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망치는 말 아이를 구하는 말 - 1만 명의 속마음을 들여다본 범죄심리학자가 전하는
데구치 야스유키 지음, 김지윤 옮김 / 북폴리오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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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를 봤다. 아이에게 무관심한 엄마. 엄마에게 마음을 닫은 아들. 아이는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엄마에게 욕을 내뱉었다. 모자의 관계를 보여주는 짧은 장면이었는데 마음이 아팠다. 그 지경이 될 때까지 수많은 일이 가슴에 쌓였을 것이다. 덩치만 큰 아이뒤로 서운한 세월이 보인다. 나에게도 그런 서운함이 쌓여 있겠지.






 망칠 말을 해줄 아이도 구원의 말을 해줄 아이도 없지만 이 책을 꺼내 들었다. 아이였던 나를 이해하고 위로받고 싶은 마음이었다. 서운한 마음을 간직한 과거의 내가 위로받으면 지금의 나는 더욱더 좋은 방향으로 가는 추진력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작은 나였지만 『아이를 망치는 말 아이를 구하는 말』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는 타인을, 작은 타인을 이해할 수 있었다.











 『아이를 망치는 말 아이를 구하는 말』의 저자는 범죄심리학자이자 아동심리학 교수다. 38년간 비행청소년과 범죄자를 만나 심리분석을 하면서 보호자의 말이 아이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알게 됐다. 비행청소년의 여러 사례를 종합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아이를 이끌 수 있는 대화 방법을 제시하여 바로 적용해 볼 수 있게 했다.







 어른의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 작은 사람은 혐오의 중심에 놓여 있기도 하다. 사회적 약자임에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노키즈존(아이 입장불가 구역)을 옹호하고 있다. 아이들은 물과 같다. 어떠한 그릇에 담기는지에 따라 모양과 색깔이 바뀐다. 파란 부모를 만나 파랗게 자라기도 하고 노란 양육법으로 노랗게 자라날 수도 있다.







 상대적으로 요즘엔 과잉보호 양육이 더 많다고 한다. 예전에 비해 넉넉한 환경과 양육 정보에 접근성이 좋아지기도 했다. 그리고 방임 교육으로 자란 부모 세대가 자녀에게 더 많이 신경 쓰고자 하는 마음도 있을 것이다. 나도 바쁜 부모님의 관심을 갈망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던 기억이 있다. 내가 부모가 되면 비 오는 날 학교 정문 앞에서 우산을 들고 하교하는 아이를 맞아주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도 했다.











 그러나 이런 '헬리콥터 부모'(자녀의 학교 주변을 맴돌면서 자녀와 교사에게 간섭하는 부모를 이르는 말)의 과잉보호는 아이의 자율성, 다양한 경험, 미래예측 능력을 저해한다. 부모로서 먼저 경험했기에 자녀에게 더 빠른 길을 알려주고 싶어 하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결국 아이 자신이 기쁨과 슬픔, 좌절 이 모든 것을 경험해야 하는 것을 보여준다.






 어릴 적엔 이런 일이 있었다. 40-50가지 색이 넘는 크레파스가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었다. 미술시간이 되면 누가 더 많은 색의 크레파스를 갖고 있나 무언의 경쟁 같은 걸 하기도 했다. 점심시간이 끝나고 새로 산 크레파스가 없어졌다며 울상이 된 아이가 있었다. 다들 불편한 마음으로 오후 시간을 보냈다. 하교 시간 같은 반 남자아이가 자신의 크레파스를 들고 가는 것을 본 크레파스의 주인인 아이가 그 자리에서 선생님에게 말해 되찾았다. 어이없는 광경을 지켜보면서도 어린 나이에 너무나도 뻔한 도둑질을 왜 할까라는 의문이 있었다. 최근에 본 영화에서 14살 난 아이는 더 좋은 음악을 만들고 싶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가득 차 악기점에서 신시사이저를 들고 도망간다. 결국 얼마 못가 가게 주인에게 붙잡히고 만다.







