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팽 - 파랑새 클래식 3
잭 런던 지음, 이원주 옮김, 에드 영 그림 / 파랑새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들어가며

 

이번에 파랑새 출판사에서 출간을한 화이트팽은 클래식이라는 이름을 달고 출판이 되었다.

꽤 생소한 이름인걸. 하고 생각하며 받아든 나는 겉표지의 늑대의 어금니를 본 순간  어렴풋이

내가 국민학교 3학년때 읽었던 흰엄니를 떠올리게 되었으며

역시 내용도 정확히 화이트팽 = 흰엄니 였던 것이다.

 

영화로도 제작된것으로 알고 있는데...

첫 몇장을 본 나는 마지막 장까지 단숨에 읽어 내려가버렸다.

추억으로의 복귀를 맛본 나는 역시 클래식은 클래식이라는 생각과 본 클래식 시리즈를 과감히

출판해준 파랑새 출판사에 읽고 있는동안 국민학교로 돌아가서

옛 생각에 잠기며 추억을 더듬어 가게 한 개인적 기쁨을 느꼈기에 

감사의 뜻을 표한다. 

 

본문

 

1부 황야

이동중 늑대에게 습격을 당하는 두사람이 나온다.

늑대는 집요하며 천천히 사람들을 옭아매는데 거기에 표현된 내용은 마치 공포영화를 보듯 생생하며

사람을 먹이로 유도를 하는 암컷 늑대에 대한 암시가 나온다.

 

나는 국민학교 당시 이 습격 장면을 보면서 정말 무서움을 느끼게 되었으며 한줄 한줄 읽을때마다

그 당시의 무서움을 고스란히 재현 받는 느낌을 가지고 글을 천천히 읽게 되었다.

마지막 최후의 잠에 못이겨 포기 상태가 되는데 페이드인, 페이드 아웃의

전환에서 겨우 한숨을 쉴수가 있었다.

 

구출이란 될때의 안도감이란..

본편에서는 늑대무리와 인간의 사투에 대한 긴장의 플롯을 상세를

가지고 묘사되어 있으며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첫 서두로 볼수 있겠다.

 

2부 야성의 탄생

본편에서는 늑대의 관점에서 새로운 탄생과 경험에 대해 묘사가 되어 있다.

우두 머리 외눈박이 늑대와 암컷 늑대,

무리의 서열과 늑대의 생리등에 대해 흥미진진하게 묘사되어 있다.

여기서 내가 정말 잊을수 없는 것은 이상하지만 

표현되어 있는 호저(바늘두더지 종류)는 정말 맛있을 거라고 감정 이입이 되어 버렸던 사실이다.

물론 같이 나오는 뇌조도 참 맛있을거라 생각했지만 호저를 얻는과정의 표현에서 

(스라소니의 공격에 지쳐 있을때 운좋게 얻기는 하지만) 그 부드러운 아랫배라는 표현에서

정말 맛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적이 있다.

 

새끼 늑대들이 태어나지만 자연의 섭리대로 한마리만 남고 어미와 같이 야생을 경험하면서 차츰 자라게 된다.

주인공의 시점에서 보면 모든게 생소하고 미약하고 잘 모르는

규칙이 존재하며 어길시 벌이 따르는 것.

어릴때 보던 느낌과 지금 쌍둥이의 부모가 되어서 느끼는 느낌은 이 부분에서는 참 많이 다르게 다가왔다.

우리 아이들도 태어나서 모든걸 처음 경험하고 안되는것은 룰을 만들어 혼도 내주며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하나의 인격체로 보살피며 키워줄것이라 다짐하는 부모의

마음은 금방 감정이입을 만들게 되는 계기가 된다.

 

스라소니와의 사투 장면도 참 인상깊다.

작가의 표현력은 정말 좋다고 느낀다.

 

3부 황야의 신들

어미늑대는 역시 개의 피가 섞인 중간입장.

새끼는 덩달아 인디언의 소유가 되며 사람을 보는 경외심을 키운다.

이름도 화이트팽(흰색 어금니) 라고 불리우며 다른 개들과 철저히 저항하며 사람들에게 복종하게 키워진다.

