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 콜링 - 즉시 7배 신장 가능한 T.A. 절대 기술
요시노 마유미 지음, 안양동 옮김, 윤경일 외 감수 / 리텍콘텐츠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전화영업의 여왕이라고 불린 저자의 20년 노하우를 담은 책이라고 한다. 국내에서 텔레마케팅이라고 함은 요청하지 않은 전화로 영업을 하는 아웃바운드 , 방송광고등이나 인터넷등으로 상담신청을 남긴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바운드 조직으로 나뉜다고 한다. 실제 텔레마케팅을 하는 지인으로부터 들은 이야기다. 이 책의 저자는 아웃바운드영업을 하던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책은 전화로만 보험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전화를 통해 약속을 잡고 만나서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영업을 해왔던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거라서 내가 생각했던 텔레마케팅과는 조금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전혀 관계없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 해보진 않았지만 조금만 응용하면 실제 영업활동에서 유용하게 쓰이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전화영업은 흔히 목소리가 좋거나 말을 잘하거나 하는 사람들이 잘할거라고 흔히들 생각하지만 저자는 그렇지 않다고, 누구나 가능한 일이라고 말한다. 그런 것들 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감정이다. 전화 상대방의 기분이 좋고 나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상대에 대한 배려를 한 상태에서의 영업행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얼마전 정보유출 사건으로 인해 엉뚱하게 텔레마케팅 조직의 영업정지사태가 벌어졌다. 전화영업으로 생겨를 꾸려나가는 많은 사람들이 타격을 입었고, 다시 영업이 재개되었지만 고객이나 영업조직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정부에서 확실히 대안을 마련하여 영업조직과 고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었으면 좋겠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이상한 전화나 보이스피싱등과 정상적인 영업행위가 구분이 가지 않을 것이고 의심이 갈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정당하게 영업을 하는 조직에 마저도 제한을 두어서는 안될것이다. 정보유출은 카드사와 통신사에서 했는데 엉뚱한 곳이 타격을 받는다면 국민들의 분노를 잠재우기 위한 일시적인 대책일 수도 있다.

물론 고객의 입장도 고려해야 한다. 전화받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전화를 걸지 않아야 한다. 판매에 앞서서 전화받지 않을 권리를 먼저 존중해줘야 결과적으로 판매자나 구매자 모두 만족스럽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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