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를 왜 해동성국이라고 했나요 / 핀란드 공부혁명>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발해를 왜 해동성국이라고 했나요? - 해동성국 발해에 대한 궁금증 48가지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40
송기호 지음, 문종인 그림 / 다섯수레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하면 조금 지루하고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데

왜 그런지 궁금해요 시리즈를 보면 역사가 참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어

자꾸 책에 눈길이 간다.

 

어른이 읽기에도 재미있는 책인데.... 아이들은 얼마나 재미있을까??

아무래도 어렵고 따분하다고 생각드는 부분들을 재미있고, 쉽게 풀어 놓아서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요즘 텔레비젼에서도 사극열풍이 일어나서 그런지 아이들이 유독 우리 역사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던 터라.. 두 녀석이 모두 재미있게 책을 봅니다.

 



 

청소년때 역사에 대해 배웠지만.. 그때는 왜 그렇게 이해할수 없었는지..

지금 생각해보면 방대한 학업량때문에 외워야할 부분을 많고,,, 했던 과목을 이해는 커녕

그냥 암기하는 기계같이 무조건 외워서인지..

학생때 배웠던 부분은 확실한데.. 기억나는 건 .. 별로 없다는 것!!!

참.. 마음이 씁쓸합니다..^^:;;

 

우리 아이들 만큼은 엄마, 아빠처럼 외워서 학습을 하는 것이 아닌.. 이해와 재미, 흥미로

좋아하는 과목을 열심히 하는 열정을 가진 아이들이었으면~하는 생각이 들어요..

 

발해는 참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었네요..

발해가 해동성국이라 불렸던 이유는 당나라 사람들이 붙여준 이름으로

바다 동쪽에서 융성한 나라라는 뜻이었다고 합니다.  

그 넓은 영토가 고구려에서 계승이 되었고, 무역과 많은 유물들을 책을 통해 잘 알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넓은 영토인데.. 그리고 대륙으로 넓은 영토인데..

일본과 교역이 활발했다고 합니다..

 

지도만 봐도 일본까지는 꽤 먼 거리인데.. 일본과 교류했다는 것.. 참 대단한것 같아요.

 



 

발해는 거란, 당나라, 신라하고도 교역을 해서 문화가 발달하기도 했지만

특히 고구려의 영향을 많이 받아 발굴된 유물은 고구려와 비슷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우리 민족.. 노래와 춤을 좋아했던 민족이었듯이 발해인들도 노래와 춤을 좋아했고,

발해사람들이 입었던 옷, 장신구의 모양, 문양,

그리고 발해사를 알수 있었던 정효공주의 무덤 내부 등등을 자세히 알아볼수 있다.

 

발해의 멸망은 거란족의 침입으로 멸망을 했는데..

고구려시대와 발해의 우리 영토를 보면.. 침입으로 인해 멸망하지 말고,,

그렇게 영토를 유지했다면.. 더 좋았을 것을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ㅎㅎ

 

발해의 역사, 해동성국의 의미를 재미있고, 쉽게 읽을수 있어서 좋았고,,

책을 읽으면서 역사학자의 꿈도 키워볼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발해의 역사를 쉽게 풀어 놓았다는 점...

그때문에 책이 더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발해 역사에 대해 궁금증을 확~~~ 해결해 주는 책입니다. ㅎㅎ^^

해동성국 발해에 대한 궁금증 48가지가 확~!!! 해결이 되네요.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