늑대와 개의 생리가 잘 묘사되어 있다.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지만 어미는 그에 응하지 않으며 어미와도 주인에 의해 헤어지게 된다.

자연으로 도망가 보지만 결국 다시 돌아와 인간에게는 절대 복종해야 편하게 살아갈수

있다는 진리를 깨닫고 나름 마음속에서 사람과 충성의 계약을 하게 된다.

 

여러 개들과의 싸움에서 더욱 더 강해지고 잔인해지는 화이트팽.

썰매를 끌면서 개들 사이에서 더욱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만들어 나가게된다.

사람의 생활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예의와 질서로 포장은 하고 있지만 결국은 승자독식의 세상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여기서도 계속 머리에 남는 표현이 있는데 기근이 닥쳐 먹을게 없자 가죽신과 장갑을 먹는 장면이다.

당시 내가 어릴때 어떻게 이걸 먹을수 있는건가. 라는 의문이 강렬하게 생긴 대목이다.

지금은 이해를 하고 있지만 국민학교 당시의 내 머리로는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았고 따라서 지금도

그때의 생각이 강렬하게 다시 살아 났던 대목이다.

이래서 다시 보는 클래식이 좋다.

 

4부 더욱더 강한 신들

인디언보다 강한 신. 총을 자유 자재로 다루는 백인들.

투견 경기를 좋아하는 백인에 의해 투견용으로 팔리는 화이트팽

무시 무시한 체벌과 계속되는 투견에 더 악해지는 화이트팽.

이 부분은 정말 인간의 잔인함이 최고조에 달하며 이 소설에서는 가장 긴장이 고조되는 장면이라 할수 있겠다.

 

오로지 싸움만 할수 있는 갇힌투견.

계속 승승장구하는 씬은 이 책을 보던 어린 나에게 흥분을 불러일으켰다.

"그래 주인공은 이기는 법이야. 게다가 그동안 개들과의 싸움에서도 항상 우선권을 쥐었잖아?

그리고 늑대의 강한피가 있다고"

이정도로 생각을 했었던것 같다.

 

그러나 기승이 있으면 전이 오는법. 여기서는 불독이 최고의 강적으로 나오게 된다.

당해서 거의 죽음까지 가는 화이트팽.

어린시절의 나는 불독의 두텁고 몇 겹이나 되는 가죽이 머리속에 떠오르며 안타까운 마음에 사로잡히고 만다.

경이적 모멘트 또한 여기서 나타난다.

화이트팽을 도와주는 마음씨 좋은 신사의 출현이 그것이다!

 

5부 새로운 세상

화이트팽은 지쳐있다. 괴롭다. 외롭다. 모든것이 적이다.

하물며 자기를 괴롭히던 사람에 대한 감정은 더욱 색다르다.

명령에 복종, 잔혹함, 이겨야 산다는 맹목적인 충성, 등등

그간의 정이라고는 느껴 보지 못한 화이트팽은 이 새로운

주인에게 경계감을 느끼며 사고를 여러번 치게된다.

 

이상하다. 이 주인은 왜 나를 안때리는것일까.

하나하나 새로운 예절과 생활을 배우면서 점차 화이트팽은 사랑을 느끼게 된다.

그 부분이 섬세하고 조심조심하게 이루어지며 묘사가 되는 대목이다.

사랑을 느끼지만 표현을 못하는 부분은 정말 안타깝고

조바심이 나게 하지만 천천히..아주 천천히 느껴가며

사랑에 접근해 가는 주인공.

결국 모두를 지켜내고

사랑을 이루어가면서 본 소설은 엔딩을 맞이한다.

 

마치며

 

어린시절 나는 소설에서 예정 한대로 충분한 카타르시스를 만끽하며 화이트팽의 행운과 해피엔딩을

기쁜 마음으로 마음속으로 빌며 본 소설의 엔딩을 맞이하였다.

따뜻하다. 사람의 생활과 비교해도 별반 다를바 없는 야생의 생활 묘사, 기승전결과 좋은 결말.

 

아이들이 커가며 부모가 느낀 좋은 소설은 당연히 필견의 가치가 있으며

또 MUSH HAVE ITEM으로 남기고 이어갈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클래식 시리즈를 출간한 파랑새 출판사의 의도이기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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