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그비 교차로
찰스 디킨스 외 지음, 이현숙 옮김 / B612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닥터후가 좋아하는 ‘시그널맨’이 수록되어 있다고해서 호기심이 생긴 <머그비 교차로>를 처음 펼쳤을때, 갑자기 교차로의 악마가 생각났습니다. 교차로에서 악마에게 제물을 바치도 악마를 부르면, 악마가 나타나 소원을 들어준다는 교차로의 악마이야기가 생각났습니다. 설마, 머그비라는 악마가 나타나는 건 아니겠지 싶어 악마를 기다리며 책을 읽어나갔습니다. 하지만, 악마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조금 무례한 사람이 나올 뿐이었죠.

<머그비 교차로>는 여덟 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작품으로 전반부와 후반부가 결이 조금 다릅니다. 전반부의 4개의 단편은 찰스 디킨즈의 이야기이며, 후반부의 4개의 단편은 앤드류 할리데이, 찰스 콜린스, 복음전도 작가 헤스바 스트레튼, 그리고 소설가이자 여행 작가이며 이집트학자로 유명한 아멜리아 에드워즈가 철도를 배경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바박스 브라더스’의 이야기는 초반 너무 철학적이고, 비유적인 내용이 많아 다소 지루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그널맨’을 기대하며 읽다보니 ‘머그비 소년‘부터 흥미로워집니다. 유쾌한 유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닥터후의 오랜 팬으로써 ’시그널맨‘이 가장 기대되었습니다. ‘시그널맨’은 유명한 작품으로 수많은 연극과 영화, 뮤지컬로 각색된 작품입니다. 실제 사건인 1861년 발생한 클레이튼 터널 열차 충돌 사건을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매우 미스터리한 작품으로 <머그비 교차로>가 왜 크리스마스 특별판인지 알 수 있는 작품입니다. 역시, 크리스마스에는 유령이야기가 딱입니다. 악마는 안나옵니다. 유령에게 괴롭힘을 당한 불쌍한 신호수가 나오죠.

사실, 단편집이라 하면, 짧게 읽을 수 있어 틈틈이 시간이 날때마다 읽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용이 이어지지 않아 빨리 결말에 도달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주로 킬링타임용으로 읽곤 합니다. 하지만, <머그비 교차로>는 조금 다릅니다. 초반부를 찰스 디킨즈가 담당하고 있어서일까요...초반의 지루함을 견뎌내면 읽는 것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5명의 작가들이 마치 퍼즐조각처럼, 각자의 이야기가 모여 거대한 큰 그림을 만든 느낌이 듭니다. 아, 이래서 당대 최고의 작가라는 칭호가 붙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머그비 교차로>는 우리에게 아주 친근한 교통수단인 철도를 배경으로 5인의 당대 최고의 작가들의 유머와 반전을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머그비 교차로>는 크리스마스 특별판으로 출판되었지만 크리스마스 시즌이 아니라도 읽어도 흥미로우니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로 머그비 교차로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공간입니다. 일곱개의 갈림길도 없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