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매한 재능이 무기가 되는 순간 - 어설픔조차 능력이 되는 시대가 왔다
윤상훈 지음 / 와이즈베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범하다고 말하는 저자가 쉽고 간결하게 설명해준 애매한 재능 살리는 법



딱히 남들보다 특출난 점 없고 그렇다고 남들만큼은 하는 것 같은 애매한 내가 꼭 읽어볼 책이라고 생각했다.





비범하다고 쓰고 평범하다고 읽는 저자는 보통의 사람들은 생각만으로 그칠 것을 실행에 옮겼다.


- 멘토를 찾아 떠나는 전국일주를 기업의 후원받아 하기

- 군복무 중 비즈니스 모델링 특허 출원

- 직장인으로 예술 작품 전시회 열기



단연 평범하지 않고 비범한 일이다. 이 책의 핵심은 저자가 자신은 매우 평범하지만 위에 나열한 비범한 일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매우 쉽고 실행하기 간단하게 설명해줬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게 된게 참 행운이라고 느껴졌다.


200여페이지 되는 책은 순식간에 읽을 정도로 가독성이 좋고 내용은 이해하기 쉽다. 책을 읽다보면 저자의 내공이 느껴진다. 같은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수십번 이야기 했기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핵시만 남겨놓을 수 있던것 같다. 저자도 넉넉하지 않은 환경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 많은 것을 시도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이 노력은 ‘궁여지책’ (어려운 상황에서 짜낸 마지막 계책)이기도 했지만 ‘신의 한수’ (중요한 순간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노력 혹은 시도)이기도 했다.


책 표지에서 말하는 어설픔조차 능력이 되는 '시대'가 왔다는 표현이 매우 흥미로웠다. 우리는 가장 먼저 시대가 바뀐 것을 인정해야 한다. 어설픈 재능을 드러내고 싶은 사람과 이 드러냄을 찾고 소비하는 사람들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시대'가 도래했다. 다향함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자신의 필요를 세세히 나누고 정확하게 만족시키려는 똑똑한 사람들의 시대가 됐다.




한 단어를 지배할 수 있는 나만의 최초 지식은 무엇이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P.43



애매한 재능이란 무엇일까?




유튜브를 활용해서 나만의 데이터를 뽑아보는 방법.




데이터 선별 방법.



유튜브가 아닌 다른 SNS의 콘텐츠로도 분석해보면 더 좋다. 



방향성 확인.




의외성은 서로 반대되고 어울리지 않는 두 개의 평범한 조건과 개념을 연결시킬 때 탄생한다.

P.90



콘셉트 더하기




포멧을 가져오기.




선 정의, 후 검정


평가 기준을 먼저 던져주고, 이유를 듣게 해야 한다.



확실하게 내것으로 만들려면 거꾸로 분석할 줄도 알아야 한다.


- 뉴욕 아티스트 저스틴 기그낙의 뉴욕 쓰레기

- 중국 상해의 곰발커피

- 호주 재플슈츠 샌드위치 가게



워라밸(워킹 앤드 라이프 밸런스 Working and life balance)을 추구하는 것은 기본적인 욕구이다. 그리고 반항이다. 복잡하고 강도높은 노동에 따른 절대량의 휴식이 필요하다. 저자가 말하는 워라블(워킹 앤드 라이트 블랜딩 working and life bleding)은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다른 측면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삶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일과 휴식을 칼로 자른 듯이 분리할 순 없다. 현명하게 조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나의 애매한 재능을 찾는 것의 목적은 남과 다른 차별점을 알고 나의 강점을 인지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컨텐츠로 뽑아 수익을 내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는 무기를 발견하는 것이다.


저자가 알려준 분석툴은 확장시켜 적용할 곳이 매우 많다. 지금 책을 읽고 글로 남기는 이 취미부터 생업인 직장, 컨텐츠를 개발해서 부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SNS까지 차근히 그리고 조금씩 계획하고 실행해보면 된다.



"해보고 안 되면 말고"



그리고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방법의 핵심을 알려주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영어, 책읽기, 와인 즐기기, 여행 등을 하기 위해서 꽤나 힘들이고 어려운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그렇게 했다. 실제로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그렇게 하지 않았음에도 쉽게 잊어버렸다.


그리고 플랫폼별로 설명해준 부분이 매우 좋았다. 다양한 플랫폼의 종류를 알고 있으면 필요시에 접목해서 활용하기 좋다.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까지 깔끔하게 정리해주었다.



나의 애매한 재능이 무기가 될 수 있게 연마해 보자.




이 책은 와이즈베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애매한재능이무기가되는순간 #애매한재능 #N잡 #퇴사 #MZ세대 #직장인추천도서 #직장인에세이 #직장인책추천 #와이즈베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