 『아이를 망치는 말 아이를 구하는 말』을 읽고 나서야 크레파스를 훔친 아이와 신시사이저를 훔친 아이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굉장히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제대로 된 이해와 보살핌을 받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비행청소년과 면담해 보면 그런 짓을 했다가는 금방 잡힐 거라는 것 정도는 알 텐데, 싶은 사례가 아주 많습니다. 그들에게는 '미래 예측 능력이 결핍되어 있다'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그때만 즐거우면 된다','그 순간만 고통에서 벗어나면 된다' 같은 지극히 단순한 사고에 지배당한 것입니다. P. 80









 나의 어릴 적엔 '학습된 무기력'이 자리 잡고 있었던 것 같다. 바쁘신 부모님 특히 어머니는 학교생활에 전혀 관여할 수 없었다. 항상 바쁘시기에 임원은 절대 하지 말라고 하셨고(아무래도 어렸을 때 나서기 좋아하던 내가 뭔가 하나 할거 같다고 생각했나 보다.) 한 번은 친구들의 추천으로 어쩔 수 없이 임원으로 선출됐다. 그래도 나름 기쁜 마음으로 이야기했다가 오히려 어머니에게 호되게 혼났던 적이 있다. 하프를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가 하모니카로 합의를 보고, 미싱을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가 헌 양말과 머플러를 잘라 손바느질하는 걸로 허락을 받았다. 학기 초에 하는 설문조사 시간엔 반에서 유일하게 학원을 안 다니는 소수의 아이로 주목받았다.







 어느 새부터 무언가 하고 싶다는 흥미가 생겨도 지레 포기하는 '학습된 무기력'이 자리 잡았다. 이래서 안 되고 저래서 안되고 하는 식의 생각으로 모든 가능성의 싹을 자르다 보니 결국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이 되어 버렸다. 스스로를 달래며 이런저런 것을 시도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렸는지 모르겠다.








운동선수로서 일반인보다 더 많이 실패하고 위기를 겪어왔기 때문입니다. 어떤 운동선수라도 위기는 있기 나름이고, 이를 이겨낸 경험이 많이 있기에 '다음에 또 새로운 위기가 찾아와도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라고 자신합니다. 실패를 여러 번 딛고 이겨내봐서 문제와 위험이 닥쳤을 때 스스로 일어나는 법을 판단하는 강인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P. 130







 시도하고 실패하기를 여러 번 거쳤다면 지금보다 조금 더 나은 내가 되었을 텐데. 그러나 지금이라도 알았으니까 많이 시도하고 자주 실패하는 어른이고 싶다. 훌쩍 커버린 나를 돌볼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뿐이기에 조금 더 섬세하게 가꿀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조금 더 나를 사랑하자.







 자녀가 있는 분들에겐 자녀를 이해하고 돌보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자녀가 없더라도 '내 안에 있는 아이'를 보듬고 이해할 수 있는 책이기에 추천하고 싶다.







#문장수집


우리는 수많은 선택을 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그래서 자기 주변에 형성된 환경에 따라 관성대로 또는 휩쓸리듯 살아갈 수도 있지만, 스스로 환경을 바꾸거나 삶을 변화시키는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평생에 걸쳐 이뤄지죠. P. 23




균형 잡힌 사로를 하려면 자신과 다른 생각을 알고 수용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P. 26




아이와 부모가 함께 모여 가족회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면 아이도 부모로부터 자신이 충분히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경험합니다. 어느 상황에서든 대화를 나누는 과정 자체가 문제를 돌파하는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P. 29




부모의 생각이나 교육관이 일치하지 않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그게 정상입니다. 두 사람의 생각이 일치하지 않아도 좋으니 대화를 나누는 실천과 과정이 중요합니다. P. 31




부모는 아이가 태어나 가장 처음 만나는 사람이자 사회인데, 그들을 신뢰할 수 없다면 얼마나 불안정한 상태가 될까요. P. 34



싫어하는 사람이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있더라도 심리적으로 거리를 두고 있으면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P. 31




특징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장점이 되기도,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단점을 뒤집어서 말하는 건 처음에는 머리를 써야 생각해낼 수 있지만, 습관이 되면 더 쉽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P. 65




누구나 좋은 말 습관을 가질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좋은 말 연습은 아이는 물론 본인의 인생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큰 기회입니다. P. 65



아이의 감각 추구 욕구를 부모가 인정하고 응원해 준다면 잘못된 방향으로 향할 일이 없습니다. 평범한 놀이부터 배움, 단체 활동, 공부에 빠짐으로써 감각 추구 욕구를 채울 수 있으니까요. P. 70




