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2 : 취업만이 답일까?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2
존 리 지음, 동방광석 그림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할수록 연차가 쌓일수록 더 많이 벌고 돈을 모을 줄 알았다.


그러나 현실은 더 가난해지는 것 같다. 써야 할 돈은 늘어나는데 내 쥐꼬리만한 월급은 인상은커녕 코로나 팬데믹으로 점점 더 보잘것없어진다.



평생 일해도 엄두도 못 낼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뤄보기 위해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2권을 들어 보았다.




가장 충격적인 사실은 나 스스로가 '금융 문맹'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것이다.



금융 문맹이란?

금융 관련 지식이 부족하여 돈의 소중함과 관리 방식을 모르고 돈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을 글자를 읽고 쓸 줄 모르는 문맹(文盲)에 비유한 것이다. 국민 개개인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고, 사회 성장기 반도 약화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재테크나 노후대책에 관해 공부하지 않고 그저 열심히 일하고 아껴서 모으면 어떻게든 해결된다는 민간신앙 같은 믿음만 갖고 귀중한 시간과 돈을 흘려보낸 것이다. 전설처럼 내려오는 빚지면 망한다, 주식하면 망한다 등의 구체적인 출처도 모르는 이야기를 마치 내가 절대적으로 믿어야 할 진리처럼 받아들이고 있었다.



내가 사는 대한민국은 자본주의 경제 체재이고 자본이 일할 수 있는 곳이다. 고등학교에서도 대학교에서도 그렇게 열심히 배우고 외운 '복리'개념을 단순히 은행 이자 정도에만 적용하고 살아왔다는 것이 믿기지 않겠지만 사실이다. 부끄러운 사실은 인정하고 이제라도 존리 저자에게 겸손하게 배우면 된다. 가보자!!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2권 취업만이 답일까?는 만화로 그려져 이해하기 쉽고 부담 없이 볼 수 있다.


어려운 경영 경제 서적보다 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해 주어 바로바로 이해된다.



존리가 여러 번 강조하는 것은 바로 '주식투자와 창업'이다.


자본이 쉬지 않고 일하게 만드는 주식투자와 돈 버는 법을 배우고 월급쟁이론 상상할 수 없는 수입을 만들 기회를 주는 창업이 필요하다.



안정적인 취업 또는 공무원을 원하고, 주입식 교육으로 홀로 서는 방법을 모르고, 자녀 육아와 결혼자금 준비로 노후준비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이들이 '금융 문맹'이지 않고 뭐란 말일까.



주식 투자는 자본 경제와 복리효과의 콜라보를 최대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업은 사람과 달리 쉬지 않는다. 기업의 직원들이 기업 성장과 이윤추구 극대화를 위해 일한다. 매일 1만 원씩 낭비되는 소비를 줄이고 주식에 투자하면 복리효과로 자본의 크기는 시간에 비례하다 못해 가속도가 붙어 엄청나게 불어난다.



창업을 통해 돈의 흐름을 배우고 스스로가 좋아하는 일을 선택해서 할 수 있다.






투자를 위한 구체적 방법도 제시해 준다.


자신의 월 소득에서 20대는 10%, 30대는 15-20%, 40대는 25-30% 여유자금 비축하여야 한다. 빨리 시작할수록 시간이 많이 때문에 적은 노력으로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다.



처음으로 경제적 소득이 생기는 20대에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존리는 경제적 독립 4단계를 알려준다.


1. 자신의 자산, 부채 현황 표 작성 - 파악


2. 수입 지출 현황 표 - 지출 우선순위


3. 부채 줄이기 - 나쁜 부채 줄이기


4. 매일 1만 원씩 여유자금 만들어 투자




예전에 봤던 책이 떠올랐다.

애벌레들이 서로 올라가겠다고 탑을 이룬다. 그 위엔 무엇이 있는지 아무도 모르지만 다들 가려고 하기 때문에 무작정 올라간다. 어렵게 올라간 탑 꼭대기에는 결국 아무것도 없다는 내용이었다.


<꽃들에게 희망을>이라는 책의 일부 내용이다. 당시에는 남들이 하는 걸 그대로 따라 하지 말고 생각하고 나만의 길을 찾아서 가자고 생각했다. 사회와 미디어가 주는 불안에 나도 모르게 다짐은 잊고 남들이 가는 금융 문맹의 길을 따라가고 있었다.


남들보다 늦은 것 같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2권 취업만이 답일까?를 읽고 내 생각은 완전히 달라졌다. 부자가 될 자신감이 생기고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이 책을 계기로 자본주의의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다.




좀 더 구체적인 노후준비와 투자를 위해 다른 책도 추천한다.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웰씽킹>


10억 빚에서 영국 345위 부자 사업가로 성공한 캘리최 회장님이 쓴 책이다. 무기력과 가난을 벗어나는 기본을 잘 정리해 주었고, 무엇보다 흔히 말하는 흙수저로 태어나 부를 이룬 정신을 배울 수 있어 추천하는 책이다.



<존리의 부자 되기 습관>


성인을 대상으로 위에 책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리했다. 3장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에 따라 실천할 수 있게 구체적으로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따라 하며 실행해 볼 수 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존리와함께떠나는부자여행 #존리와함께떠나는부자여행2권 #존리 #경영경제도서 #노후준비 #주식 #창업 #재테크 #금융문맹 #20대책추천 #경제독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