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학자의 세계 - 인체의 지식을 향한 위대한 5000년 여정
콜린 솔터 지음, 조은영 옮김 / 해나무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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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뼈 안쪽으로 피어난 아름다운 꽃들. 매력적이지만 선뜻 다가가기 어려운 해부학의 세계를 암시한 듯한 그림이 책의 표지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콜린 솔터의 <해부학자의 세계>를 처음 본 느낌입니다.

6개의 장에는 고대 이집트부터 현재까지 약 오 천년 동안 해부학자들이 인체의 지식을 기록한 150여 권의 해부학 책의 내용으로 채워집니다. 수많은 사회적 편견과 시행착오, 착각과 오류 등을 발견하고 시정하면서 마침내 축적된 해부학 지식들입니다.

 

1장 고대 세계의 해부학

1~2세기에 활동한 의학자 클라우디오스 갈레노스의 저술은 14세기 초까지 의료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의 교과서였습니다. 고대의 의학이라고 하면 당연히 히포크라테스를 떠올렸는데 뜻밖에 만남입니다.

2장 중세의 해부학

최초의 인쇄본 해부학 책이 출간되지만 여전히 종교적 철학과 교리에 얽매어 여러 오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 안타까웠습니다(여성의 자궁에 7개의 방이 있다고 믿었다니상상조차 힘듭니다).

다행스럽게도 중세의 암흑기 동안 해부학의 지식을 보관해 준 이슬람 의학자들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래도 쭈그린 자세의 해부도는 우스꽝스럽네요)

3장 르네상스 시대의 해부학

해부하면 떠오르는 해부도. 르네상스의 시작과 함께한 문화와 예술, 지성의 발전은 해부학의 의학적예술적 부상과 자연스레 연결됩니다(여기에서도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빠지지 않으시는군요. 그의 해부학적 소묘에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예술관 과학 양 분야에서 발전한 해부학은 16세기 말, 해부 전용 극장에서 그 정점을 찍은 듯합니다.

4장 현미경의 시대

빠르게 팽창하고 성장하는 해부학은 더 전문 분야로 집중되었고, 개별 기관들로 나누어 연구됩니다(해부학 플랩북의 등장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에 관심이 있었는지를 보여줍니다).

5장 계몽의 시대

사람을 살리는 외과의의 기술과 해부학 지식이 수많은 전쟁의 경험을 통해 발전하다니 참 아이러니합니다.

18세기는 이발사-외과의사의 해부 독점체제는 외과의사의 독립으로 무너지고 해부학이 좀더 대중화됩니다. 그리고 식자층들에게 해부학은 기본 지식으로 인정받습니다

드디어 해부학 책이 컬러로 인쇄됩니다(역시 더 생생하군요)

6장 발명의 시대

 인체 해부에 대한 수련은 전문가 집단과 정부에 의해 규제 받기 시작합니다. 해부학 교재가 발간되고 해부용 시신에 대한 법적 규제가 만들어집니다(그러나 가난한 이들에게 그 무게가 옮겨간 결과만 나았네요).

 칼을 대지 않고 인체의 내부를 볼 수 있는 내시경과 수술을 통해 살아있는 사람의 내부를 볼 수 있는 마취술, 해부 시간을 늘리는 냉장 기술과 방부 처리 기술은 해부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제 현미경을 통해 해부학은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세포와 아세포까지 관찰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고 엑스레이를 시작으로 컴퓨터단층촬영(CT), 기공명영상(MRI) 등으로 살아있는 사람의 몸 속까지 볼 수 있는 단계에 도달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해부는 필요가 없어진 것일까요?

책의 내용처럼 여전히 해부도는 해부학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 해부의 구조의 증거를 찾기 위한 수련은 계속 진행될 것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비밀스럽게 이뤄진다고 해도 해부학에 대한 사람들의 호기심도 여전히 존재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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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관에 간 의사 - 영화관에서 찾은 의학의 색다른 발견
유수연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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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생로병사가 응축된 영화에서는 보통의 평범한 사람보다는 특별 혹은 특이한 사람들이 등장하기 쉽고, 보통의 범위를 넘어서는 그들의 행동은 병리학적 원인에서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그 분야의 전문가인 의사는 우리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영화 속에서 발견하지 않을까요?