아이는 어떤 꿈이든 가질 수 있지만,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자기가 앞으로 무슨 행동을 해야 하는지까지 아는 게 중요합니다. P. 87




다수의 범죄자와 비행청소년의 심리를 분석하며 깨달은 또 다른 점은 경험의 폭이 좁다는 것입니다. 한계가 있는 좁은 세계에서 다양한 사람과 관계 맺거나 문화를 접하고 체험할 기회가 적었습니다. 생각의 토대가 좁으면 다양한 미래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P. 96




요즘 시대의 교육은 책보다는 인터넷이나 학습 동영상이 주류를 이룹니다만, 아이에게 좋은 체험이 된다는 의미에서 책을 능가할 콘텐츠는 없습니다. 물론 동영상 가운데도 좋은 것이 있지만 옥석이 뒤섞여 아이 스스로 골라내기가 어렵습니다. P. 97




어느 때라도 손만 뻗으면 책을 쉽게 쥐기 위해서입니다. 단순히 천재 MC라고 부르기엔 적절하지 않을 만큼 노력하며 앞을 예측하는 능력을 꾸준히 단련한 것이죠. 이 덕분인지 그는 어떤 화제에도 당황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하며, 점과 점에 불과한 단편적인 이야기를 연결해서 재미와 감동의 완성형 이야기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P.99




같은 말이라도 듣는 사람에 따라 180도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받아들이는 방식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P. 109




아이가 학습된 무력감에 빠지지 않게 하려면 결과가 아닌 과정을 칭찬해야 합니다. 결과는 노력의 결실이기 때문에 칭찬과 축하를 받는 게 당연합니다. P. 113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가 결과보다 과정을 높이 평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P. 115




무작정 열심히 하라고 요구하면 아이는 막막할 수밖에 없습니다. 열심히 하라는 말로 끝내지 말고 구체적으로 뭘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지도같이 제시해 줘야 합니다. P. 117




회복탄력성의 힘은 견고함보다는 '부드러움'에 있습니다. 강한 바람이 불어오면 휘어지는 대나무처럼, 부러지지 않고 구부러졌다가 원래대로 돌아오는 유연한 성질이 회복탄력성입니다. P. 128




비행청소년 가운데 자기중심적인 아이가 많습니다. (중략) 이는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것'과는 다릅니다. 이런 아이들은 자기긍정감이 낮습니다. 자신이 존중받아야 할 사람인 것과 마찬가지로 타인도 존중받아야 할 사람이라는 사실을 잘 모릅니다. P. 144




또한 아이에게 화가 많이 날 때는 자신이 아이의 어떤 점에 분노를 느끼는지 글로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아이의 공부, 성적, 예절, 성격 등 유난히 화가 나는 지점이 있다면, 바로 그게 자신이 자녀 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입니다. P. 155




극단적인 생각이 들 만큼 괴롭고 고통스러울 때는 오히려 자기 기분을 받아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내가 그렇게 느끼는 이유가 분명 있을 테니까요. 자신의 마음이나 기분을 부정하며 알려고 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P. 169




공감능력은 다양한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자랍니다. 대수롭지 않은 한마디에 상처받거나 싸우거나 화해하는 등 대인관계를 통해 겪게 되는 여러 감정과 실패가 공감능력을 키워줍니다. P. 191




특히 아이의 대인관계는 부모가 지나치게 간섭하지 말아야 할 영역입니다. 대인관계의 실패는 공감능력을 길러줍니다. P. 197




부모의 생각을 말하는 게 아니라 아이가 생각하도록 "ㅇㅇ이는 지금 기분이 어떨까?" 하는 식으로 슬쩍 생각의 방향을 바꿔주는 겁니다. P. 198




아이가 고민이 있다고 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이야기를 들어줬습니다. '그럼 이렇게 하면 좋지 않을까?'하고 조언하기보다는 아이의 말을 '정리하는 역할'만 했습니다. 탁자 위에 흰 종이를 펼치고 핵심 키워드를 적어나갑니다. 그걸 보면서 "이거랑 이 문제가 연결되어 있네", "이 부분을 신경 쓰는 게 중요하겠구나" 하며 정리했습니다. P. 224




