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만에 블로그 일 방문자 수 1,000명 만들기 - 개정증보판
권호영 지음 / 푸른향기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블로그,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이 봐줄 수 있는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

블로그에 집중하지 않았을 당시 이 책을 가볍게 읽어만 봤었다. 포스팅할 이야기가 없어 고민했었는데 이제는 수다쟁이가 되었고, 더 많은 사람들이 나의 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생겼다. 권호영 작가님(이하 Erin쌤)의 『한 달 만에 블로그 일 방문자 수 1,000명 만들기』가 오래도록 인기를 얻는 것을 보고 꼼꼼히 읽어보기로 했다.




절대 책을 그냥 훑어보지 마세요. (중략) 내가 배울 걸 찾아내는 블로거가 더 빨리 성장합니다. P. 6 l 개정판을 내면서









Erin쌤은 여행 인플루언서이자 작가, 강연자이다. 『한 달 만에 블로그 일 방문자 수 1,000명 만들기』는 작가님의 두 번째 책으로 10년 넘게 블로그를 해오면서 그동안 쌓인 경험을 바탕으로 아낌없이 모든 정보를 담았다. 2021년 6월에 책을 발간하고 6쇄 이어 개정 증보판 3쇄라면 최소로 잡아도 2만 권 가까이 판매됐다고 볼 수 있다. 책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고, 저자님 SNS을 보면 본인의 일을 꾸준히 열심히 하는 게 느껴진다. Erin쌤 제자분들이 정말 한 달 만에 방문자 수를 늘리고, 인플루언서가 되는 등 가시적인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니 나도 도전해 볼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조금 얻을 수 있었다.



이번 책도 Erin쌤의 성공한 제자분 중 한 분인 여행블로거 킬번댁님 블로그 이벤트로 받아보게 됐다. (감사합니다!)












브랜딩 먼저, 블로그는 수단

토익시험에서 만점 가까이 받아도 회화 한 마디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블로그에서 보일 본질을 제대로 잡고 키워나가야 하는 것이다. 차근히 브랜딩을 하지 않고 수익화에 눈이 멀어 마구잡이로 하다 보면 결국 브랜딩과 수익화 모두 놓치게 된다. Erin쌤은 이 점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첫 장부터 '나'라는 브랜드 만들기를 이야기해 준다. 첫발은 안정적이게 내디디면 나머지는 방법론 적인 것이다. 10년이 넘는 경력의 Erin쌤이 나열해 주신 방법대로 따라 하면 된다.



개인 브랜딩 시대입니다. 우리는 도전하고 성취하는 삶을 지향하고 있어요. 그 도전과 성취는 바로 경험이 됩니다. 사람과 사람이 이어지는 그 첫걸음, 바로 '나'라는 브랜드 만들기입니다. P. 19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

블로그의 정체성을 고민하는 시간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고민한 것은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였다. 내가 올리는 콘텐츠는 대부분 책인데 그중에서도 대중성이 좀 적은 책이다. 취향에 집중한 책을 깊이 있게 다뤄보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했다. 영어 학습 책이나 원서 등도 좋은 콘텐츠가 될 거란 여러 생각이 마구 떠올랐다. 책을 읽으면서 중간중간 떠오르는 생각을 적어뒀는데, 실제로 포스팅으로 이어져야 한다. 책에서 강조하는 1일 1포스팅은 꿈도 못 꿔보고 주 3회도 힘들다. 포스팅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어서 그렇다. 포스팅 시간을 줄이는 법도 책에 나왔는데 여러 가지를 시도해 봐야겠다. 블로그 포스팅 그냥 하면 되는 거 아닌가 했는데 역시 Erin쌤은 다 해보고 말씀해 주시는 거였다. 균형 있는 포스팅을 위해 블로그 계획표가 필요한 거였고, 책 뒤에 계획표 샘플이 있다. (이별은지구 스토어 숍에서 굿노트 PDF 버전도 구매 가능!) 습관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는 계획과 아이디어 정리를 해야겠다.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표현해주는 수단인 '나'를 나타내는 이야기를 조금씩 풀어내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P. 53







시간과 정성 들이기

로마도 하루아침에 세워진 게 아니듯 블로그도 긴 시간 공부와 정성스러운 포스팅이 쌓은 산물이다. 정성 들인 글을 기본이고 블로그라는 특성에 맞는 키워드를 잡는 게 중요하다. 작성자의 뇌피셜 키워드가 아니라 실제 검색량이 기반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이 Part 2에 나온다. 하위 키워드 잡기와 효자 포스팅을 계획하는 방법이 진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전략이라고 느꼈다. 브랜딩을 위해 '나'라는 사람의 개인적인 이야기가 필요하다는 것도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었다. 내가 자주 보는 SNS 계정을 떠올려보니 그 이유를 금세 이해할 수 있었다. 시시콜콜과 적당한 이야기 그 어디쯤인가 선을 정하고 나의 모습을 드러내야 블로그를 보는 독자와 연결선이 생긴다는 것을.



1일 1포스팅도 좋지만, 더 중요한 건 양질의 포스팅이라는걸 잊지 마세요. P. 109

정성과 노력이 들어갈수록 더 빨리 성장하고, 단단하게 성장합니다. P. 207









책 곳곳에서 보이는 Erin쌤의 진정성은 온라인에서 알게 된 인연을 소중하게 여기는 모습과 긍정적인 모습을 유지하려는 것에서 많이 느껴졌다.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몸소 체험했기에 할 수 있는 말이다. 나 또한 책으로 온라인으로 작가님과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물론, 저의 일방적인 애정이 더 크지만요!) Erin쌤(권호영) 작가님의 첫 책 <조지아: 대체 조지아에 뭐가 있는데요?>를 통해 작가님을 알게 됐고, 이후 북토크와 SNS를 통해 나 같은 새우젓도 기억하고 계시는구나 하고 알게 됐다. 따흐흑 감동이에요 (´▽`ʃ♡ƪ)




손가락을 튕기면 마법이 일어나듯이 결과를 바라고 책을 읽었나 보다. 마지막 페이지까지 읽고 표시한 부분을 다시 들추어보니 Erin쌤은 같은 말을 몇 번이고 강조했다는 걸 깨달았다. 블로그를 향한 애정 어린 마음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라고. 그냥 얻는 것은 없다. 과정을 안 보고 결과만 봤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일 뿐. 이 책을 몇 번이고 다시 보면서 하나하나 꾸준하게 성장시켜 나가봐야겠다.








푸른향기에서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한달만에블로그일방문자수1000명만들기 #권호영 #Erin쌤 #푸른향기 #블로그상위노출전략 #블로그키우기 #블로그브랜딩 #퍼스널브랜딩 #블로그시크릿노하우 #블로그수익화


절대 책을 그냥 훑어보지 마세요. (중략) 내가 배울 걸 찾아내는 블로거가 더 빨리 성장합니다. P. 6 l 개정판을 내면서 - P6

개인 브랜딩 시대입니다. 우리는 도전하고 성취하는 삶을 지향하고 있어요. 그 도전과 성취는 바로 경험이 됩니다. 사람과 사람이 이어지는 그 첫걸음, 바로 ‘나‘라는 브랜드 만들기입니다. P. 19 - P19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표현해주는 수단인 ‘나‘를 나타내는 이야기를 조금씩 풀어내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P. 53 - P53

1일 1포스팅도 좋지만, 더 중요한 건 양질의 포스팅이라는걸 잊지 마세요. P. 109 - P109

정성과 노력이 들어갈수록 더 빨리 성장하고, 단단하게 성장합니다. P. 207 - P2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