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한경의 삶과 교육사상 연세총서 3
손인수 / 연세대학교출판부 / 199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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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원한경은 <푸른 눈의 한국인>이다. 그는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일하고 한국 땅에서 61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나 한국 땅에 영원히 묻힌 푸른 눈의 한국인이다. 그는 선교사로 한국에 와 연세대학교의 전신인 연희전문학교를 설립한 선친 원두우(언더우드 1세, Horace Grant Underwood)의 뒤를 이어 한국 사회와 연세대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그는 일제 식민지하에 한국에서 일생동안 일하면서 한국인의 변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또한 한국에서 일어났던 여러사건을 지켜본 증인이다. 그는 또 일제의 압정으로 좌절과 실의에 빠져 있던 한국 청년들에게 학문과 행동으로 희망과 용기를 불어넣어준 참 교육자요 신앙인이었다. 또 그는 한국의 시골풍경과 온도로, 숭늉을 한국인보다 더 사랑했으며, 한국의 명승고적치고 그의 발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었다. 학문적으로도 그는 남다른 업적을 남겼다. 특히 그의 한국학 분야의 연구가 그러하다. <한국의 수렵안내서>, <한국의 현대교육>, <한국에 미친 서구문학>, <한국관계 서구문헌목록>, <한국의 선박> 등 그의 저서와 논문들은 외국인의 한국 연구에 길잡이가 되었다. 그는 또한 이 나라의 근대화 작업에 자기가 담당한 활동을 이룩하려는 꿈을 지니었다. 그리하여 그는 연희전문학교가 언젠가는 한국인의 손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주요 보직에 한국인들을 대거 등용한 선각자였으며 사상과 신앙을 초월해 인재를 영입한 자유인이었다.

- 머리말에서 -
원한경의 아버지인 원두우, 곧 언더우드 1세에 대해서는 그나마 보편적으로 읽을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연구 성과들이 많이 있다. 한국으로 선교를 하러 들어온 선교사 1세대라는 상징성이 그 연구 성과를 이끌어내는 큰 원동력이 되었을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신앙적인 교훈을 전달하기 위한 의도도 상당부분 들어있다. 그러나 선교사 2세대에 대한 관심은 그리 크지 않다. 최초의 수식어가 사라지기 때문인지 몰라도 선교사 2세대에 대한 이야기는 그리 쉽게 들어보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언더우드 2세, 원한경의 경우는 그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겠다. 그가 선친을 이어서, 전문적인 교육학자로서 교육선교에 매진하며 연세대학교의 전신, 연희전문을 이끌었다는 사실은 그가 한 일에 비해서 그저 그렇게 흘러가 버리는 작은 이야기처럼 들리는 듯하다. 어찌되었든 이 책은 원한경에 대한 처음의 전문적인 연구서라고 봐도 무방하다. 따라서 원한경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서는 이 책은 필독해야할 입문서이다. 저자는 원한경의 삶을 개괄한 후에 원한경의 교육사상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접근하여 이야기한다. 원한경의 교육사상은 원한경의 주요저서들, 원한경이 기고한 글들을 주제별로 체계적으로 소개해주는 방법을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것만으로도 원한경이 어떠한 인물이었는지, 어떠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주의깊이 느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의 관심은 저자의 학문 영역인 교육의 영역에 그 중심이 놓여 있다. 그러나 원한경은 교육학자이면서도 동시에 선교사라는 이중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선교사로서의 그의 면모에 대해서, 선교의 방법으로서의 교육이라는 측면에서도 충분히 조명되어야 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그 몫은 후대의 연구자들의 몫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또 다른 의미에서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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