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미국생활영어
데이비드 김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저자는 미국에서 한인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 영어를 가르쳐 왔다고 한다.

그러는 동안 영어에 대한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알게 되었다.

미국에서 생활해야 하는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당장 영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한국에서 오랜 기간 영어를 학습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영어를 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런 어려움들을 직접 들으며 저자는

영어 발음에서부터 미국 생활에 대한 팁과 필수 생활영어 표현, 그리고 미국의 일반 상점 및 공공장소에 대한 설명과 영어 표현을 실어두었다.

실제 상황에서 미국 사람들은 어떤 표현을 사용하는지를 현지에서 생활하는 저자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았다.

 

 

 

당황하지 않고 쉽게 적응하는 영어 습득이 목표!

필수 미국 생활영어

 

 

 

목차

 

 

이 책 활용법

 

 

 

이것들 중 6, 9, 11의 사항들은 특히 발음에 관한 부분인데

개인에 따라 이 부분이 도움이 될 수도 있고, 헷갈릴 수도 있겠다 싶었다.

 

저자가 6, 9, 11의 사항을 둔 이유는 이렇다.

원어민을 통해 영어를 공부할 때 원어민이 해주는 발음을 여러 번 들어도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해 그 단어 발음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고, 잘못된 발음은 결국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준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영어 단어에 한글을 이용해 발음을 표현해 두었다.

그리고 여기에는 저자만의 방식이 사용되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제언'에 따로 실어두었다.

 

파닉스가 전혀 되어 있지 않거나, 영어 단어의 발음을 들어도 무슨 발음인지 전혀 모르겠다면

저자의 방식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내 경우에는 오히려 헷갈리기도 해서 일단 한글 발음을 확인한 후 다시 영어 사전을 통해

원어민의 음성을 확인하였다.

 

 

'제언'

 

미국에서 생활영어를 가르쳐 오면서 영어 발음을 한글로 표기할 때

'F'나 'R' 등을 사용한 단어의 발음을 표기할 수 없어 가르치고 배우는데 아쉬움이 있었다고 한다.

'F'를 사용한 단어나 'P'를 사용한 단어나 한글로 발음을 쓰면 차이가 없게 된다.

 

그래서 저자는 이들의 발음을 구분하기 위해,

영문 철자 'R'은 쌍리을(ㄹㄹ)을 이용해 'L'과의 차별을 두고

'F'의 발음은 'ㅎ'을 사용하거나 'ㅍ'을 사용하기도 해 오히려 학습자를 더 헷갈리게 하니

쌍히읗(ㅎㅎ)을 사용하기로 하자고 한다.

 

이러한 저자의 생각은 'F'와 'P'의 발음이, 'R'과 'L' 등의 발음이 전혀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를 표현한 한글 발음은 같게 나와 있어 오히려 학습자들이 영어 발음을 제대로 익힐 수 없게 만들고 있다는 안타까움에서 나온 생각이다.

 

보기에 너무 어색한지라 적응이 될까 싶었지만

실제 한글 발음을 보고 영어를 익히는 사람들도 꽤 있어 그런 학습자들에게는 발음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해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저자의 제언대로 쓰였고, 따라서 책에 나오는 'ㄹㄹ'이나 'ㅎㅎ'을 이용한 발음 표기는 오타가 아니라고 한다.

 

 

제1장

미국 생활 - 준비

 

1. 미국 입국 비자 Entry VISA (엔트뤼 뷔자) / 2. 미국 입국 심사 Entry Inspection (엔트뤼 인스펙션)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미국에 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비자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비자의 종류와 각 비자에 대한 설명, 취업 이민에 대한 설명까지 잘 나와 있어 복잡할 수 있는 미국 비자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자칫 까다로울 수 있는 입국 심사에 대해서도 주의 사항이 잘 나와 있어 

미국 여행 및 이민을 준비한다면 꼭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제2장

미국 생활-시작

 

1. 주택 임대/매입 House Rent/Purchase (하우스 뤤트/펄처스) /

2. 직장/사업체 Employed/Self employed (임프로이드/쎌ㅎ흐 임프로이드) /

3. 세금 Tax (텍쓰) / 4. 팁 Tip

 

미국에서 주택 임대 및 구입시 저자의 경험이 담긴 조언은 분명 참고할 만하다. 섣불리 구입하지 말고 여러 면에서 공부가 필요하다는 점!

