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우트 마인드셋 - 감정 왜곡 없이 진실만을 선택하는 법
줄리아 갈렙 지음, 이주만 옮김 / 와이즈베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는 오늘 점심으로 무얼 먹을지부터 시작해 학교, 직장, 결혼 등 인생의 중대한 문제까지 현대의 우리는 수많은 선택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나에게 가장 적합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줄리아 갈렙은 TED 강연에서 '왜 우리는 틀렸을 때조차 옳다고 생각하는가(Why you think you're right-even if you're wrong)'로 큰 화제를 모았다. 그의 강연을 더 자세히 풀어 『스카우트 마인드셋』으로 출간했다. 어떻게 하면 감정에서 한 발자국 떨어져 진실에 기반한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스카우트 마인드셋』을 우리가 이미 머리로 알고 있는 사실을 왜 실행하지 못하는지 먼저 이야기한다. 위안, 자존감, 의욕, 설득력, 좋은 인상, 소속감. 이 6가지 동기화된 추론(motivated reasoning)이 우리 스스로를 의도적으로 합리적이라고 믿게 만드는 것이다. 사회과학과 심리학의 그 어디쯤 되는 내용인 것 같다. 가장 먼저 필요한 건 우리 인간의 사고방식과 불완전함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었다. 이 정도 배웠으면, 이 정도 연륜이 있으면 옳은 결정을 하겠지 하는 과신을 버려야 한다는 것은 실로 나에게 조금 충격적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실험으로 인정한 인간 본연의 모습을 보면서 인정하게 됐지만, 초반에는 내 알량한 자존심을 버릴 수가 없었다.






인간을 불완전하게 만드는 인지 편향에서 벗어나 객관성을 유지하며 진실을 바라보기 위해 줄리아 갈렙은 '스카우트 마인드셋'을 제시한다.



스카우트 마인드셋 Scoutmindset

정찰병 관점 - 마치 승리를 위해 전투의 실제 지형이나 적의 동향을 꼼꼼하고 정확하게 살피는 정찰병과 같이, 자신을 바라는 대로 대상을 보지 않고 '사실 그대로를 직시하는 태도'를 뜻한다.





드레퓌스의 결백을 밝혀낸 조르주 피카르 중령과 베서니 브룩셔 기자처럼 자신의 잘못을 시인할 수 있을까? 시인을 넘어서 손해 혹은 위협을 당하면서까지 진실을 고집할 수 있을까?


쉽게 단정할 수 없는 대답이 입안을 맴돌았다. 나의 불완전하고 사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태도를 반증한 것이다.







소위 행복 회로를 돌리지(나에게 최대한 유리한 쪽으로 생각하는 것을 빗댄 말) 않고 스카우트 마인드셋(정찰병 관점)을 장착하여 더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사실 테슬라가 성공할 줄은 전혀 예상치 못했습니다. 실패할 확률이 훨씬 크다고 생각했죠.

어떤 일은 시도할 가치가 있습니다. 설령 실패할 게 뻔히 보여도 말이죠.

- 일론 머스크




가치 있는 것에 베팅하고 변수를 인정하고 복기해야 한다. 첫 시도의 성공 확률은 낮더라도 조금씩 성공률을 높여 장기적으로 반복하면 결국 성공에 가장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






내가 집중해야 할 것은 복기와 유연한 태도에 있었다. 실수를 떠올리기만 하는 것은 자학이만 실수를 인정하고 교훈을 얻고 흘려보내는 것은 복기다. 스스로가 괴로운 것에 집중하기 보다 나를 성장시키고 다음에 올 행운을 잡기 위해 올바른 교훈을 얻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그리고 알량한 자존심이라고 표현한 유연하지 못한 태도는 내가 상대보다 많이 알고 있다는 자만심이 뿌리가 있었다.





나의 신념이 정체성이 되지 않도록 가벼운 태도를 유지하는 것도 유연한 태도를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었다. '선택적 비건'이란 표현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환경을 생각해서 채식주의자가 되고 싶지만 사회문화와 오랜 내 식습관으로 단번에 채식주의자가 되기는 어렵다. 그렇다고 해서 괴로운 채식 식단을 이어나가고 육식을 하는 사람을 비난할 게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시작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일주일에 5번 먹던 고기를 3-4번으로 줄여도 된다. 채식주의자가 아니면 육식주의자라는 이분법적 생각을 벗어나 '프레임 바꾸기'를 시도하는 것이다.






전투병이 아니라 정찰병처럼 사실 그대로를 직시하고 진실과 옳은 것에 온전히 나를 맡기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매 선택의 순간에 고민할 나 같은 독자에게도 좋은 책이지만, 창업을 준비하거나 자신의 사업을 이끌어 가는 리더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라 추천해 주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와이즈베리 #스카우트마인드셋 #줄리아갈렙 #scoutmindset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추천#책선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