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이 들려주는 분쟁 이야기 2 - 아시아.유럽 선생님이 들려주는 분쟁 이야기 2
차은숙 지음, 정지원 그림 / 생각하는책상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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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이 들려주는 분쟁 이야기 1권을 읽고 참 좋은 책이구라는 생각이 들었다. 

2권은 지금 뉴스나 신문방송에서도 보도되는 아시아와 유럽쪽 이야기이다. 

더 구체적으로 들어간다면  팔레스타인, 이란, 이리크, 아프가니스탄, 발칸 반도, 캅카스, 키프로스에 관한 이야기다.


우선, 책 표지를 살펴보았다.  무장한 사람, 탱크, 노벨 평화상을 받은 말랄라가 보인다.

성인이 아닌 말라라가 노벨 평화상을 받은 것은 크나큰 이슈였다.  말라라가 직접 보여준 평화운동은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게 되었으면 나 또한 감동 받았다.


 

추천사와 저자의 말을 들어보면 공감이 간다.  우리 아이들은 꼭 평화를 꿈꾸고 만드는 'peacemaker'가 되길 바라며 아이들이 살기 좋은 세상이 되었으면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확실히 느낀것은 어른들은 말로만 평화평화 외치는 사실이였다.  아이들에게 실로 부끄러움을 느꼈다.  난 얼마나 평화에 대해 생각하며 실천하는 걸까.... 큰 운동만이 평화를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다.  작은 것이라도 나부터 우선 실천해야겠다라는 생각이 꼭 들었다.  우리 아이들의 세대 만큼은 평화를 사랑하고 실천하는 바랩니다.


책을 읽으면서 충격적인 사실을 접했다. 

 나라가 없는 민족이 있다는 것이였다.  나라없이 어떻게 민족들이 사는지.. 그들은 왜 나라가 없는 것인지 알게되었다.  나라없는 세계 최대의 민족, 쿠르드족... 중동 국가들은 자신들과 민족이 다른 쿠르드족이 독립 국가를 세우는 것에 대해 반대하였고, 미국 등 서양 강대국들은 정치적인 목적에 따라 쿠르드족을 이용하려고만 하는 것이 너무나도 화가 나고 가슴이 아팠다.


 

 

 

아이들은 싸우고 나면 화해를 어른들을 비해 빨리 하는 편이다.  하지만, 우리 어른들의 세대는 어떠한가.  화해보다는 싸움이 더 많이 일어나는 것이 현실이며 화해하는 것을 많이 어려워한다.

지금도 자신만의 이익, 자기 나라만의 이익을 위해 화해, 평화를 바라기 보다는 전쟁을 선호하며 행하고 있는 현실에 참담하였다.  자국의 이익을 위한 싸움은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싸움에서 한 발자국이 물러나 다 같이 생활할 수 있는 무언가가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우리아이들만큼은 지금보다는 평화적인 사회에서 살아갔으면 한다.


분쟁이가 아시아와 유럽이라도 나라이름이나 전쟁등 사건, 사고가 많이 좀 어려웠지만 이 책을 읽기전에 세게지도나 아시아, 유럽 지도를 펼쳐놓고 책에서 말하는 지형을 보면서 읽으면 더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3학년 이상이 읽으면 좋을 듯 하다.  책의 맨 뒤쪽을 보면 각 차트별로 교과와 연계된 내용이 수록되어있어서 아이들과 이야기를 충분히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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