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령>과 <닥터 지바고>를 허겁지겁 읽게 생겼습니다. 열린책들 오픈파트너이신 분 계시나요? 공지사항에 별 관심 안 두다가 오늘 페북에 들어가서 논란을 봤습니다.

1. 오픈파트너는 열린책들 세계문학이 이북앱을 런칭하면서, 독자들로부터 먼저 투자받기 위해 내놓은 상품입니다. 정확한 가격이 기억나지 않는데 약 15만 원~17만 원 즈음의 가격으로 앱을 선구매 하면 향후 출간되는 세계문학 전자책을 계속 받아볼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2. 인기가 좋아 판매는 한 달 만에 끝이 났고, 앱은 런칭했으며, 북플에서 만든 리더기능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형광펜이 사람이 밑줄 친 것마냥 구불구불하게 표시된다든가, 각주 번호를 누르면 아래에서 팝업으로 뜨는 점 등이 신기했습니다.

3. 이후 알라딘, 교보, 리디 등 이북 서비스 회사가 확대되고 열린책들 앱은 기능에 있어 업데이트를 게을리하며 뒤처지기 시작합니다.

4. 사업상 어려움이 많았는지-정확힌 앱 오류를 해결하지 못한 채 사업을 정리(cyrus님 덧글 참조)- 열린책들은 북플과 연을 끊고 오픈파트너와 세계문학 이북 구입자들을 다른 서비스회사로 이관하기로 합니다.

5. 이관 회사는 교보sam과 리디북스인데 교보는 추후 업그레이드는 약속했으나 sam 사업 자체가 불안한 모양이라 이마저 없어져버리면 독자들은 갈 데가 없어지는 문제가 있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저작권 등의 문제로 <악령>과 <닥터 지바고>는 읽을 수 없게 됩니다. 리디북스는 추후 출간되는 책들은 추가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

6. 많은 수의 오픈파트너들은 리디북스를 원하는 모양입니다. 하지만 오픈파트너의 가장 큰 매력인, 새로 출간되는 책들을 사야 하지요. 이건 계약과 어긋나는 것입니다.

7. 하여, 소송 준비 중인 모양입니다.

저는 아무 생각이 없었습니다. 용돈을 아껴 책을 사면 집에선 쓸 데 없는 데 돈을 썼다며 등짝 스매싱이 날아오는 분위기였고 현재도 좁은 집에 전집은 언감생심. 그러던 차에 비록 전자책이지만 생애 처음으로 마련한 전집이라 무척 기뻤습니다. 그리고 그 돈에 비해 이 정도면 많이 읽었다 싶어 교보든 리디든 이관 결정이 기쁘기만 했는데 제가 참 게으르게 산다는 걸 느꼈네요. 어떻게 될지. 아무튼 저는 교보로 이관 신청을 했고, <악령>과 <닥터 지바고>가 빠진다고 하니 이 책들부터 먼저 읽으려고 합니다. 중간까지 읽고 덜 읽은 책들이 쌓여 있건만 ㅠㅠ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9-06-21 15: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몇 달 전부터 어플 오류가 많아서 이용자들 사이에서 말이 많았는데, 출판사가 오류를 해결하지 못하고 전자책 사업을 철수하네요.

조그만 메모수첩 2019-06-22 07:41   좋아요 0 | URL
그런 사정이었군요.. 이용하는 동안 별 오류 없이 잘 사용했던 저는 운이 좋았나봅니다. 오픈파트너 가입시 이게 나름 목돈이다 보니 주변에서 그 서비스 언제 없어질지 모른다며 말렸는데.. 대강 그렇게 되어가나 보네요 ㅠ

CREBBP 2019-06-22 13: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열책이... 애정하는 출판사이지만, 베르나르베르베르에만 올인하고 정작 열심으로 절판된 책을 이북으로 재출간하던 열정은 점점 사라지는 듯해서 애증이 교차하는군요. 제 경우는 알라딘에서 그냥 전자책 세트 구입했는데(생각만 해도 흐뭇) 얼렁 읽어야 하는 건 아니겠지요?

조그만 메모수첩 2019-06-22 19:44   좋아요 0 | URL
저도 좀 기다렸다가 알라딘에서 이것저것 마련할 걸 그랬어요. 절판본 출간이야 말로 이북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안타깝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