 

우리나라도 공무원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는데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인가 보다. 물론 미국인이 아니라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민이나 미국에서 직업을 얻기 원하는 사람의 경우에 한해 한 이야기일 것이다.

일단 보장된 직장, 좋은 급료와 더불어 진급이 잘 된다고 한다.

사업을 할 경우에는 많이 조심스러워야 한다고 한다. '돌다리도 두들겨 보라'했다고 절대 섣불리 결정하지 말 것을 권한다. 자신이 미국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영어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철저한 자기 분석과 준비가 분명 필요할 것 같다.

 

일을 하고, 사업을 한다면 반드시 알고 가면 좋을 세금에 관한 내용과 여행을 가더라도 알아둬야 할 팁에 관한 내용이다. 우리나라는 팁을 따로 주는 문화가 아니다 보니 얼마를 더 준비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를 위해 저자는 따로 표로 참고할 만한 사항을 만들어 두었다.

읽다 보니 재미있는 내용은 'waiter/waitress (웨이러/웨이츠뤠스)에 해당하는 내용 중 '써뷔스가 나빠도 10% 이하는 금물'이라고 한다.


 

제3장

미국 생활영어-Warming up 

 

1. 숫자 Numbers (넘버스) / 2. 날짜 Date (데이트) / 3. 날씨 Weather (웨더) /

4. 도로 구분 Types of Road (타입스 어브 ㄹ로드)

 

기수 cardinal number와 서수 ordinal number, 분수, 소수점, 음수, 도량형, 로마 숫자 표기법까지 나와 있다. 숫자는 쓸 일도 많고 기본이 되는 사항이니 반드시 익혀둬야 하는 것들이다.

날짜 표기법과 특정 공휴일에 대한 명칭, 날씨, 도로에 관련된 단어와 간단한 설명도 잘 나와 있었다.

 

* Dew point (듀 포인트) - 공기 중 수증기가 포화상태가 되어 결정체가 되는 온도. 이슬점.

* Precipitation (프뤼씨피이션) - 특정 지역에 특정 시간 동안 내리는 비의 양. 강우량.

(한글 발음에 밑줄이 있는 부분은 강세를 표시해 둔 것이다.)

 

* Boulevard (러봐드) - 큰 도시의 넓은 도로로 양쪽에 가로수와 작은 나무들이 심어져 있고, 대부분 도로 중앙을 분리하는 부분이 형성되어 있다. 약자는 'Blvd.'

 

 

제4장

미국 생활영어 - 일상대화 200선

 

필수적으로 외워둬야 할 기본이 되는 영어 표현들이다.

외워둔다면 아주 유용할 것 같다.

 

 

(p.76~)

I didn't quite catch your name. 성함을 확실히 듣지 못했네요.

아이 디든 콰잇  케취   유어   네임                                           

 

My mom is the breadwinner in our family. 엄마가 가장 역할을 합니다.

마이 맘 이즈 더 브뤠드위너   인 아워 훼밀리                                     

 

 

제5장

미국 생활영어-일반 상점

 

 

가구점, 결혼식장, 경마장, 고기 가게, 골프연습장, 공증사무실, 관광버스, 꽃집, 나이트클럽, 네일 써란, 담배 가게, 동물병원, 동물용품점에서 화원, 화장실, 회계사(공인) 사무실에 이르기까지 80 곳에 대한 설명과 필요한 용어를 실어두었다.

 

 

(p.158~p.161)

 

20

변호사 사무실

Attomey At Law (어터니 엣 로)

 

미국의 변호사는 Attorney, Lawyer (로여), 또는 Esq. (Esquire-스콰이어)라고도 부른다.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고 LSAT (Law School Admission Test-로 스쿨 에드쎤 테스트)라는 시험을 본 뒤 법률대학 (Law School)에 지원, 입학하여 3년을 공부하고 JD (Juris Doctor-쥬뤼스 닥터) 학위를 받아야 변호사 시험 (Bar Examination-바 이그제미이션)을 치를 자격을 얻는다. ~

 

* Real Estate Attorney (뤼얼 스테이트 어터니) - 미국 내에서 부동산을 사고팔 때에는 항상 변호사의 써뷔스를 사게 된다. 임대 계약을 할 때는 보통 부동산 에이전트가 통용화된 양식을 사용하지만 매매가 이루어져 소유권이전을 할 경우에는 따지고 알아봐야 할 사항이 많은 만큼 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Title Company (타이를 컴퍼니) 또는 Escrow Company (스크로 컴퍼니)라고 부르는 변호사를 통하여 소유권이전 절차를 진행한다. 얼마간의 비용은 들지만 가장 안전하고 완전한 진행으로 이들 변호사를 사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다.

