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여행자들 오늘의 젊은 작가 3
윤고은 지음 / 민음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읽은 소설책 <밤의 여행자들>.

민음사의 오늘의 젊은 작가 시리즈 중 한 편이다.


책의 표지는 김윤희 작가님의 그림.

소설의 미스터리하고 비극적이지만 많이 어둡진 않은 느낌이 그림과 잘 어울렸다.


‘요나’는 재난을 주제로 한 여행 상품을 파는 여행사 정글의 프로그래머다. 회사에서의 위치가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직감한 그녀는 휴가 겸 출장으로 정글의 상품인 ‘사막의 싱크홀’을 경험하러 떠난다.



소설을 읽으며 배경인 섬나라 ‘무이’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궁금했는데 아마 베트남의 무이네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낸 나라가 아닐까 추측해 보았다.

재난을 주제로 한 여행이라는 점이 신선하게 느껴졌는데, 다른 사람의 불행을 확인하고 실감하기 위해 여행을 간다는 점이 아이러니하게 느껴졌다.

재난 지역을 여행으로 방문한다는 것은 주변에서 사고가 났을 때 사람들이 몰리는 것과 비슷한 것이 아닐까.

미스터리 영화 한 편을 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영상으로 구현해냈을 때, 소름이 돋을 만한 포인트들이 머릿속에 그려졌다.

이국적인 풍경과 더위, 그리고 사람들.

요나의 후회와 죄책감 그리고 자기합리화의 과정을 표현한 문장들에 요나의 감정들이 전달되어 내용에 더 몰입해서 볼 수 있었다.

사실 처음에 책을 구매했을 때, 추리 소설이라고 생각하고 구매했는데 추리 소설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었던 소설.

카메라가 찰칵, 하는 순간 그 앞에 찍힌 것은 이미 인물이나 풍경이 아니다. 시간의 공백이다. 때로는 지금 살고 있는 시간보다 짧은 공백이 우리 삶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었다.
- P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