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길에 네가 먼저 있었다
나태주 지음 / 밥북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길에 내가 먼저 있었다  

 

'오래 보아야 예쁘다 너도 그렇다'로 유명한 나태주 시인의 새 시집이 출간되었다.

오랜만에 가볍게 시집이나 읽어볼까 했더니

소설 읽는 것만큼 오래 걸렸다.

시가 짧다고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을 거라는 말도 안 되는 생각

이제 그만해야지... 

 

차례

 

 

시를 읽다 보면 왜 그렇게 생각나는 것들이 많은지.

기억을 훑어가면서

좋았던, 행복했던 추억들 하나 둘

슬펐던, 아팠던 기억들 하나 둘

잊고 지냈던 사람들과

잊혔던 시간들이

되살아난다. 

짧은 글 한 줄에 마음이 먹먹해지기도 하고,

눈가에 눈물이 맺히기도 하고,

설레기도 하고,

오랜만에 시를 읽으니 내 마음이 말랑말랑해지는 기분이다.

 

 

p.12

고맙다

기쁘다

힘든 날에도 끝내 살아남을 수 있었다.

우리 비록 헤어져

오래 멀리 살지라도

너도 그러기를 바란다.

 

(네가 있어 中)

 

p.19

날마다 우리의 날들은

짧아만 지는데

너와 나는 너무 오래

만나지 못했다

너무 멀리

헤어져 있다.

 

(해거름 녁 中)

 

이 시들을 읽으니 친구들 생각이 너무 난다.

멀리 떨어져 살아 오랫동안 보지 못했던 그 친구들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잘 지내고 있을까?

 

 

​p.74

오늘 가장 마음을 울린 시는 쌍가락지였다.

아마 지금 나의 상황과 비슷해서 이지 않을까

평소 건강이 좋지 않으신 우리 엄마는 나에게

만약 엄마가 많이 아프면~,

만약 엄마가 세상을 떠나면~,

으로 시작하는 이야기를 하실 때가 있으시다.

그때 우리 엄마는 나에게 쌍가락지를 주시지는 않으시지만

어디에 뭐가 있다느니

그건 어떻게 하라느니 하는 말씀을 하시는데

이 시를 읽으니 그 생각이 나서

눈물이 났다.


시는 그때그때 상황과 마음 상태에 따라 감동의 깊이가 다른 것 같다.

오늘은 쌍가락지였지만

내일은 또 어떤 시가 마음을 울리게 될까?


사람을 담고, 추억을 담고, 인생을 담고, 자연을 담고, 사랑을 담은

나태주 시인의 시집

'그 길에 네가 먼저 있었다'

오랜만에 읽은 시였는데 너무 좋았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