 

* Litigation Attorney (리리이션 어터니) - 일상생활 속에 소송에 접하는 경우를 원치는 않겠지만, 만약 발생하게 된다면 소송 전문 변호사를 고용하게 된다. ~

 

* Personal Injury Attorney (퍼스널 줘뤼 어터니) - 자동차가 날로 증가하는 현대 미국 사회에서는 종종 피치 못할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Personal Injury Attorney는 이럴 때 필요한 변호사이다. ~

 

* Bankruptcy Attorney (크뤕씨 어터니) - ~ 파산은 신청한 후 법원에서 결정하고 그 종류도 여러 가지가 되므로 피치 못해 파산을 고려한다면 파산 전문 변호사를 고용, 상담하는 것이 현명한 진행이다.

 

* Intellectual Property Attorney (인터츄얼 프퍼리 어터니) - ~ 이 지적재산에 대한 외부의 침해가 발생했다고 할 때 보호를 위해 이들 전문 변호사를 고용하여 대항하게 된다.

 

* Immigration Attorney (이미그이션 어터니) - 미국 이민을 위해 변호사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고용한 변호사가 얼마나 나의 신청에 관심과 도움을 주느냐에 따라 결과에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특히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면서 모든 이민 대상에 대해 더욱 엄격하게 진행하므로 이민 전문 변호사와 상황을 점검하면서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Divorce Attorney (디스 어터니) - 통계에 따르면 50세에 이르는 미국인 중에서 90%가 결혼을 했고, 결혼한 사람들 중 40~50%가 이혼을 했다고 한다. ~ 이혼이 최상의 선택이 된다면 가장 순조롭게 진행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이혼 전문 변호사를 고용하기도 한다.

 

 

제6장

미국생황영어 - 공공장소

 

경기장, 국립공원, 그뤠이하운드 버스, 놀이공원, 도서관, 동물원, 박물관, 법원, 소방소, 식물원, 양로원, 엠츠뤡, 영화관, 예배당, 우체국 등에 대한 설명과 용어들이 나와 있다.

 

우리나라에 KTX가 있다면 미국에는 Amtrak이 있다고 한다. Amtrak은 미국 본토 46개 주 내 500개 도시를 갈 수 있다고 한다.

 

5장과 6장에서는 장소와 관련된 필수 용어들도 알 수 있지만

미국 내의 상황을 알아볼 수도 있어 미국 여행을 계획하거나 유학, 이민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제7장

부록

 

주미 대한민국 공관현황 / 미국 내 한인 수 현황 / 국적항공사 미국 내 취항 현황 / 미국 내 주요 공항 / 신체조직명

 

 

 

'필수 미국 생활영어'는 일반 영어 회화 전문책과는 조금 다르다.

제4장 일상회화 200선을 제외하고는 영어회화 표현이 따로 나와 있지 않다.

상황별 필요한 용어와 미국의 상황에 대해 알 수 있는 부분들이 더 크다.

제5장, 제6장에 나오는 용어들은 미국에서 생활할 경우 꼭 필요한 용어들이니

필히 익혀두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가끔 해당 영어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아 곤란할 경우가 있다.

이 용어들을 모아 단어장으로 만들어둬도 좋을 것 같다.

 

회화만을 배우고 싶다면 회화책을 보는 것이 더 맞겠고,

미국에 대해 알고 싶고, 미국 이민/유학/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회화도 중요하겠지만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

그럴 경우 이 책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발음을 한글로 표기한 부분은 나에게는 좀 헷갈리는 부분이었지만

저자의 의도는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

일상화화 200선과 미국 내 각 장소에 대한 설명 및 필수 용어들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