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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 집, 여성 - 여성 고딕 작가 작품선
엘리자베스 개스켈 외 지음, 장용준 옮김 / 고딕서가 / 2021년 12월
평점 :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한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엘리자베스 개스켈, 버넌 리, 루이자 메이 올컷, 메리 셸리 4명의 여성 작가들의 작품으로 이루어진 '공포, 집, 여성'은 기대되는 작품으로 읽기 전부터 설레이는 책이었다. 특히, 루이자 메이 올컷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미칠지경이 었다.
엘리자베스 개스켈 <회색여인>
아나는 딸 우르술라의 결혼에 반대하며, 반대하는 이유를 이야기한다. 아나가 딸의 사랑을 반대하는 무정한 엄마로 느껴질 수 있겠다. 하지만 이야기를 끝까지 읽어보고나면 아나의 인생이 너무나 기구하게 느껴진다. 또한, 그녀가 딸의 결혼을 반대하는 이유가 너무나도 이해가 된다. 사기 결혼이나 다름없는 결혼 생활과 남편의 억압을 피하기위해 숨어지낸 세월까지. 그녀가 회색여인이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보고난 후에는 나도 우르술라의 결혼을 반대하게 되었다.
버넌 리 <오키 오브 오키허스트, 팬텀 러버>
나는 오키 부부의 초상화를 그리기위해 오키 부부의 저택에 머물게 된다. 저택에는 앨리스 오키의 초상화와 함께 러브룩과 얽키고섥킨 사랑이이야기가 전해져내려오고 있었다. 집집마다 내려져 오는 설화 쯤으로 여겨질 법하지만, 윌리엄 오키는 이상하게 집착한다. 집안에 러브룩이 있다며 앨리스 오키를 추궁하며 불안해한다. 더 이상한 건 앨리스 오키는 남편을 은근히 자극하면서 그 상황을 즐기는 듯한 행동을 취한다...이야기를 끝까지 읽었지만 그 이상함이 해소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진짜로 러브룩의 유령이 저택에 있었던건가?, 윌리엄의 망상이었던건가?.
루이자 메이 올컷 <비밀의 열쇠>
릴리언은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으로 어머니와 함께 외롭게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이탈리아에서 온 폴이라는 소년이 갈 곳이 없다며 일거리를 달라며 찾아온다. 폴은 성실하고 다정했다. 릴리언과 폴은 내 것인 듯 내것 아닌 듯한 감정의 교류를 나눈다. 그런데 폴이 아무런 말도 없이 사라진다...네 편의 이야기 중 가장 흥미로웠던 이야기였다. 고딕 소설은 공포로맨스라고 하던데 이게 진짜 공포로맨스지.
메리 셰리 <변신>
이야기의 제목을 보자마자, 방 한구석에 웅크리고 있는 비참한 벌레가 생각났다. 귀도는 안하무인이다. 돌아가신 아버지로부터 막대한 재산을 물려받았지만, 흥청망청 써버린다. 더이상 쓸 돈이 없었지만 사치스러운 생활과 본인의 체면을 잃고 싶지 않았다. 어린시절 결혼을 약속한 줄리엣와 결혼하기위해 고향으로 내려온다. 하지만 사치스러운 생활과 체면을 잃고 싶지 않았던 귀도는 줄리엣을 납치한다. 그리고 추방당한다. 추방길에서도 복수를 다짐하던 귀도 앞에 기괴한 생명체하나가 나타난다...귀도 정말 노답이다.
'공포, 집, 여성'은 19세기 여성 작가들이 고딕 장르를 각기 자신만의 스타일로 변용한 작품들로 페미니즘적 요소를 가미했다고 하지만, 페미니즘에 대해 잘 모르는 나는 페미니즘적 요소는 파악할 수 없었다. 네 명의 작가들의 개성넘치는 이야기에 시간가는 줄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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