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감정 - 최상위 부자가 돈을 대하는 6가지 태도
이보네 젠 지음, 조율리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4월
평점 :
평생직장이란 말은 구전동화가 됐고 이젠 N잡러 시대가 되었다. 두발 편히 뻗을 내 집 마련의 꿈은 점점 멀어지고 물가는 끝을 모르고 치솟는다. 남들이 좋다는 걸 깨작거리기만 한 나에게 한줄기 빛이 될 거란 기대로 책을 펼쳤다. 독일의 자산관리 전문가가 말하는 돈을 대하는 6가지 태도는 과연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이보네 젠은 자산관리 전문가이자 라이프 코치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재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마음의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돈을 대하는 태도의 문제점을 발견하기만 하면 나머지는 크게 어렵지 않았다고 말한다. 돈을 대하는 6가지 태도 존중/ 공감/ 사랑/ 관심/ 가까워지기/ 실험 정신은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돈은 우리 내면을 투영하는 도구일 뿐이다.
마법 같은 비법을 기대했다면 실망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 숨은 뜻을 알게 되면 나처럼 '유레카'를 외칠 것이다. 나를 내려놓고, 전문가의 코칭을 받아들여야 한다. 왜냐면 우리는 지금까지 뻔하게 들었던 그 무엇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이 책을 펼쳤으니까
뭔가 새로운 비법을 기대하고 이 책을 읽는다면 실망할 수 있다. 나도 그랬다. 여타 다른 재정 관련 책들과는 다른 이야기 예를 들면 돈과 데이트 날짜를 잡으라는 다소 낯간지러운 표현과 성숙한 인간관계에서 사용하는 존중, 공감, 사랑 등 익숙한 단어를 열거한다.
이 책의 핵심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돈을 인간관계와 동일하게 여기라는 것. 우리는 돈을 단지 운과 관련됐거나 나의 의지로는 바꿀 수 없는 동떨어진 존재로 여긴다는 것이다.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 될 수 있는 것은 상호 관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배움과 노력이다. 돈도 인간관계와 마찬가지로 상호작용을 하고 우리의 노력을 헛되게 흘려보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돈은 다가갈 수 없는 신성한 존재도 아니고, 많은 돈을 갈망한다고 해서 나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우리는 인간관계에 많은 가치를 둔 사람은 사회적이고 마당발이라며 좋아하지 않는가? 기존과는 다른 시각과 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돈을 버는 한계 없애기에서 내 막연한 어리석음을 마주했다. 말로는 막연히 많이 벌고 싶다고 말하면서 내 능력과 한계를 의심하고 있었다. 그래서 구체적인 목표를 갖지 않았고 외부에서 후려치는 기준에 어쩔 수 없다는 핑계로 만족하고 그 안에서 쥐어짜며 아끼고 있었다.
존중 - 돈은 자신의 가치를 책정하는 객관적인 수단이다.
연습해보기) 나의 목표
공감 - 두려움, 동정심을 가질 필요 없다. 감정적인 지출을 점검하고 객관화하자.
연습해보기) 그럼 무슨 일이 생기죠?
연습해보기) 감정 가계부
사랑 -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려면 친절하게 대해라. 선을 그어 경계를 지켜라.
연습해보기) 대화법, 경계선 연습
연습해보기) 마음열기, 사랑 명상
관심- 작은 신호에 민감하게 관심을 갖자. 부족한 감정의 출처를 파악하여 지출을 막자. 새로운 수입 창출을 찾자. 구체적인 목표 세우기
연습해보기) 벌고 싶은 금액과 내 생각
연습해보기) 내 관심 분야와 재능
가까워지기 - 현금으로 시각화하여 지출 줄이기. 주변 반응에 휘둘리지 않는 진짜 나를 만나자. 타인과 다름을 받아들이고 기분 따라 돈을 손해 보지 않도록 지출과 관련된 감정의 원인을 찾아 바꿔보자.
연습해보기) 나에 대한 평가 적어보기
연습해보기) 나 자신과 친해지기
연습해보기) 감정 가계부 할 일 목록
실험 정신- 실험과 기어 모델 적용으로 선순환을 만들자. 돈의 흐름을 바꾸고 통장에 이름을 붙여 나눠보자. 3-6개로 통장을 나누어 관리하자. 금전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연습해보기) 기어 모델
연습해보기) 생각 파악
연습해보기) 나에게 맞는 통장 나누기
연습해보기) 돈에 대한 긍정적인 명상
작가는 우리가 돈을 버는 수단을 재능과 연관한 부업 혹은 N잡으로 간단하게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자산을 늘리는 방법을 구체화시키는 것도 시리즈로 내주면 좋겠다. 상세한 재능과 연관한 부업 시작하기와 저축, 주식, 부동산 등등.
아이들에게 공부를 가르치기 전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독서 습관을 잡아주는 것처럼 재무 설계 전에 돈을 대하는 태도와 생각을 바꿔주는 책이다. 작가의 말처럼 선장이 키를 돌리는 것은 쉬워도 다른 목적지에 도착한 배를 원래 목적지로 되돌리는 것은 많은 시간이 걸린다. 책 중간중간 연습할 수 있는 부분이 마련되어 있어서 따로 클래스에 참여하지 않아도 연습할 수 있다. 이미 돈을 벌려는 마음이 있으니 실행을 아주 조금만 노력해 보면 된다.
이 책은 다산북스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돈의감정 #이보네젠 #책추천 #재무설계 #자산관리 #인생코칭 #경제경영책 #재테크 #주식 #부동산 #가상화폐 #비트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