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르 플랜츠 B.plants - 괴근식물부터 아가베, 박쥐란까지 희귀식물에 대한 모든 것
주부의벗사 엮음, 김슬기 옮김, 고바야시 히로시 외 감수 / 북폴리오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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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르 플랜츠』는 주변에서 찾아보기 힘든 식물, 특히 아프리카 남부와 아메리카 일대, 동아시아 일부에 서식하는 식물에 관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일본 서적을 번역한 번역서다. '주부의벗사'라는 일본의 대표적인 실용 전문 출판사에서 출간한 책이고 재밌게도 김슬기 옮긴이도 취미로 20여 종의 괴근 식물을 기르고 있다고 하니 희귀 식물 식집사의 애정이 담겨 있을 거 같아 기대됐다.





Bizzare Plants 비자르 플랜츠

: 기이한, 특이한 뜻의 bizzare, 동아시아에서 보기 힘든 희귀식물이란 뜻








이 책에서는 관목계 괴근 식물, 파키포디움속, 아가베속, 박쥐란속 총 네 가지 희귀 식물을 소개한다. 독특하고 낯선 이름과 사진만 봐도 궁금함이 이루 말할 수 없이 가득했다. 마일로 작가님의 <크레이지 가드너>를 보고 식물 키우기에 관심이 생겨서 그런지 '희귀식물'이란 말에 귀가 쫑긋, 눈이 초롱초롱해져서 책을 펼쳤다.










'괴근 식물'이란 단어를 처음 보고는 괴상하게 생겨서 그런가 생각했다. 덩어리 괴塊에 뿌리 근根으로 척박한 땅에서 살아남기 위해 뿌리가 하나의 덩어리로 볼록하게 생긴 식물을 의미하는 것이다. 고구마, 무, 토란 등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다. 책에서는 척박한 땅에서 살아남기 위해 줄기부터 뿌리까지 덩어리를 이루어 볼록하게 생긴 식물을 지칭한다. 마치 어린 왕자에 나오는 커다란 바오바브나무를 분재하여 작게 만들어 놓은 것 같았다.








『비자르 플랜츠』는 잡지같은 큼지막한 판형에 컬러 사진이 가득차 있다. 모두 새롭고 신기한 자태를 뽐내고 있어서 하나하나 들여다보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 네 가지 희귀 식물을 소개하면서 재배의 기본이 되는 정보를 자세히 설명한다. 종류별 소개는 물론이고 생장 사이클, 식재 및 루팅, 재배 장소와 더불어 재배 캘린더까지 알차게 들어있다. 분갈이 방법도 사진으로 상세하게 나와있어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나의 눈길을 사로잡은 건 희귀 식물 관련한 수준 높은 정보였다. 또한 희귀 식물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전문 업체가 일본에 꽤 많다는 것에 놀랐다.




관목계 괴근 식물을 중에는 미라의 어원이 되는 감람나무도 있었고, 유통되는 괴근 식물의 원산지인 마다가스카르 섬의 안타까운 실태에 관한 글도 있었다.




파키포디움속의 접목 기술도 생소하고 신기했다. 원래 사는 생태계를 벗어나면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에 튼튼한 뿌리를 가진 쪽에 위쪽에 상대적으로 연약한 쪽은 붙여 키우는 것이다. 섬세한 작업이라 주의해야 할 점이 많지만 성공하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새로운 식물이 탄생하는 놀라운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





아가베속은 얼핏 보면 다양한 알로에 같았다. 놀라운 건 말라죽은 거 같은 개체의 안을 들여다보면 새싹이 숨어 있기도 한단다. 놀라운 생명력을 가진 식물로 아메리카 대륙에 서식하고 이들 중 한 종류로 멕시코에서 테킬라를 만든다.




박쥐란속은 나무줄기나 가지에 착생하는 양치류 식물로 자연에 식생 하는 모습을 보면 영화 <아바타>의 한 장면을 연상시킨다. 나뭇가지나 판자에 이끼와 함께 고정시킨 작품 같은 화분을 보면 하나의 예술작품 같기도 하다.









"여기까지 오는 여정이 특별한 시간을 만드는 거예요. "

'왜 이런 데 가게를 열었지?'라고 생각할 만한 곳에 매장을 내서 그 격차를 즐기고 싶다고 말이다. (중략)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공간이다. "이 격차가 크면 클수록 인간은 그것을 초월했을 때 감도가 올라갑니다." 

P.87 쿠사무라 도쿄 인터뷰 중에서





『비자르 플랜츠』의 마지막엔 3장에 걸쳐서 희귀식물을 파는 일본 상점을 소개한다. 알파벳 A-Z까지 총 24개의 업체가 나온다. 수입도 힘들고 관리도 어려운 희귀식물에 빠져 업으로 삼는 사람들을 보면 참 신기하기도 하고 대단하기도 하다. 또한 굉장한 열정과 사랑이 느껴지기도 하다. 우리나라도 취미생활 분야에서는 일본을 많이 뒤쫓고 있기에 좀 더 전문성을 가진 덕후들이 좁고 깊이 있는 상점을 열거라 기대해 본다.





다양한 취미 생활을 발전시키는데 코로나 시대가 한몫했다고 생각한다. 더 깊은 취미의 길로 들어서려면 많은 정보가 필요한데 식물계에도 이렇게 특이한 분야가 있는지 『비자르 플랜츠』를 보고서야 알게 됐다. 희귀 식물을 키우는 는 혹은 관심있는 식집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 같다.







북폴리오에서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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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오는 여정이 특별한 시간을 만드는 거예요. "

‘왜 이런 데 가게를 열었지?‘라고 생각할 만한 곳에 매장을 내서 그 격차를 즐기고 싶다고 말이다. (중략)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공간이다. "이 격차가 크면 클수록 인간은 그것을 초월했을 때 감도가 올라갑니다."

P.87 쿠사무라 도쿄 인터뷰 중에서 - P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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