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모님과 함께라면 실패는 없다
양승국 지음 / 생활성서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모님을 간단히 소개한 책이지만
성모님 관련 교리에서 핵심 내용들을 너무나도 잘 요약했으며
어렵거나 오해할 수 있는 부분들을 아주 쉽고 간결하게 설명해주어
얇지만 매우 공들여 만든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성모님이 지니신 여러 측면의 덕행들과 면모들을 비유와 사례를 들어 이해에 도움을 주었고
유명 박물관에 있는 성모님에 관한 명화나 사진들이 아주 많아서 시각적 즐거움도 주었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성모님과 관련된 교회 지식이 요약된 '성모님 Tip'은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또한 성모님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부분들(성모 발현, 잘못된 신심 등)
다루고 있어 올바른 성모신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인도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기존에도 성모님에 대한 책들은 많지만
학문적으로 쓰여졌거나 두껍거나 번역서라서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
이 책은 양승국 신부님이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쓰여졌고, 문체도 매우 따뜻하기에 

그런 면에서 큰 가치를 가진다.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특히 강추합니다.
1. 성모님을 잘 모르는 신자나 아예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도 입문서로 읽으면 좋을 것이다. 일반적인 궁금증은 모두 해소된다.
2. 주일학교 학생들이나 예비신자들에게 성모님을 가르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3. 매우 얇은 책이기 때문에, 성당 휴게실 같은 곳에 비치해서 여러 사람들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게 하면 좋을 것이다.
4. 성모님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신자의 경우도
자신이 가진 지식들을 다시금 떠올리면서
체계적으로 요약 정리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하는 용도로 좋다.
5. 성모님의 덕행에서 핵심인 겸손과 믿음의 삶을 실천하고 싶으신 분들의 방향 정립에 도움을 줄 것이다. 
    
꼭 지식적 측면이 아니어도 책을 읽다보면
성모님이 엄마처럼 안아주시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 자체로만도 치유와 평화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여기에는 신부님의 글솜씨도 큰 몫을 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던 부분은
성모님의 겸손에 관한 부분이었다.
사실 우리는 겸손에 대해 잘못된 지식을 가진 경우가 많다.
성모님을 통해 올바른 겸손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묵상해보고 실천하기를 권장한다.
 
참된 겸손은 내가 매일 하느님으로부터 주어지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축복과 은총 속에 살아가고 있음을 인정함에서 시작됩니다... -p.55
    
<참고로 양승국 신부님의 책을 처음 읽었다.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너무나도 쉽고 간결하게 쓰시는 은사를 받으신 분 같았다. 다른 책들도 읽어볼 예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