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국 신부의 흥미진진 성경 읽기
양승국 지음 / 생활성서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승국 신부님은 글을 쉽고 재미있게 쓰시는 것으로 유명하다. 어려운 주제도 쉽게 풀어주고 깔끔히 정리해주는 은사를 받으셨다고 생각한다. 신부님의 [친절한 기도 레슨], [기도 맛들이기], [성모님과 함께라면 실패는 없다.]는 나의 기도 생활 그리고 성모 신심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기도나 성모님에 대해 너무 신학적(영성적)이거나 초신자 관점에서 어렵게 혹은 진지하게 쓰인 책들이 대부분이라 위 책들은 가뭄의 단비와도 같았다.

 

주변에 기도에 대해 어려워하거나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는 분들, 그리고 성모님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 신부님이 쓰신 위 책들을 권하곤 했다. 신부님의 책과 함께라면 기도나 영성 생활이 더 이상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이번에 나온 신간 [흥미진진 성경읽기]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인간적인 모습의 예수님에게 초점을 맞추어 복음 말씀을 재치있게 풀이해주시기에, 예수님에게 거리감을 느끼거나 잘못된 상을 지닌 분들이 올바른 예수님상을 가지고 부담 없이 신앙생활을 시작 혹은 지속하도록 이끌어준다. 또 성경 말씀에 맞는 유명 화가가 그린 그림들이 각 주제마다 등장하는 것도 책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가톨릭을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책들이 많이 나와서 더 많은 이들이 부담 없이 성서와 가톨릭을 접할 수 있기를 바래본다.

 

 

<추천 대상>

예수님과 복음말씀에 대해 친근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을 원하는 분

예수님을 어렵게 생각하는 분

성서에 대해 친근감을 느끼고자 하는 분

 

<책 속으로>

이런 예수님이 너무 좋습니다. 한없이 부족한 사람들과 마주 앉아 소주잔을 주고받는 메시아. 한잔 술에 기분이 좋아져 죄인인 인간들과 밤늦도록 어깨동무를 하고 노래부르는 메시아, 인생을 즐길 줄 아는 메시아, 우리와 마주 앉아 썰렁한 아재개그를 연발하시는 메시아, ..우리의 하느님은 이처럼 따뜻하고 친근한 분이십니다. .,..우리가 낯설어할까봐 우리와 똑같은 모습으로 오신 겸손의 메시아이십니다... -머리말 중-

 

<출판사 리뷰>

생활성서사의 신간 도서 양승국 신부의 흥미진진 성경 읽기의 저자 양승국 신부는 예수님을 아재 개그를 유창히 구사하시는 분, 탁월한 유머 감각의 소유자, 오늘날 계셨다면 어깨를 툭 치시며 부족한 죄인인 우리와 소주잔을 주고받으며, 밤늦도록 어깨동무하고 노래를 부르시는 분이셨을 것 같다고 한다. 그러한 예수님이시기에 복음서 내용의 이면에는 예수님의 유머와 즐거움 그리고 따뜻함이 숨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양승국 신부는 특유의 재치와 예화에 예수님의 복음 말씀을 덧붙여 복음서의 주요 내용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해설해 준다. 성경의 내용에 저자가 생각한 예수님의 유머 감각을 덧붙여 성경의 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고 친숙하게 전달한다.

 

양승국 신부는 이 책을 통해 예수님 말씀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이야기뿐만 아니라 신앙을 삶으로 이어갈 수 있는 데 도움이 되는 묵상과 풀이 또한 제시해 준다. 예수님이 선포하신 기쁜 소식, 즉 복음이 우리 일상에서 기쁨이 되기 위해서는 하느님의 말씀이 우리 마음에 가깝게 느껴져야 할 것이다. 이 말씀이 진정으로 우리를 자유롭게 해 주기 때문이다. 복음은 결코 우리 삶과 동떨어지고 허황된 상상력이 아닌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뿜어져 나오는 말씀이고, 복음이 흥미진진하게 우리의 삶에 다가온다면 예수님의 말씀 역시 더욱 맛깔스럽게 느껴질 것이다. 저자는 우리 교우들이 좀 더 흥미진진한 마음으로 복음서를 펼쳤으면 하는 바람으로”(9p), “성경을 좀 더 편안하고 재미있게 읽고 묵상할 수 있는”(13p) 은총이 닿기를 바라며 이 책을 썼다고 고백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