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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대학이 아니라 직업이다 ㅣ 나답게 살기 위한 최고의 준비
손영배 지음 / 생각비행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는대학이아니라직업이다.
< #대깨공 대가리 깨져도 공대가서 기술을 배워야 한다. 안되면 공고, 상고 ( 특성화고 )가서 기술을 배워야 한다. 국어국문과 나오면 시쳇말로 학비만 버리고 국어굶는과 신세 된다.>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스펙과 고학력이 아니라 ‘능력’이 우선적인 고려 사항이 된다.
이제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추어 직업을 찾고, 그 직업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진짜 공부’를 시작해야 할 때라고 말한다.
저자 #손영배 씨는 필자와 비슷한 현대그룹에 다니다 퇴사를 하고 잦은 지방 출장으로 인해 가족과의 떨어짐 .
자식 교육에 소홀함을 느껴 안되겠다는 생각으로 특성화고 교사로 전직하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가 생각하는 부분은 충분히 공감간다.
필자는 아직 미혼이지만 잦은 지방, 해외출장 때문에 곧 지천명의 나이에 연애, 결혼 한번 못하고 일과 공부만 하다가 늙어 죽을 것 같은 예감 때문이다.
각설은 그만하고 이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된 책은 직이 아닌 업을 먼저 선택하라는 충고로 첫 장을 연다.
통칭 직업이라 불리지만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공략하는 업을 생각해서 일자리를 생각하라는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IQ의 지력이 아니라 모든 영역의 지수를 파악할 수 있는 미국 교육학자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바탕을 둔 다중지능 검사를 학교에서 검사한다.
부모 세대가 지능지수와 학습성취력에 바탕을 둔 진로, 진학을 해왔다면 요즘은 다중지능검사와 거의 상주하는 진로지도교사의 도움으로 조금 더 폭 넓은 진로 교육을 한다고 한다.
중학교의 자유학기제와 실험적으로 도입된 고교 졸업후 갭이어 등을 아이의 진로 선택에 사용해 보라고 권한다.
여타 진로 교육서와 공통된 제안은 독서와 체험이다. 주위를 둘러 보면 아이가 초등을 마칠 때까지가 한계점인 듯 하다. 초 6학년만 넘으면 대입과 관련되지 않은 것들은 가지치기 해서 진학 중심의 학원 수업에 관계된 체험과 독서가 이뤄지는 것 같다.
사춘기에 가장 많이 해보야 할 것이 독서와 체험이 되어야 하는데 공부 위주의 생활에 빠져 있는 아이들이 취미로 삼는 것은 게임이나 SNS여서 독서와 체험을 권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진학에 초연하여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배짱이 우리나라에서는 필요한 게 아닐까?
선취업 후진학을 기본 진로 모델로 제시하는 저자는 5장에 자신의 꿈을 향해서 현장에서 부딪히며 사회 생활을 시작하고 이후 상황에 맞게 공부를 병행하는 여러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무조건 스펙만 쌓아서 대기업부터 출발하고자 하는 일반적인 취업 사례만 보다가 9명의 젊은 도전기를 보니 우리 사회에 이런 젊은이들을 더 응원하고 독려하는 분위기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직업의 시대를 준비하는 이의 자세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현재 직업이 없어지는 불운한 상황을 미리 걱정하지 말고 아이가 어떤 상황에서나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협업 능력을 키우라고 조언한다.
또한 아이들에게 선택권을 맡길 수 있도록 소통하며 키우라는 부모에게 던지는 조언에 눈길이 간다.
전에 사춘기 관련 도서의 현직 중학교 선생님의 말씀과 중첩된다. 진로는 아이에게 맡기라는....
그 과정을 아이와 대화로 잘 풀어가면 아이가 가정외 환경에서 본 것들을 바탕으로 잘 준비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결국 부모의 강단이 필요하다.
강단이 있는 아줌마들이 많기를 바라며 #서평의달인 의 글을 마친다.
#책읽는어린왕자 #철혈공대 #강철토목 #공학박사 #생각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