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 - 초보 판매자가 빅파워셀러로 거듭나는
정진수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버 신사임당을 시작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열풍이 불었다. 2~3년 시행착오를 겪고 꾸준히 업데이트하면 누구나 쇼핑몰 다 할 수 있단다.


이 정도면 나도 할 수 있겠는데..?




누구나가 그렇듯이 나도 판매 아이템을 생각하고 꿈에 부풀어 이 책을 보았다. 경쟁력은 키우면 되고 트렌드에 맞는 감성템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 같은 구매 욕구를 가진 숨어있는 구매자를 잘 만난다면 나쁘지 않을 것 같았다.



역시 날 기다리는 반전은 있었다. 책을 보면서 충격에 약간 어안이 벙벙했다.


이런 게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한 끗 차인가?!



이 책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모든 것을 A to Z까지 차근차근 설명해 준다.


총 4단계로 나누었고 앞 2챕터는 어떻게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하는지, 뒤 2챕터는 실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법에 대해 설명한다.



그럼 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일까?

대충 좋은 건 알겠는데, 정확히 왜 좋을까?

역시 궁금했던 점을 첫 번째 파트에서 설명해 주었다.



1. 코로나 유행으로 인한 온라인 구매 증가와 빠른 적응

2. 국내 1위 정보 탐색 이용 사이트와 연계

3.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 지원

4. 진입장벽이 낮아 접근성이 좋음

5. 타 사이트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판매자 부담이 적음

6. SNS와 결합하여 저렴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



스마트스토어 이전에는 도메인(쇼핑몰 주소) 구매부터 html이라는 암호 같은 용어 사용을 알아야 했고, cafe 24라는 기본 틀을 제공하는 업체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시간과 비용이 꽤 많이 투자하지 않으면 특색 없는 사이트만 하나 더 늘어날 뿐이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모바일 시장이 커짐에 따라 메리트가 생겼다. 상점이 대부분 같은 포맷이지만 모바일상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이 상품과 상세 페이지를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딱히 문제 될게 없었다. 사이트 충성고객이 아닌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구매 페이지로 들어간 고객이기 때문에 상품이 더 중요했다. 별도의 사이트 가입 없이 네이버와 연동되기 때문에 별도의 가입 없이 상품 구매도 가능했고, 네이버 페이 혜택과 멤버십까지 추가하면서 더 많은 고객은 물론 충성도까지 높이고 있다.



초보 판매자가 빅파워셀러로 거듭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가 좋은 점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아이템 고르는 법

이 책이 전문가의 책인지 알게 하는 부분이다. 대부분 수치로 확인해보지 않고 감으로 시작하는 부분이다. 사업주가 잘 알고 잘 할 수 있는 아이템 혹은 나아가 주변 지인에게 가볍게 물어보고 시작하기 마련이다. 차별화는 제품을 선정하고 논하는 게 일반적인데, 허를 찔리는 조언이었다. 이는 유튜버 신사임당도 같은 주장을 하였다.


잘 팔리는 걸 골라서 팔아야 한다!!



아이템 선정 고려 사항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는 클릭당 300원이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을 10%로 가정하면 상품 하나를 판매하는 데 들어가는 광고비가 3,000원인 샘입니다.

P.31


<신사임당 유튜브 영상 중에서> 



네이버 쇼핑 베스트 100과 타오바오, 국내 도매사이트를 벤치마킹하여 아이템을 선정하면 팔고 싶은 상품이 아니라 사고 싶은 상품을 고를 수 있다.




아이템스카우트 사이트로 아이템 선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www.itemscout.io


이 사이트의 장점은 검색의 상품 수에 따른 경쟁 강도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검색수가 많은 키워드 중에서 메인 키워드 보다 서브 키워드(한 달 기준 검색수가 1천~1만 건인 키워드.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위주로 찾은 후 경쟁 강도가 낮은 것을 찾는 것이 좋다.



아이템 선정은 곧 상품 노출로 가는 시작점임을 기억하세요.




두 번째 SNS 마케팅과 사후관리

SNS는 고객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면서 저렴하게 홍보하고 네이버 판매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이다. 네이버 자체에서 광고하려면 꽤 많은 비용이 드는데 비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는 타게팅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광고비가 저렴하다. 그리고 SNS에서 링크를 타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들어오면 검색광고 수수료가 없다는 사실은 좀 놀라웠다. 최대한 수수료를 아끼고 마진을 높이는 게 좋은데 이 부분은 꿀팁이 아닐 수 없다.



운 좋게 판매가 일어난다 해도 이후 분석이 어려운 부분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툴과 그 외의 사이트로 역추적이 가능한 것이 매우 놀라웠다.



사장님 닷컴 - 실시간 상품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인기 검색어와 키워드 분석도 가능하다.

www.sjnim.com


스마트오너 - 상품 순위, 광고 입찰가, 키워드 검색수를 확인할 수 있다.

www.smartowner.kr


아이템스카우트 - 실시간 상품 순위, 랭킹 추적으로 노출 순위를 추적할 수 있다.

www.itemscout.io


이렇게 검색이 많고 잘 팔리는 상품을 추리고 신규 추가를 하면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찾고 점검하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노하우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 책을 처음 볼 때는 저자가 얼마나 잘 알겠어 하면서 의심하며 폈는데 어느 순간 몰입하고 적혀있는 수많은 팁에 놀라워하는 내 모습을 발견했다. 자만했던 나 자신을 반성하고 낮고 겸허한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 배움과 깨달음을 주는지 다시금 떠올렸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는 온라인 마켓을 쉽게 본 나에게 경종을 울리는 책이었다. 남들 다 하는 거 내가 뛰어들어서 어떻게 할 수 있나 싶고, 이미 이렇게 많이 알려지고 책이 나올 정도면 유행이 지나가는 것 아닌가 의심했다. 이 책을 읽은 사람들의 반응은 두 가지 일 것이다. 책을 읽고 그렇구나 하고 그냥 덮는 것과 믿음을 갖고 책대로 실행해 보는 것이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은 이야기니 나중에 적용해봐야지 하며 그냥 덮을 것이다. 나 또한 대략적인 아이템을 생각해두고 책을 봤으나 나의 아이디어를 뿌리째 흔드는 조언을 따르기로 했다. 왜 대부분의 창업자가 단기간 내에 문을 닫는지 조금은 알 것 같았다. 가이드가 없을뿐더러 있다 해도 믿지 않는다. 우선하면 되겠지 하며 귀담아듣지 않는다. 실제 성공의 열쇠는 내가 사소하다고 간과하는 부분에 있기 때문이다. 책에서 제시한 방법에 따라 한 걸을 한 걸을 따라가 보려 한다.








YES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마케팅시작하기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쇼핑몰창업 #SNS마케팅 #신사임당 #창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