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요는 아직 아흔 살
무레 요코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파란만장한 세월을 자존감 있게 살아온,

여전히 귀엽고 호기심 충만한 아흔 살 할머니의 인생

모모요는 아직 아흔 살

 

 

핑크색 표지가 너무 예쁜 이 책의 주인공은 저자 무레 요코의 할머니 모모요이다.

손녀인 무레 요코가 그녀의 할머니 모모요의 이야기를 책에 담아낸 것이다.

'아흔 살의 나이라면'에 대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모요 할머니의 이야기를 읽고 나 자신이 너무 게으르게 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자신의 방식대로 열심히 살아오신 모모요 할머니.

뭐든 쌓아두지 않고 시도해 보는 삶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가 그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일까?

모모요 할머니의 이야기이지만 모모요를 중심으로 한 이 가족이 참 따뜻하게 느껴져 읽으면서 참 행복했다.

 

모모요 할머니는 이런 사람!

 

 차례

 

♥ 호텔에서 혼자 자기

♥ 우에노 동물원에 가서 판다 보기

♥ 도쿄 돔 견학하기 

♥ 도쿄 디즈니랜드에서 놀기

♥ 할머니의 하라주쿠에서 쇼핑하기

이 다섯 가지가 바로 아흔 살의 모모요가 도쿄로의 첫 여행에서 꼭 해보고 싶은 일이다.

평소 노인이 허리와 다리에 힘이 없으면 끝이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운동을 해온 모모요.

가족들의 걱정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보란 듯이 호텔에서 혼자 자는 것도, 동물원에 가서 판다를 보는 것도 모두 혼자서 클리어했다.

오히려 모모요의 딸이 모모요를 쫓아다니느라 더 핼쑥해졌다.

 

모모요는 신체적인 건강함뿐만 아니라 정신도 아주 건강했다. 쇼핑 후 산 물건들을 바로 자신의 집으로 택배로 보내버리는 센스에 감탄했다. 

 

첫 도쿄 여행을 성공적으로 마친 모모요. 집으로 돌아갈 준비까지 스스로 해결했다.

항상 밝고 건강한 모습이었던 모모요는 기차에 올라타 도쿄에 사는 딸과 손녀에게 작별 인사를 한 후 이내 슬픈 표정을 지었다.

딸의 말처럼 이번이 그녀의 마지막 도쿄 여행 일지도 몰라 아쉬웠던 것일까.

도쿄에서 돌아온 후 모모요의 일상은 전과 변함없이 흘러갔다.

스모와 야구를 즐겨 보고, 매일 뉴스를 챙겨 보며, 산책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모모요.

 

과자 도매점 3남매 중 둘째이면서 장녀로 태어난 모모요.

그녀가 태어나 자라서 한 가정을 이루고 아흔 살이 되기까지 그녀의 삶을 들여다보며 너무 재미있기도 하고 내가 이 나이라면 어떤 생활을 하고 있을까 궁금하기도 했다.

일단은 모모요처럼 다리와 허리의 힘을 길러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은 확실히 든다.

 

p.44

주위 사람에게 민폐가 된다는 말에 아무리 모모요라도 물러날 수밖에 없었다. 그것을 무릅쓰고까지 스페이스 마운틴을 탈 용기는 없었다.

아무것도 두려울 것이 없어 보이고, 남 눈치 보지 않는 것 같은 모모요가 두려워하는 것이 주위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것이었나 보다. 노인이라서 힘이 없을 테니까 못 하게 한다고 하면 모모요는 전혀 납득하지 못했을 것이다.

p.90

모모요는 여전히 매달 노인회에서 가는 여행에 참가하는 것 같았다. ~ 노인회 최연장자이지만,

"내가 제일 건강합니다."

라고 했다.

이미 또래들이 전부 세상을 떠나고 자신이 가장 연장자가 되어 있지만 가장 열심히 운동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사람도 모모요이다. 하고 싶은 일을 계속하기 위해 항상 건강에 신경 쓰며 운동도 열심히 하고 솔직하게 생활을 하는 것이 그녀의 건강 비결일까?

p.122~123

당시에는 일흔 살에 자영업이라면 몰라도 굳이 파트타임으로 일하러 나가는 사람이 적었다. ~ 간접적으로 슬슬 그만두는 편이 좋지 않을까요, 라고 했지만 아는지 모르는지 모모요는 씩씩하게 공장에 다녔다. 

