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키 (10만부 기념 황금열쇠 양장 특별판) -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김도윤 지음 / 북로망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지 말라. 책을 읽으면서 부끄러워 계속해서 생각을 고쳐먹었다.



유튜브로 유명한 사람이 베스트셀러 작가라니. 예전 같으면 지나쳤을 '운이 좋았어요.'란 말이 지금은 눈앞에 선명하게 다가왔다.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고 하나 라도 더 배우자는 다짐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였다. 행운을 거머쥔 성공한 사람의 운은 어떤 건지 배워봐야겠다고 마음먹고 『럭키』를 천천히 읽어 나갔다.




책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쉽게 읽혔고 어디선가 들음직한 교훈적인 이야기를 하기에 조금 당황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내 생각을 바꿔봤다. 김도윤 작가는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실천해서 이렇게 성공했을까? 방법은 하나였다. 무조건 믿고 실천해 보기. 먼저 성공해 본 사람을 한치의 의심도 없이 따라 해보기였다.





자아성찰


내 안에 부정적인 생각이 너무나도 많음을 인정해야 했다. 내가 생각한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은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이 이미 자리 잡고 있었다. 켈리 최, 바이런의 책을 읽으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내려놨고 변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럭키』 이 책을 통해 다행히 내면 깊숙한 곳에 꽁꽁 숨겨 있던 실패를 놓지 못하는 나 자신을 마주했다. 변화의 시작은 고집스러운 나를 비우고 가르침을 믿는 것이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성공한 사람을 보며 그들의 결과물을 부러워할 것이 아니라, 그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과 그들이 흘린 땀을 배워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들 것인지가 관건이라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자.

P. 35




사람, 속도, 루틴


우리는 그 분야의 전문가나 경험자가 없는 곳에서 마구잡이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으려고 한다.

P. 31


직장인은 어떤 사람을 만나야 할까? 자신의 업종에서 종사한 선배들을, 자신의 직무에서 전문가라 불리는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

P. 57



다시금 깨달은 사실 첫 번째는 적절한 스승을 찾는 것이다. 내가 가고 싶은 방향으로 먼저 가본 사람은 분명히 있을 것이다. 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을 찾아 배우는 것이다. 가난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을, 이직을 하고 싶으면 이직에 성공하거나 헤드헌터를 찾아 물어보고 배워야 한다. 사람을 만나기 힘들다면 책과 강의를 찾아야 한다.




그래도 확실한 건 나 혼자만 생각했을 때보다는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는 거예요. 결국 그 확률을 높이는 게 인생이란 게임에서 승리하는 길인 거잖아요. 책이 그걸 할 수 있게 도와줘요. 책을 읽고 내게 도움이 되는 것을 하나씩 적용하다 보면 조금씩 성공 확률이 높아지는 거예요.

P. 61



/



책을 읽고 나서야 내 관심사가 다양하고 내 에너지와 시간을 분산해서 쓴다는 것을 알았다. 선택과 집중 없이 그저 되는대로 낭비하고 있었다. 속도보단 방향이 중요하지만 방향이 중요한 이유는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럭키』에서 얻은 최고의 비법은 구조화다. 기업에서 시스템화하는 것이 이 구조화다. 작은 단위로 나누어 쉽게 접근하고 문제점을 파악이 용이하다. 그래야 매일 혹은 자주 하기에 부담이 없다. 나에게 부족한 부분이 바로 이것이었다. 무언가 해야 할 것이 있으면 하나의 큰 덩어리로 생각하고 시도하는 것을 부담스럽게 생각했다. 6분 독서처럼 부담 없이 시작하는 법을 다른 곳에도 적용해야 하는 것이었는데, 성공한 『럭키』 저자는 이미 오래전에 이것을 알고 실천하고 있었다.





/


모 개그맨이 학창 시절에 교과서 모든 내용을 줄줄 외우고도 반에서 꼴찌를 다퉜다는 이야기를 듣고 엄청나게 웃었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이젠 내가 하는 행동과 다를 게 없다고 깨달았다. 나를 정확히 파악하고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여러 번 다양하게 시도하고 노력해야 한다. 회사에서 했던 내 열심히 어땠는지 파악해야 하고, 내 글을 보는 사람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조사해 봐야겠다.




마음열기


책의 후반에 작가분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공개하기 어려운 가족사를 꺼내며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다는 말이 가슴에 와닿았다. 부족한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실수를 인정하는 모습이 진실성 있게 느껴졌다. 그리고 지금의 자리에까지 어떤 노력을 했는지 엿볼 수 있었다. 독자인 내가 마음을 열고 읽으니 『럭키』 안의 한 문장, 한 문단 모두 다 나를 향해 소리치는 이야기 같았다.





내 장점 중에 하나가 꾸준함이다. 책을 읽고 배우는데도 이 장점이 꽤 도움이 된다. 『럭키』에서 말하는 긍정적인 태도와 두려워하지 않고 시도하기, 운을 잡기 위해 매일 꾸준히 노력하는 것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겠다. 그리고 멀지 않은 미래에 성공한 사람으로서 "나는 운이 좋았어요."라고 말해야겠다. 성공한 사람만 말할 수 있는 역설적인 이 말을 꼭 해보고 싶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럭키 #내안에잠든운을깨우는7가지법칙 #김도윤 #북로망스 #김작가TV #LuckKey #자기개발 #책추천 #성공한사람들의비밀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성공한 사람을 보며 그들의 결과물을 부러워할 것이 아니라, 그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과 그들이 흘린 땀을 배워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들 것인지가 관건이라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자. - P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