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입은 치유자
헨리 나우웬 지음, 최원준 옮김 / 두란노 / 199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한 시간 정도로는 누군가의 생명을 구하는 관계가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말로 기다림의 능력을 과소 평가하지 맙시다. 사람이 고뇌하고 있을 때는 단 한 번의 눈짓이나, 단 한 번의 악수가 몇 년 동안 쌓아온 우정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사랑은 영원할 뿐 아니라, 눈 깜짝할 사이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94쪽)

헨리 나우웬은 이 저서에서 현 시대와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 현 시대 속에서 시대의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그리스도인들을 직시하고 있다. 차분하고 조용하지만 내면을 깊이 돌아보게 하는 그의 이야기는 지성적이면서도 감성적이면서, 신학적이면서도 목회적인 느낌을 가져다 준다. 그의 이야기는 그의 신학과 심리학, 그리고 그의 삶이 어우러진 솔직한 내면의 소리인 듯 하다. 특히나 한 사람, 한 인간에 대한 잔잔하지만 깊이있는 애정을 읽게 해준다. 그래서 더욱 읽는 이의 내면을 돌아보게 하고, 솔직하게 내어놓게 만든다. 내가 그를 좋아하는 이유다.  

가장 긴박하고 직접적인 일과 항상 일정거리를 유지함으로써 자신이 그에 빠져 드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그러나 그 동일한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그는 인간과 인간 세상이 지니는 진정한 아름다움, 즉 항상 다르고 항상 매력적이며 항상 새로운 그 아름다움이 드러나게 합니다. ... 그는 자기 생각은 없이 좌절감만을 표현하는 사람들에 동조하기 위해 그들이 벌이는 시위에 무조건 동참하지는 않습니다. 그는 더 많은 사회적 안전 장치, 더 많은 경찰을 요구하며, 사회에 좀더 기강이 잡히고 좀더 질서가 다져지도록 계속해서 요구만 하는 일에도 쉽게 가담하지 않습니다. 그는 비판적인 눈으로 사태를 지켜보며, 명성을 얻으려는 욕망이나 거절의 두려움 때문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에 따라 결정을 내립니다. 그는 저항하는 자들과 무사 안일주의자들 모두를 그들의 동기가 그릇되고 그들의 목표가 의심스러울 때 비판합니다. ... 그는 조작된 세계의 환상적 가면을 벗겨 버리고 실제 상황이 어떤지 보여줄 수 있는 용기가 있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바보로, 미친 사람으로, 사회에 위험한 존재로, 인류에 위협이 되는 존재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의 비전으로 말미암아 그가 삶과 죽음의 경계를 초월할 수 있고, 어떤 위험이 따르더라도 지금 여기서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그는 자신이 처한 상황 속에서 소망과 약속의 표징을 찾으려고 할 것입니다. (64-66쪽)

그의 글과 그의 삶 속에서 그리스도인의 길을 발견할 수 있다. 세상 속에 살지만 세상을 뛰어넘어 사는 사람들, 세상을 뛰어넘어 살지만 결코 세상을 등지거나 세상살이를 무시하지 않는 사람들, 초월을 추구하지만 내재 또한 고백하는 사람들, 개인적 고독을 추구하나 관계적 환대를 잊지 않는 사람들, 상처를 가지고 있으나 상처를 지우는 대신 상처의 굴곡을 직시함으로 치유의 공간을 열어내는 사람들, 비판적 이성의 끈을 놓지 않으면서 신앙의 신비에 경외의 믿음을 가질 수 있는 사람들, 그리스도를 따라가는 사람들의 길이다. 이 저서에서도 (시대의 사역자, 그러나 여기서 내가 이해하기에는 특정한 사역자, 목회자만을 염두한 것은 아닌 것 같다. 그리스도인이라 지칭해도 무방하다.) 헨리 나우웬은 이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을 향해 자신의 상처를 온전히 직시할 수 있는 깊이 있는 영성과 그 영성에서 비롯한 겸손한 받아들임의 영성, 타자를 향한 환대의 넉넉한 공간을 가진 영성을 제시한다. 그 영성의 길은 세속적이지만 세속적이지 않다.구별되는 듯 하나 배타적이거나 강제적이고, 계급적이지 않다. 오히려 구별되나 관계하고 연대하며 포괄한다. 그리고 신뢰하며 끊임없이 나아한다. 상처 입은 치유자의 모습이다. 그리스도인의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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