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이름으로 - 개정판
헨리 나우웬 지음 / 두란노 / 200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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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처음 읽어본 헨리 나우웬의 글이었다. 삶으로 자신의 신학과 신앙을 살았던 사람이라는 걸 느끼게 해 준 책이었다. 교회학교 교사들과 함께 읽었다. 교사의 마음가짐은 어때야 할 지, 그리스도교 신앙에서 견지해야 할 리더십이라는 과연 어떤 것일지 한 번 함께 이야기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온갖 처세술, 경영 마인드에 사로잡힌 작금의 시대 분위기와 이게 똥인지 오줌인지 제대로 가리지 못하고 편승해 가기에만 아주 급급해 하는 지금의 교회의 모습을 아주 짧은 글이지만 삶이 배어있는 글로 돌아볼 수 있었던 듯하다.

어느 사이엔가 남을 가르치려는 데 익숙하고, 어느 사이엔가 남의 잘못을 들추어 내는 데 익숙하며, 교리의 잣대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데 익숙해 져버린 지금, 그리스도교 신앙은 끊임없이 나를 돌아보고 크신 하나님의 은혜를 갈구하며 낮은 곳으로 내려가 더불어 살아가는 참 인간됨의 삶을 통해, 화해와 평화 그리고 사랑의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것임을 돌아보게 만든 책.

헨리 나우웬, 나는 그대의 삶으로 인해 그대의 글에 대한 마음을 열었습니다. 


두울. 짧막한 인용

현대사회에서는 효율성과 통제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다 보니 수없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는 고독, 소외감, 우정과 친밀함의 결핍, 깨어진 관계, 권태, 공허, 우울, 자학의 감정이 가득 차 있습니다. 이와 같은 타락의 모든 이면에서 가슴 아픈 절규가 들리듯 합니다. "나를 사랑해 줄 사람이 있습니까? 내가 어찌할 바를 모르고 울고 싶을 때 나와 함께 있어 줄 사람이 있습니까?" (32쪽)

미래의 영적 리더십은 예수로 성육신하신, 곧 육신의 마음을 가진 하나님의 그 마음을 진정으로 아는 것입니다. (36쪽)

우리는 치료하는 자도 아니요, 화해자도 아니요, 생명을 주는 자도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가 돌보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죄인이요, 깨어지고 연약한 자들입니다. 우리의 제한적이고 조건적인 사랑이 하나님의 무제한적이고 무조건적인 사랑을 여는 하나의 통로가 되도록 우리가 택함을 받았다는 데 바로 목회의 신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목회는 반드시 상호 보완적이어야 합니다. ... 아니면 권위주의와 독재적 특성을 보이게 되지요. (62쪽)

하나님을 사랑하기 보다는 하나님 되는 것이 더 쉽고, 사람들을 사랑하기 보다는 사람들을 다스리는 것이 더 쉽습니다. ... 교회의 역사 가운데 가장 고통스러운 역사는 사랑 대신 힘을, 십자가 대신 지배를, 인도받기 보다는 인도하려는 유혹을 받아 온 사람들의 역사입니다. (79-80쪽)

그것은 힘과 지배의 리더십이 아니라 무력과 겸손의 리더십이라는 것입니다. (8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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