑자기 사야 할 이유가 생겨서다.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