그런데 공장이 전면적으로 기계화되고,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사람들 전원이 그만두게 되었다. ~

"이제야 집에 계시겠네."

하고 모모요의 퇴직을 기뻐했다. 그런데 그런 그들의 생각을 비웃듯이 모모요는 마지막 근무를 마친 그길로 새 파트타임 일을 찾아서 두 사람은 기가 막혔다.

큰 아들이 결혼한 후 집안 살림은 며느리에게 맡기고 바로 일자리를 찾아 파트타임 일을 시작한 모모요. 아들 부부의 만류에도 일흔 살에 가까운 나이까지 유산균음료 공장에서 일했다. 드디어 공장의 기계화로 모모요가 퇴직하게 되어 안도의 한숨을 내쉬게 된 아들 부부. 자세한 사정을 모른 채 나이 드신 어머니를 일하게 만들었다고 주변에서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볼까 봐 마음이 불편한 참이었다.

하지만 모모요는 마지막 근무를 마치자마자 가구점 공방에서 새 파트타임 일을 찾았다. 그리고 거기서도 10년을 더 즐겁게 일했다. 모모요의 몸을 걱정한 자식들의 애원에 못 이겨 어쩔 수 없이 그만둔 모모요.

아마 나라도 우리 엄마가 그 연세까지 일을 하신다고 하시면 제발 그러지 마시라고 이야기할 것 같았다. 하지만 모모요의 이야기를 읽다 보니 그것이 과연 엄마를 위한 것인지, 아니면 남들 시선을 의식한 나 자신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모모요가 일을 그만둔 후로 뭔가 갑자기 늙어 버리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p. 134

"누가 본다고 그래요, 몸매에 신경 쓸 나이도 아니고……"

혼잣말처럼 다카시가 중얼거린 말에 모모요는 마음속으로 반론했다. 일을 그만두고 3킬로그램이나 찐 것은 모모요에게 충격이었다. 젊은 사람한테만 충격이고 노인한테는 아무렇지 않은 게 아니다.

'저 녀석은 여자 마음을 하나도 몰라.'

엄마도 여자다라는 말이 한때 많이 하기도 하고, 듣기도 한 말이었는데, 노인이라고 해서 여자가 아닌 것은 아니었다. 이 부분을 읽는데 나도 뭔가 놓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내가 할머니를 볼 때 여자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는 것 같았다. 할머니는 그냥 할머니라는 존재로만 보아왔던 것 같아 아차 싶었다. 우리 엄마도 할머니가 되실 테고, 나도 할머니가 될 텐데.

p.246

"그렇다면 틀림없다."

하고, 다카시의 안목을 칭찬했다. 그리고 점점 어깨의 짐이 가벼워짐을 느꼈다.

7남매를 둔 모모요의 남편이 아직 한창 돌봐야 할 아이들을 두고 세상을 떠났다. 재산이 많은 것도 아니었던 모모요는 가장이 되어 생활을 꾸려야 했다. 두부 장사도 하고, 텃밭도 가꾸고, 옷도 지으며 생계를 열심히 꾸리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키웠다.

그렇게 키운 큰 아들이 결혼할 여자를 데리고 왔다.

어깨의 짐이 가벼워짐을 느꼈다는 마지막 문장을 읽고 모모요가 혼자서 아이들을 키우며 살아온 삶을 잠시 되돌아보았다. 모모요가 어렸을 때는 하고 싶은 것들을 하며 살았지만 결혼하고 남편이 죽자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한다는 마음의 짐이 얼마나 컸을까 생각하니 너무 짠했다. 자신을 위한 것은 없고 오직 자식들을 위한 삶이 아니었을까.

그래서 자식들을 다 키워낸 후 모모요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게 오직 자신을 위한 삶을 살지 않았을까.

 

손녀인 무레 요코가 쓴 그녀의 할머니 모모요의 이야기.

이 책의 원서가 초판이 나올 당시에는 모모요 할머니가 살아계셨다고 한다.

1900년에 태어난 모모요는 아흔여섯 해를 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