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설 공주 ㅣ 옛이야기 그림책 1
이루리 지음, 최영아 그림 / 이루리북스 / 2025년 2월
평점 :
백설 공주하면 떠오르는 생각은 '거울'이다.
왕비가 "거울아, 거울아 세상에서 누가 가장 예쁜 사람은 누구니?"라고 물어보는 장면이다. 그 거울은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왕비처럼 물어보기도 한다.
서양 백설 공주 이미지는 디즈니가 유력하다. 하얀 피부에 붉은 입술, 그리고 까만 눈동자. 고정관념으로 남아있는 서양 백설 공주 이미지를 동양의 시선으로 바꾸면 어떨까?
그 상상을 우리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이루리 작가가 재해석해서 이야기를 펼친다. 또한 <<달토끼>>로 한국의 아름다운 美를 선보인 최영아 작가가 그림을 그렸다.
우리나라 신라 시대를 배경으로 진평왕과 덕만 공주, 마야 왕비가 등장하면서 독자에게 신선함을 던진다.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가장 아름답지?"라고 묻는 질문은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묻는다. 외적인 아름다움을 비교하는 인물로 그려진 왕비를 이 책에서는 단순한 외모가 아니라, 아름다움의 본질을 탐구하는 방향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특히 서양과 동양에서 말하는 미의 개념이 어떻게 다른지 알게 된다.
단순한 리메이크가 아닌 아름다움이라는 주제를 새로운 시선으로 이야기하면서 원작의 매력 또한 잃지 않고 있다. 초등저학년, 그리고 옛이야기 패러디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읽어보길 바란다.
***라엘의 그림책한스푼(@lael_84)에서 모집한 서평단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