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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 기자·PD·아나운서가 되기 위한 글쓰기의 모든 것
김창석 지음 / 한겨레출판 / 2024년 9월
평점 :
우선 나는 이 책을 국어교사의 입장에서 읽었기 때문에 언론고시나 논술적 글쓰기에 집중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작문능력을 기르는 법, 글쓰기를 위해 하면 좋은 것들 등에 대해 꼼꼼히 읽으려고 노력했다. 나름의 정독 후 느낀 점을 짧게 언급하면 '언론인이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반드시 권하겠다'는 것이다.
이 책은 시작부터 기자, 아나운서 등 언론에서 일하는 이들이 어떤 글을 어떻게, 왜 쓰면 좋은지에 대해 언급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에 맞게 차례대로 이러한 내용들이 쭉 우리의 눈앞에 펼쳐진다. 글쓰기는 재능인가? 이 책의 저자인 김창석 작가님은 언론인은 그렇지 않다고 단언한다. 소설가, 시인 등 문학적 글을 쓰는 이들이라면 재능이 영향을 주긴 한다. 그렇지만 언론인들이 쓰는 글은 연습을 통해 누구나 쓸 수 있고 나아질 수 있는 글임을 밝히며 우리에게 시간 투자 및 연습의 중요성. 특히 어떻게 쓰면 좋은가, 왜 이렇게 써야만 하는가에 대해 차근차근 사례까지 들어가며 친절하게 설명한다.
이 책의 장점이 바로 이 부분이다. 작문 자체에 대해 논하는 글 답게 글에서 비약적인 부분이 없다. 아주 세심히 우리에게 이유를 제시하고 이에 맞는 답안을 마련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읽다보면 저절로 고갤 끄덕이는 그러한 부분들이 많았다.
작문교육론을 공부했던 나이기에 글쓰기와 관련해서 쭉 읽다보니 반가운 부분들이 눈에 들어왔다. 물론 작가님도 언급했듯 학술적 글과 기자의 글은 다르기에 형식조차 같진 않지만 그 알맹이는 같은 것들이 눈에 띄었다.
차이점이라면 그러한 내용들을 구체적인 사례들로 풀어서 쉽게 설명해준다는 점!
저자는 좋은 글은 이해하기 쉬운 글이라고 책의 전반부에서 밝혔듯 전체적의로 글이 어려운 부분 즉, 막히는 부분 없이 물 흐르듯 쭉 읽을 수 있다.
물론 내가 스스로 생각해야 할 부분들이야 있으나 이는 나 스스로 잠시 멈춰야 할 구간들이고 읽는 것 자체는 아주 자연스럽게 읽힌다는 말로 이해하면 좋을 듯하다.
생소한 단어, 개념들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되어 그런지 훨씬 이해가 쉽고 직관적으로 와닿는다는 점도 이 책의 장점이라고 꼽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책을 다 읽은 나는 왜 아이들에게 추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나? 바로 이 책의 친절한 쉬운 설명 방식과 구체적인 정보들의 향연 때문이다.
언론인이 준비해야 하는 시험 및 시험 준비의 노하우들이 곳곳에 담겨 있으면서도 내용이 쉬우니 해당 진로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이보다 더 안성맞춤인 책은 없을 듯하다.
물론 아직 중학생인 우리 아이들이 읽으면 어려울 수도 있겠으나 이런 책은 사실 한 번 읽고 끝이 아니다. 여러번 꼼꼼히 정독하는 게 방법이다.
아직 주변에 언론이이 되고 싶다는 학생은 없었으나 있다면 선물로 주고 싶은 그런 유익하고 좋은 책이었음은 분명하다는 말로 이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하니포터 서평 활동을 위해 제공받은 책이지만 개인적으로 소장하여 두고두고 보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유익한 기회를 준 한겨레출판 및 김창석 작가님께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