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왜 세계는 거꾸로 교실에 주목하는가
정형권 지음 / 더메이커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EBS방송에서 거꾸로 교실이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한 적이 있다고 하였다.

말로만 듣고 그냥 흘려버렸는데, 이 책을 통해 새로운 교육방식에 놀라웠다.

우리 아이들도 이런 교육 환경에서 공부를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이 머리속에서 내내 지워지지가 않았다.  우리의 교육은 어딜가든 지도하는 어른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학교에선 선생님이 집에선 엄마가 학원에서는 학원선생님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언제 한번이라도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게 여유를 준 적이 있었던가라는 생각에 얼굴이 붉어졌다.

 

 

아이들이 호김심이 교육의 최고라는 점에 고개가 절로 끄덕여졌다.

어른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호기심이 있어야지 의문점이 생기고 자꾸만 알아가는 것이다.

물론 부모들은 아이가 여러가지 다방면으로 이런 호기심이 발동하길 바라지만, 아이가 좋아하는 것은 특성따라 다 다를것이다.  이럴때 다그치지말고 기다려주는 교육이 필요함을 느꼈다.

각 단원이 끝나면 키포인드로 해서 그 단원에서 강조한 부분들을 정리해 둔 부분이 있다.

이것만 명심해도 아이들의 교육에 큰 힘이 된다.  이 책에서 놀라웠던 것은 칸 아카데미와 일본선생님의 은수저 교육방식이였다.  우리나라에서 실행하기엔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참 입시를 위해 공부해야하는 아이들에게 고전책을 그것도 3년내내 공부한다면 학부모들의 반응은 어떠했을까?  하지만, 이 선생님의 교육방법은 고전책이라도 해서 국어만 하는 것이 아니였다.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 사회, 과학등 여러가지 분야로 접근이 가능했으면 어쩌면 더 많은 것들을 알게되었다.  그 결과도 좋았기에 사람들이 더 열광하는지도 모르겠다.  칸 아카데미의 교육방식도 놀라웠다.  모든 아이들이 똑같은 조건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발상이 너무 고마웠다.  비록 영어로 되어있지만, 아이들이 여기에 흥미를 가진다면 저절로 영어도 배우는 것이 아닐까?  이 책을 읽으면서 한쪽 마음이 조금 허전했던 점은 선생님들의 마인드였다.

이 책에서 소개된 선생님들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선생님들이 있을까?  있다면 다른 선생님들도 같이 참여하여 확대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에게 강제적으로 무언가를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그야말로 배우는 것이 얼마나 재미있고 즐거운 것인지를 맛보게 해주는 그런 교육환경이 앞으로는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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