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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중원과 초기 한국기독교
서정민 지음 / 연세대학교출판부 / 2003년 6월
평점 :
이 책은 제중원에 대한 앞서의 여러 부문과 연구 영역 중에서 맨 나중에 언급한 교회사적 접근의 하나임을 밝힌다. 특히 제중원의 정체성을 '선교 기관'으로 상정하고 이 기관이 지닌 초기 역사성 안에서 '선교 기능'의 일단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 중에서도 한국 초기 교회와의 관계, 다양한 선교적 효용성은 물론 특히 신앙, 예배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에 미친 영향력, 역할 등을 해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 책에서 유의하고자 한 것은 제중원의 선교사적, 교회사적 의의를 좁은 한 공동체와의 관련 범주에 맞추지 않고 한국 초대 교회 전반에 걸친 관련성에 관심을 두고 접근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제중원의 교회사적 지평을 확장하는 일이며, 오히려 그 특성을 광역화함으로써 얻어지는 포괄성을 존중하고자 하는 의도이다. - 책머리에서 -
삶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한 개인의 실존을 자세히 들여다 본다면 그 실존이 몸담고 있는 물리적 환경이 이리 저리 복잡하고 다양하게 얽혀있고(관계라고 말해도 될 것이다), 특히나 그 실존의 사유 세계를 헤아려 보아도 여러 가지의 것들이 복합적으로 얽혀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만나는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개인에게 있어서 때로는 꿈과 현실 사이의 갈등과 방황을, 때로는 삶의 기쁨과 열정을 그려내게 한다. 개개의 실존이 만들어내는 사회라는 공동체에서 이러한 삶의 모습이 더욱 복잡해 지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역사를 기록하는 것은 그래서 단순할 수가 없다. 연대기적 나열만으로는 그 삶의 깊이를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역사 기록은 그 어느 것도 삶의 폭 넓음을 완전하게 재구성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다만 역사가가 그 진폭의 충분히 느끼며 그 속을 향해서 할 수 있는 한 가까이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그 노력에 대한 최선의 표현을 다하는 것에서 역사 기록의 진정성, 가치를 충분히 읽어낼 수 있을것이다.
제중원이라는 공동체적 조직을 바라보는 시각도 분명 이러한 폭넓음이 필요하다. 제중원이 가지고 있는 반국영기관이라는 특수한 성격, 폭넓은 역사적 성격이 때로는 세브란스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역사 사이의 설왕설래가 오고가게 만드는 요소가 됨은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반국영기관이라는 특수성만으로 역사성을 점철하고자 한다면 그것은 제중원의 단편적, 단면적 이해에 불과한 것이고, 도리어 일그러진 오해의 역사 서술이 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할 수 있다. 어찌 그리 역사를, 삶을 그리 단순하게만 볼 수 있을 것인가? 여기서 저자의 폭넓은 역사인식과 사료 해석은 읽는 이로 하여금 제중원이라는 공동체적 조직을 또 다른 시야에서, 아니 보다 총체적인 관점에서 입체적인 그림을 그려내게 만든다. 눈이 뜨여지는 느낌이다. 여기서 저자의 시각을 먼저 말해야 할 것 같다. 저자는 한국 초대 교회의 역사 속에서 현상적으로 드러난 선교 방법의 양상을 분석하여 '트라이앵글 메소드'라는 특징적인 틀을 제시한다. 교회, 학교, 병원 선교의 삼각 구도가 그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이러한 현상적 구도를 한 층 더 깊이 분석하여 각 꼭지점이 깊이 관여하는 관계적 구도로 해석한다. 저자는 제중원의 의료 기관으로서의 성격을 한 꼭지점으로 삼고, 이 꼭지점이 제중원 의학 교육 기관과 제중원 신앙 공동체라는 또 다른 두 꼭지점과 깊은 교류와 관계맺음을 이루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의료 기관으로서의 성격에만 몰두하기 쉬운 상황에서 제중원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성격, 쉽게 생각하기 어려운 신앙 공동체적 성격을 풀어내는 저자의 해석은 역사를 거꾸로 뒤집어 보게 한다. 그리고 저자는 이러한 제중원의 신앙 공동체적 성격을 한 차원 더 높여 한국 교회 초기의 상황 이해의 원류적 이해의 차원으로 끌어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