안타깝게도 성장환경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다시 아기 때로 돌아가 제대로 보살펴달라고 부탁할 수도 없죠. 그러나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현재는 바꿀 수 있습니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하는 수박에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내가 가장 행복해질까'를 고민하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P. 231




마음속에 쌓여 있는 불만, 분노, 외로움의 감정을 일단 토해내는 게 중요합니다.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이야기하고, 아무도 없다면 종이에 써보세요. 실컷 감정을 토해내면 전보다 생각이 정리될 거예요. 그렇게 사람은 앞으로 나아가는 겁니다. P. 231








북폴리오에서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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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청소년과 면담해 보면 그런 짓을 했다가는 금방 잡힐 거라는 것 정도는 알 텐데, 싶은 사례가 아주 많습니다. 그들에게는 ‘미래 예측 능력이 결핍되어 있다‘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그때만 즐거우면 된다‘,‘그 순간만 고통에서 벗어나면 된다‘ 같은 지극히 단순한 사고에 지배당한 것입니다. P. 80 - P80

운동선수로서 일반인보다 더 많이 실패하고 위기를 겪어왔기 때문입니다. 어떤 운동선수라도 위기는 있기 나름이고, 이를 이겨낸 경험이 많이 있기에 ‘다음에 또 새로운 위기가 찾아와도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라고 자신합니다. 실패를 여러 번 딛고 이겨내봐서 문제와 위험이 닥쳤을 때 스스로 일어나는 법을 판단하는 강인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P. 130 - P130

우리는 수많은 선택을 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그래서 자기 주변에 형성된 환경에 따라 관성대로 또는 휩쓸리듯 살아갈 수도 있지만, 스스로 환경을 바꾸거나 삶을 변화시키는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평생에 걸쳐 이뤄지죠. P. 23 - P23

싫어하는 사람이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있더라도 심리적으로 거리를 두고 있으면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P. 31 - P31

특징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장점이 되기도,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단점을 뒤집어서 말하는 건 처음에는 머리를 써야 생각해낼 수 있지만, 습관이 되면 더 쉽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P. 65 - P65

누구나 좋은 말 습관을 가질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좋은 말 연습은 아이는 물론 본인의 인생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큰 기회입니다. P. 65 - P65

다수의 범죄자와 비행청소년의 심리를 분석하며 깨달은 또 다른 점은 경험의 폭이 좁다는 것입니다. 한계가 있는 좁은 세계에서 다양한 사람과 관계 맺거나 문화를 접하고 체험할 기회가 적었습니다. 생각의 토대가 좁으면 다양한 미래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P. 96 - P96

아이가 학습된 무력감에 빠지지 않게 하려면 결과가 아닌 과정을 칭찬해야 합니다. 결과는 노력의 결실이기 때문에 칭찬과 축하를 받는 게 당연합니다. P. 113 - P113

무작정 열심히 하라고 요구하면 아이는 막막할 수밖에 없습니다. 열심히 하라는 말로 끝내지 말고 구체적으로 뭘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지도같이 제시해 줘야 합니다. P. 117 - P117

비행청소년 가운데 자기중심적인 아이가 많습니다. (중략) 이는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것‘과는 다릅니다. 이런 아이들은 자기긍정감이 낮습니다. 자신이 존중받아야 할 사람인 것과 마찬가지로 타인도 존중받아야 할 사람이라는 사실을 잘 모릅니다. P. 144 - P114

공감능력은 다양한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자랍니다. 대수롭지 않은 한마디에 상처받거나 싸우거나 화해하는 등 대인관계를 통해 겪게 되는 여러 감정과 실패가 공감능력을 키워줍니다. P. 191 - P191

부모의 생각을 말하는 게 아니라 아이가 생각하도록 "ㅇㅇ이는 지금 기분이 어떨까?" 하는 식으로 슬쩍 생각의 방향을 바꿔주는 겁니다. P. 198 - P198

안타깝게도 성장환경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다시 아기 때로 돌아가 제대로 보살펴달라고 부탁할 수도 없죠. 그러나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현재는 바꿀 수 있습니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하는 수박에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내가 가장 행복해질까‘를 고민하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P. 231 - P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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