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베르 씨, 오늘은 뭘 쓰세요?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교 시절 '타나토노트'를 읽고 굉장히 충격을 받은 적이 있다. 굉장히 어려웠고, 굉장이 흥미로웠던 이야기였다. 이런 책을 쓴 작가는 얼마나 천재인건가 싶어, 그 후부터 베르나르의 팬이되었다. 그리고 그의 작품은 하나도 빠짐없이 읽었다. 나는 항상 '베르나르의 머릿속은 어떤 세상일까' 궁긍했다. 이번에 '베르베르씨, 오늘은 뭘 쓰세요?'를 읽고 조금이나마 그의 머리속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생각보다 베르나르는 그렇게 엄청난 천재는 아니였다. 뭐, 남들보다 좀 더 열성적이고, 좀 더 미치광이지만. 베르나르는 매순간을 활용한다. 어쩌면 하나의 해프닝으로 넘어갔을 일을 그럴 듯한 일로 묘사하여 새롭게 만들어내고, 무심결에 지나쳐 갔을 사람들을 하나의 매력적인 캐릭터로 재창조해 낸다. 글을 쓰는 작가란, 매 순간을 기록하여 생각하는 사람이 아닐까.

사실, 누군가의 자선적 이야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남의 인생을 들여다보고 싶지 않아서 싫어한다. 하지만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첫 자전적 에세이 '베르베르씨, 오늘은 뭘 쓰세요?'는 신선한 충격이었다. 베르나르의 작은 일상 하나하나가 모여 그의 작품이 된 이야기는 놀라움이었고, 그의 모습은 생각보다 너무 평범하여 신선함으로 다가왔다.


매순간이 글쓰기인 베르나르의 일상을 살짝 엿보는 재미가 쏠쏠하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