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퀴즈
오가와 사토시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펼치자마자 예전에 ‘1대100’이라는 퀴즈쇼가 생각났다. 한때 그 프로그램에 빠져 꼬박꼬박 챙겨봤었던 기억이 있다. 그 프로그램에 참가한 사람들이 퀴즈를 맞히는 것을 보고 저건 운일까?, 실력일까?라는 생각을 종종 했었다. 미시마도 그런 의문을 가진 듯 싶다.

상금 1천만엔이 걸린 ’제1회 Q-1 그랑프리‘ 퀴즈쇼에 참가하여 우승이 코 앞인 상황이었다. 이런 숨막히는 상황 속에서 우승자를 결정할 마지막 퀴즈가 막 시작될 참이었다. 하지만 퀴즈가 시작도 되기 전에 정답벨이 눌린다. ‘혼조 기즈나’였다. 혼조 기즈나는 담담하게, 어떠함 기색도 없이 정답을 말한다.

‘엄마, 클리닝 오노데라예요.’

퀴즈쇼의 우승자가 결정되는 순간이었다. 혼조 기즈나였다. 제1회 Q-1 그랑프리 퀴즈쇼에 참가하였지만, 결승전에 올라가지 못한 다른 참가자들은 짬짜미가 있었다며 의문을 제기한다. 우승자와 직접 겨뤄본 미시마는 짬짜미는 없었던 것 같다. 하지만, 정답을 유추할 어떠한 단서도 없는 상황에서 우승을 뺏았겼기에...조금씩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미시마는 다방면으로 의문을 풀기위해 해명을 요구하였지만 퀴즈쇼의 제작사도, 혼조 기즈나도 미시마의 의문을 풀어주지는 못 했다.

사실, 무서운 가면을 쓴 살인자가 인질을 잡아두고 퀴즈를 낼 줄 알았다. 퀴즈를 풀지 못하면 잔인하게 살인자의 손에 죽게되는 불쌍한 인질들의 이야기일 줄 알았다. 하지만 생각보다 퀴즈에 진심인 사람의 이야기였다. 퀴즈란 것은 누군가에게 인생일 수도 있었다.

사람들은 혼조 기즈나에게 열광하였지만, 미시마는 의문을 풀기위해 결승의 상황들을 하나하나 분석하며 다시 회기하기 시작한다. 미시마가 퀴즈를 분석하고, 자기 나름의 전략들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 있으면...진짜 짬짜미가 있었던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제1회 Q-1 그랑프리 퀴즈쇼가 진짜 짬짜미라면...예전 프로듀서 101처럼 범죄가 아닌가 싶었다.

아니면, 혼조 기즈나가 투시력이나 독심술 같은 엄청난 초능력이 있어 진행자가 들고 있는 퀴즈쇼 대본을 뚫어 보았나 싶었다. 그것도 아니라면...진짜 운이 좋은 사람인가 싶었다. 혼조 가즈나가 어떻게 우승하였는지 궁금하다면, 덤으로 중간중간 나오는 퀴즈들로 상식을 채울 수도 있으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너의 퀴즈’는 ‘오가와 사토시’님의 작품으로, 2023년 제76회 일본추리작가협회상 수상, 서점 대상 6위에 올른 작품이다. 어쩌면 평범하기 그지없는, 어느 누구라도 관심을 주지 않을 것 같은 ‘퀴즈’가 신선하게 다가오는 작품으로, 어쩌면 퀴즈가 누군가에게 인생일 수도 있다는 것을 절실히 보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