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말을 잘하고 싶어한다.

내가 생각하는 것을 상대방이 공감하며 설득이 되었을 때 왠지 뿌듯해짐을 느낀다. 하지만 말을 잘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우리 사회에서는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서 흔히 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교통사고가 일어났을 때 가장 많이 보는 장면이다.

평소보다 톤이 높아지면서 상대가 우습게 보이면 그 톤은 소프라노까지 올라간다. 목소리 큰 사람이 최고라는 것을 은연중에 보여준다.

그래서 아이들도 싸울 때 보면 큰 소리로 시선 집중하며 그것을 즐기는 모습에 충격 받았던 기억이 난다.



<<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작가는 현직 아나운서로서 말에 대해 전반적인 이야기를 독자에게 들려준다. 말이 왜 필요하며, 말이 왜 중요한지 쉽게 전달한다. 

요즘 쉽게 욕설을 자랑스럽게 말하는 아이나 심지어 유튜브에서도 욕설하며 켄텐츠 영상 만드는 사례를 손쉽게 볼 수 있다. 왜 저렇게 듣기 싫은 말로 전달하며 왜 청취자는 보는 것인지 의문이 들정도다.


"내가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내 주위에 남는 사람들의 얼굴이 결정되는 것이다. 말은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p11)

이 말에 크게 공감했다. 내 주위에 어떤 사람들이 남아있는지 자연스럽게 떠올려진다. 


이 책은 특히 사회생활이나 직장에서 말을 잘하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더 좋은 책이다. 직장동료나 상사에게 어떻게 내 의견을 잘 전달할지 한 번쯤 고민한다. 그 고민을 해결해주는 가이드다. 총 6파트로 각각 7개의 주제로 말하기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더불어 "Summary"를 통해 한 번 더 강조하고 있어 메모하거나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적으로 어떻게 말을 하면 되는지 실천하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어 연습해볼 수 있다.


내 의사를 설득력있게 전달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