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학습 마라톤 - 신종호 교수의 학부모 멘토링
신종호 지음 / 테크빌교육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우리 아이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

무조건 학습만 해야한다고 강요는 하고 있지 않은지, 다른 사람의 시선을 느끼며 아이의 마음은 헤아리지 못하고 계속 진행하고 있는지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였다.

 

학습 마라톤이라는 말에 크게 공감한다.  우리 사회는 태어나자마자 어쩌면 학습이라는 것을 시작한 것인지는 모른다.  아이들의 발달 단계과정에서 보여주는 모습에서는 우리아이가 특별하다라는 착각에 빠지곤 한다.

 

인간의 수명을 볼때 이제는 평생 학습이라는 것을 해야할지도 모른다.  아니, 해야만 한다. 

마라톤은 1등이 우선 아니다.  무엇보다 누가 힘든 과정을 끈질기게 완주하느냐에 목표가 정해져있다.

필자는 말한다.  부모가 자녀의 공부 지도와 관련하여 페이스메이커 역학을 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공부는 장기 마라톤이다.  힘든 과정을 부모는 같이 나누고, 좋은 성과가  있도록 옆에서 그 과정의 모든 것을 같이 나누고, 격려와 지도하며, 끝까지 최선을 다해 스스로 완주하도록 같이 옆에 있는 동반자인 것이다라는 말에 너무나도 공감한다.

 

이 책에서는 우선 학습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시작한다.  그리고, 내 아이를 정확하게 바라보는 점을 이야기한다.  그렇다.  난 우리 아이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바라보고 있는가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이 책을 다 읽은 뒤에는 우이 아이에 대해 더 관심이 갔으며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싫어하는지를 메모하게 되었다.  물론 이런 활동들이 우리 아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는 사실에 새삼 놀라웠다.

 

똑똑한 참고서와 사교육의 활용법에 관한 글을 읽으면서 내 어릴적 학습 방법이 생각났다.

그때 답답했던 부분들이 이 책속에서 시원하게 대답해주었다.

오답풀이를 꼼꼼하게 하지 않은 생각이 났다.  아 이렇게 해서 틀렸구나라는 생각만 했지, 이 부분을 어떻게 생각해서 틀렸는지 꼼꼼하게 하지 않은 기억이 났다.  또한, 사교육에 있어서 그때 내가 하기 싫어서 억지로 한 기억이 났다.  그래서 우리 아이만큼은 그렇게 도와주면 안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더 느끼게 하는 부분이였다.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라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라고 꼭 추천해주고 싶다.

올바른 학부모의 태도가 아이에게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많이 느끼고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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