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가 이와 같이 아뢰옵니다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에 우연히 ‘미야베 월드’에 대해 알게 되었다. ‘미야베 미유키’란 일본의 한 작가가 쓴 시대소설로 미스터리함이 한껏 묻어나는 작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얼마나 독특하고 미스터리하면 ‘월드’라는 말이 붙었을까, 작가가 의도하여 또하나의 세계관을 만들어 낸 것일까 궁금해서 신작이 나오자마자 참을 수 없었다. 일본의 고유의 시대적 분위기와 미스터리함이니...이 세계관에 빠져들지 않기를 바라면서 책을 읽어나갔다.


‘삼가 이와 같이 아뢰옵니다’는 미야베 월드의 제2막 8번째 작품으로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사실, 미야베 월드의 다른 작품들을 읽어보지 않아서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면 어쩌지 고민을 많이 하였지만, 별 문제없이 이야기를 즐길 수 있어 다행이었다. ‘삼가 이와 같이 아뢰옵니다’는 <주사위와 등에>, <질냄비 각시>, <삼가 이와 같이 아뢰옵니다> 총 3개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에도 간다 미시마초에 있는 주머니 가게 ‘미시마야’에는 ‘흑백의 방’이라는 조금 특이한 괴담을 나누는 방이 있다. 이 방에는 이야기꾼 한명, 듣는 이도 한명, 하는 이야기도 하나뿐이다. 처음 청자 역할을 맡았던 오치카가 시집간 후 차남 도미지로가 이어받아 듣는이가 되었다. 오치카에는 무언가 사연이 있는 듯 싶다. 아주 조금 들뜬 소녀의 마음을 가졌다가 약혼자를 잃었다고 한다. 흑백의 방에서 나눈 이야기가 화가되어 약혼자를 잃게 된 것일까. 무슨일이 있었던 것 일까.


도미지로는 그림에 재주가 있어 이야기를 듣고, 그 이야기를 바탕으로 묵화를 그려 '기이한 이야기책'이라는 오동나무 상자에 봉해 넣는다. 처음에는 이야기들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일까 싶었지만, 이야기들은 버려져야 했다. 이야기들에게 어떠함 힘이 있길래 버려져야 하는 것일까,버려지기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오늘도 어김없이 사람들은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고, 끊임없이 흑백의 방을 찾아온다. 버려져야할 이야기들이 쌓여가는 중이다.


가장 버려져야할 이야기는 ‘좀비’이야기이다. 에도시대에 좀비라니...도저히 어울리지 않은 이 조합을 작가는 생각지도 못한 관점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있다. 좀비란 자고로 바이러스와 같은 과학적인 이유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하였는데...작가는 인간의 ’썩음‘이 좀비를 만들어내어 세상을 혼란으로 빠뜨리는 것이라 말한다. 좀비는 쉽게 말해 걸어다는 시체이다. 단순히 생명력을 잃은 것이 좀비가 아니라, 인간성을 잃어 썩을대로 썩은 것이 좀비란 말이다. 그럼, 에도시대뿐만 아니라 지금도 좀비세상이지 않은가. 그래서 이야기들을 버려야한다고 한 것일지도 모른다. 세상에는 생각보다 좀비가 너무 많아서, 나조차도 좀비일지도 몰라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