 

 영화를 보면서 인물들이 읊조리는 대사나 그들이 등장하는 장소, 뒷배경에 무심히 놓인 소품 등에서 다른 사람들은 미처 발견하지 못한 숨은 내용이 눈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혼자만 알아챈 것 같아 으쓱한 맘이 들기도 하고 영화가 끝나고 옆사람에서 빨리 설명해 주고 싶어서 입술이 달싹거리기까지 합니다. 이런 경험이 있다면 <영화관에 간 의사>를 쓴 유수연 작가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듯합니다(유수연 작가의 또 다른 직업은 바로 의사입니다).


그리고 앞선 저의 기대처럼 전문가의 시선을 역시 달랐습니다. 스틸 앨리스킹덤 오브 헤븐처럼 질병이 분명하게 소재로 등장한 영화는 물론 새벽의 저주진격의 거인처럼 영화 안에서 갈등의 원인이 되는 숨은 질병들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너머에 인간의 무지와 욕심으로 일어난 의학적 참극들까지 이어집니다.


<영화관에 간 의사> 21편 영화를 본 적이 있다면 책의 내용에 훨씬 쉽게 빠져들겠지만 미처 본 적이 없는 영화라도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습니다(역시 전문가다운 자세한 설명이었습니다). 여기에 평소 신화와 역사를 좋아했던 작가의 영화 설명은 더 큰 재미를 줍니다.


책을 다 읽고 이미 봤던 영화들이지만 또 보고 싶어집니다. 그만큼 재미있었다는 뜻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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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크니와 게이퍼드가 말하는 그림의 역사 - 동굴벽화부터 아이패드까지
데이비드 호크니.마틴 게이퍼드 지음, 주은정 옮김 / 미술문화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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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의 역사>라는 책제목을 본 대다수의 사람들은 시간 순서대로 서술된 편년체의 미술사를 떠올릴 것입니다. 그러나 미술가인 데이비드 호크니와 미술 비평가인 마틴 게이퍼드의 대화로 이어지는 <그림의 역사>는 기대와는 다른 내용과 형식으로 미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어떤 의미에서는 우리들을 위한 미술 교과서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미술 사조를 나열하는 미술사는 솔직히 그 밑바탕에 미술(혹은 기술?)이 발전했다는 전제가 암시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데이비드 호크니와 마틴 게이퍼드는 <그림의 역사> 초반부터 이런 전제를 명확히 부인합니다.

 P25. “미술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최초의 그림은 최고의 그림입니다.”

 때문에 현실을 반영하는 그림을 시작으로 관계를 암시하는 흔적의 묘사, 양감을 만드는 빛과 그림자, 시간과 공간 등등. 연이어 우리가 미술에 대해 알아야 하는 사실들은 가장 잘 드러내는 작품들을 통해 소개합니다. 물론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 탄생한 이런 멋진 작품들 사이에 우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모든 그림은 평등합니다.


 두 사람은 르네상스 초기의 화가, 조토의 공간 묘사와 20세기 화가인 마티스, 피카소, 호크니의 그것을 연결시키기도 하고, 르네상스 유럽의 원근법인 소실점을 설명하면서 소실점이 없는 중국과 일본에 회화를 등장시키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서양 미술과 비교해 작은 비중으로 다뤄졌던 중국, 일본, 페르시아, 인도 등의 동양 미술에 대한 그들의 편견 없는 시선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편견 없는 태도는 새로운 기술에도 유지됩니다. 사진과 영화를 경쟁자가 아닌 동료로 인식하고 중요하게 다룹니다. 분명 오랜 기간 다른 분야에 미술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으나 애써 외면당했던 그들을 말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아이폰, 아이패드 드로잉까지 도달합니다(이미 데이비드 호크니의 아이패드를 이용한 작품들은 유명합니다).

 <호크니와 게이퍼드가 말하는 그림의 역사>는 선사 시대 동굴벽화부터 시작된 그리고 동양과 서양, 혹은 회화와 사진, 영화와 같은 형식의 한계를 뛰어넘은 그 모든 그림들을 똑같은 눈높이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우리를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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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독교 역사와 문화유산 : 서울, 경기, 강원, 충청 편 임찬웅의 역사문화해설 4
임찬웅 지음 / 야스미디어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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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걷는 것을 좋아하는 제게 정동은 정말 사랑스러운 장소입니다. 덕수궁 돌담길을 따라가다 보면 서구적 분위기의 오래된 교회와 박물관, 미술관, 그리고 그곳들에 담긴 우리 역사 이야기까지흥미로운 이야기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곳이지요.

