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보이 - 아주 특별한 친구에 대한 상상 마르탱 파주 컬렉션 2
마르탱 파주 지음, 배형은 옮김 / 톡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동일 작가의 지진아 다음으로 가벼운 마음으로 읽은 책이다.

아무래도 같은 작가니깐 문체나 진행등이 비슷하다.

그리고 사회비판,어른비판, 상상력 등이 돋보이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주인공은 유령과 같이 사는 여자 아이인데 여자 아이라는 사실을

무려 책의 중간까지 가야 겨우알게된다.

내가 인식이 늦은것인지 모르겠지만 여자 아이의 말 치고는 어른들에게 말을 하는것이

꼭 남자 아이같다는 느낌을 가져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유령은 무서운 존재로 나오는것이 아니고 주인공의 친구이자 부모를 대신하는 역할로 나온다.

주인공의 부모는 도둑질을 하는 역할인데 거의 나오질 않는다.

컬러보이 전에 읽은 지진아에서도 부모의 역할은 크게 나오지 않는다.

의도적인 부분이 있는것 같기도하다.

그리고 제목이 된 컬러보이는 주인공이 아니라 주인공이 호기심을 느끼게 된 학교의 친구이다.

 

지진아에서 지진을 일으키는 주인공의 고민과 그에 따라 주위의 변화

또는 앞으로 어찌될까 라는 상상이 주가 된 반면 

컬러보이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내면과 해결방식의 차이가 나오게된다.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의외의 결말이 만드는 생각...

비슷하게 예를 들자면 대를 위해서 소를 희생한다와

소도 중요하지 않은가? 라는 물음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다.

과연 컬러보이의 생각을 무조건 이상하고 나쁘게 봐야만 하는것일까?

자기 스스로 바깥에 보이는 행동, 모습, 그것이 붕괴 될때 본인이 느껴야

하는 절망감과 타인의 실망감이 사람에 따라서는 더욱 싫을 때도 있을 것이다.

 

이런 아이러니한 상황의 컬러보이를 도우려다 주인공은 더욱 심란해진다.

나름 대로 복수를 유령의 힘을 빌려 해결하지만(이렇게 쓰니 꼭 서스팬스 작품같다)

결국 찜찜함이 남게 되는것은 어쩔수가 없는것이다.

 

작가인 마르탱 파주 곧잘 말하는 비뚤어진 성인으로 나오는 컬러보이의 부모, 교장선생,

그리고 그에 반항하는 주인공의 대답은 짧지만 꽤 효과있는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수직적이고 곧은 일처리 방식, 왜 꼭 그렇게 해야하고 말해야 하는가? 라는 부분에 있어서

주인공의 말대답에는 날카로운 풍자가 들어있다.

예를들면 나이든 사람에게 존경하라라는 식의 자기 모순적인 말의 꾸짖음에는

나이라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 다 드는겁니다. 라는 당위성을 가지고 대꾸한다.

 

생각보다 기승전결이 빠른 템포로 이루어지며 컬러보이의 비밀도 의외로 금방 발각된다.

문제는 그후인것이다.

어떻게 보면 그걸 그냥 둬야하는것인지. 아니면 정의롭게 직접 부딛혀서 풀어가야 하는것인지.

설령 본인이 원하지 않더라도 

그게 불의라고 생각하면 진행해야하는건지 등등 꽤 당연한 문제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형식으로 된 단편 소설이었다.

 

그리고 특이한것은 보통 어려운 단어가 나오면 주석을 아래에 다는 것에 비해

이 책은 바로 옆에 조그마한 글씨로 담아 놓았다.

처음에는 익숙지 않는것 이어서 의문이 들었지만 곧 어린이들이 읽는 책이라면 밑에 주석보다

바로 옆에 다는것이 아주 적합한 선택이라고 판단했다.

어린이들에 대한 세세한 배려로 생각된다.

 

예전에는 적은 나쁘고 아군은 좋은 것이다라는 생각에서

요즘은 적과 아군의 구분법이 모호해진 느낌도 있다.

서로 이유가 있는것이다.

아무리 상대가 정의를 가져도 나에게 피해를 주는 이상 그 상대는 적이다.

선과 악의 개념과는 조금 다른 부분을 다루고 있기는 하지만 요즘같이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관념과 사고방식, 행동 방식을 가진 상황에서 어느

한편의 주장만 듣는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 일 것이다.

짧게 느낀 것을 말하자면 이 소설은 "과연 그게 맞는 행동과 맞는 말인지,

그건 당사자가 아니면 잘 모르는것이다". 라는걸 말하고 싶은 건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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