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높이 튀어오르는 공처럼 - 쓰러지지 않는 인생을 위한 심리학
존 니콜슨 지음, 노혜숙 옮김 / 오푸스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인생에는 많은 굴곡이 있다. 그 굴곡은 사람의 체험마다 다양하고 또 그것을 극복하는 크기도 제각각이다.

 밥을 먹기도 어려운 시절들이 있었다. 요즘도 어려운 시기지만 항상 어려운 시기는 있어왔고 지금도 있으며 앞으로도 있을 것이다.

그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낼 것인가는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람의 마음가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어려움에 빠져도 회복할수 있는 회복탄력성.

 

이책은 그런 회복 탄력성에 대한 마음가짐을 이야기 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어려움이라는 벽을 딫고 높이 튀어오른 사람들 일것이다. 같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같은 고통을 겪지는 않는다. 어떤 사람은 높이 튀어오르고 또 어떤 사람은 바람빠진 공처럼 주저 앉아 버릴것이다.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이책을 통해 다시 한번 자각하게 되었다.

 

 자기계발서들은 많고 매달 많은 도서들이 출간 되고 또 저자들도 그것을 알고 있으며, 특히 요즘은 서문에 그런 사실들을 이야기 하고 자신의 책은 다르다는 듯이 이야기 한다. 하지만 다 읽고 나면 어디선가 본듯한 진부한 이론적인 어떻게 해라~는 식의 책들이다. 그런 자기계발서들보다 심리학에 관한 책들이 더 자기계발이 되는 듯하다. 인간의 마음심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마음의 해법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쓰러지지 않는 인생을 위한 심리학을 표방한 이책도 그런 마음의 해법이 담긴, 마음을 위로하고 다잡아 주는 저서이다. 이책은 완전한 심리학 저서라고는 할 수 없고 그 중간쯤 위치하는 존재인 듯하다.

 

 회복성 탄력지수 (Resilience Quotient), RQ가 높을 수록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 책에 나와있는  RQ질문표는 그런  RQ지수를 측정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점수가 낮게 나왔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RQ지수가 높은 사람일 수록 성공한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도 하지만 이것은 노력에 의해 만들어 진다고 말한다. 그런것이 아니라면 이책이 존재할 가치는 현저하게 줄어드는 것이기에 희망을 더해준다. 타고난 것이 아닌 노력해서 만들어 질 수 있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기회가 있고, 그 기회를 윤택한 삶으로 바꿀수 있는 선택의 기회가 누구에게나 주어진다는 말이다.

 

 자존심강한 사람보다 자존감 강한 사람이 되라는 많은 강사들이 요즘 하는 말들을 들으면서 정말 자신을 소중히 해야 남도 소중히 대할수 있는, 원칙적이고 기본적이면서도 그런 기본이 중요한 것임을 강조한다. 이책에서도 여지없이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가 거론된다.

 실패는 인생의 그림자일뿐이라는 김철호 대표의 이야기에서 외국저서의 이질감을 덜 수 있었고, 또한 감동을 받는다. 그림자를 더 중요한듯이 살고 있진 않은지 내 지금 현실의 마음을 여유있게 돌아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