 그러나 임찬웅의 역사문화해설 시리즈의 네번째 책인 <한국기독교 역사와 문화유산>을 읽으면서 이제까지 미처 알지 못했던 정동의 또다른 이야기에 푹 빠져들었습니다.


 1885, 제물포항을 통해 이 땅에 첫 발을 디딘 아펜젤러언더우드스크랜튼 선교사들은 기독교 선교라는 목표에만 갇히지 않고 의료와 교육을 통해 우리 민중들이 새로운 눈을 뜰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때문에 우리 기독교의 역사는 일제강점기 독립 운동의 역사로 이어졌습니다.

 정동은 이와 같은 역사가 시작한 현장이었습니다.  그토록 오랜 시간 정동길을 걸었지만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


 우리 기독교 역사 유적지는 정동을 시작으로 서울 곳곳으로 인천과 강화도, 경기도과 강원도 충청도까지 펼쳐지고 있었습니다(분명 자주 보고 알던 장소들인데 이렇게 기독교 역사와 연결되어 있었다니눈 뜬 장님이 된 기분입니다).

 그리 알려지지 않았던 그곳에서 뜨거워진 신앙의 열기는 독립의 열망으로 이어져 많은 독립운동가들을 탄생시켰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독립운동가들의 뿌리는 기독교였습니다. 생각해보면 3.1운동을 이끈 민족대표 가운데 기독교인이 많은 것도 우연은 아니지요.

해외여행이 쉬워지면서 많은 분들이 성지순례 여행을 떠났습니다. 성지순례는 단어를 들으면 떠오르는 많은 나라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임찬웅의 역사문화해설 시리즈의 네번째 책인 <한국기독교 역사와 문화유산>을 읽고 우리나라 안에 기독교 유적 순례를 먼저 가는 것도 꽤 좋은 선택일 듯합니다.  

 시리즈 다섯번째 책에서 기독교 순례 유적은 더 남쪽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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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건축 여행 - 시간을 건너 낯선 눈으로 서울을 보다
김예슬 지음 / 파이퍼프레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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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이어 건축과 관련된 책을 읽게 되네요. 하지만 김예슬 작가의 <서울 건축 여행>이 더 친숙하게 느껴집니다. 역사 관련 답사를 다닐 때마다 자주 봤던 건물들이 등장했기 때문일까요? 하지만 여러 번 갔던 건물들이라 오히려 재미없지 않을까 했던 걱정은 기우였네요. 건축이 주인공이 된 <서울 건축 여행>은 같은 장소에서 저와는 다른 시선으로 이야기를 전개했습니다(분명 여러 번 갔던 곳인데 왜 저는 보지 못했을까요) 그래서 친숙하지만 새롭습니다.

 몇 달 전 우연히 지나쳤던 구 서산부인과 병원이 등장하는 부분에서는 깜짝 놀라기까지 했습니다. 길 건너 광희문을 보고 돌아서면서 봤던 독특한 하얀 건물이 시간이 지나도 기억에 남아, 한눈에 알아보았습니다. 1960년대 건축가 김중업이 산부인과라는 건물의 특징을 살려 태아, 자궁, 남근의 상징을 담은 건물이더군요. 역시 오래된 건물에는 자신만의 아우라가 있었습니다.

 김예슬 작가의 <서울 건축 여행>은 건축물과 함께 인물, 동네, 문학, 영화, 미술, 건축, 학교, 박물관, 병원, 상업 시설, 종교 시설 등의 주제를 엮어 서울의 54곳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때문에 읽는 사람마다 관심있는 분야 관련된 서울의 건축물에 어떤 것이 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서울 여행을 만들 수 있겠지요.

 다만 글만으로 어떤 지역이나 건물을 묘사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읽는 사람에 따라서는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진이라 지도와 같은 자료들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김예슬 작가의 <서울 건축 여행>을 재미있게 읽을수록 책 속에 등장하는 그 건축물을 찾아 직접보고 싶다는 생각이 점점 커집니다. 그래서 마지막 책장을 덮어도 <서울 건축 여행>은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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