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독신 아니에요, 지금은 강아지랑 살고 있어요 - 견생전반전 하나와 인생후반전 도도 씨의 괜찮은 일상
도도 시즈코 지음, 김수현 옮김 / 빌리버튼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저도 강아지랑 살고 있어요!

 

이 책의 저자 도도 시즈코와는 달리 가족과 함께 살고 있지만

강아지와 함께 살고 있다는 공통점만으로도 선택하게 된 책이다.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좋은 점은 관련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는 것!

읽고 싶은 책들이 점점 늘어간다는 것은 내게는 엄청난 기쁨이자 즐거움이다.

 

강아지와 둘이서 서로에게 집중하며 소소한 일상을 즐기며 사는 삶은 어떤 삶일까?

 

직장이 있는 사람이라면 혼자서 지낼 강아지가 걱정되어 둘이서만 사는 삶은 추천하지 않지만

인생 후반기가 된 저자처럼 함께 있어 서로에게 사랑과 위안을 주고받을 수 있다면

그 또한 행복한 삶이라 생각한다.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며 책장을 펼쳤다.

 

 

 

견생 전반전 하나와 인생 후반전 도도 씨의 괜찮은 일상

저 독신 아니에요, 지금은 강아지랑 살고 있어요.

 

 

"누구나 나에게 맞는 확실한 행복의 순간이 있다."

 

 

차례

 

 

예순한 살의 삿포로에 살고 있는 작가 도도씨.

그리고 그녀와 함께 살고 있는 한 살의 암컷 요크셔테리어 하나.

 

이십 대에 6년여의 결혼생활에 종지부를 찍고, 혼자가 된 저자.

자식마저 없었던 그녀의 곁에는 부모님과

그녀의 공허한 마음의 빈자리를 한결같이 지켜준 존재가 있었다.

그것은 바로 강아지들.

이제 겨우 한 살이 된 하나 이전에 15년간 그녀와 함께 했던 리키가 있었고,

리키 이전에도 다른 강아지들이 있었다.

 

걷기 싫어하는 그녀의 반려견 하나의 이야기에서는 함께 '세나개'라도 보면서

어떻게든 하나가 걸으며 하는 산책의 즐거움을 알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현재 그녀의 강아지는 하나이지만

하나 이야기를 하면서도

하나가 그녀와 함께 살기 두 달 전 무지개다리를 건넌 리키의 이야기도 종종 하고 있다. 

 

'돌아올 힘을 잃어버린 것은 물론 리키가 아니라 나였다.' (p.32)

 

많은 강아지 반려인들의 공감 부분!

산책 후 지쳐 돌아오는 것은 강아지가 아니라 사람.... ^^;

 

 

'타고난 성격이라면 무리해서 바뀌게 하지는 말자,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도 애정이다,

라고 언제나 결론을 내린다.' (p.38)

 

강아지에게 무언가를 명령해 가르치려 하지 않고,

그냥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여주는 그녀의 마음이 좋다.

 

 

 

'~ 이 나이가 되면

책을 읽고 재미있었다고 함께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주변에 '전혀 없다'고 말해도 좋을 정도다.

세상의 수많은 예순한 살은 이제 더 이상 책을 읽지 않는 것인가.

~ 책을 읽고도 아무 말없이 침묵하는 건 건 정말이지 괴롭고, ~' (p.49~50)

 

아, 이건 정말이지 싫은 일이다.

다른 부분에서는 충분히 공감하며, 나도 나이가 들어 저자의 나이쯤 된다면

아마 비슷한 생각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이 부분에서는 정말 그렇지 않았으면 한다.

 

하지만 그건 그저 소망일지도 모르겠다.

지금 부모님을 보더라도 눈이 피로하시다고 아프시다고 글 보기가 힘들다 하신다.

그래서 큰 글자로 쓰인 책을 사다 드리려고 하는데, 제한적이다 보니 고르는데 한계가 있다.

그래서 나는 당장이라도 눈 건강 관리에 집중하고 싶어졌다.

 

 

'격려나 기운을 북돋아주려고 하는 대부분의 말이 오히려 상대의 마음을 찌르는 비수가 되는 경우가 많다. 신중한 침묵을 바탕으로,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이고 함부로 반론을 하지 않는 것이 상대를 상처 입히지 않는 기본자세다.' (p.137)

 

다른 사람의 아픔에 공감하는 자세를 배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누군가 힘들 때 내 나름대로 했던 위로가

진정 그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위로가 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여러 책들에서 배우게 된다.

위로하려는 말수를 줄여야겠다.

 

 

오래전에 남편과 헤어졌다.

그리고 부모님도 돌아가시고, 친했던 친구마저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오랜 시간 그녀와 함께 있어준 강아지들도 무지개다리를 건넜다.

그녀는 아직 그들의 죽음을 마음으로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했다.

 

그녀의 아픔을 너무나 잘 느낄 수 있었다.

사람이 나이가 들어가면 언젠가는 죽는 것은 어느 누구나 마찬가지이지만

머리로는 알고 있어도 당연하다 생각해도

지금으로서는 나는 아마 평생 이해하지 못할지도 모르겠다 생각한다.

 

 

 

처음에는 강아지와 함께하는 노년의 소소한 일상들이 기대되어 읽은 책이었으나

절대 가볍게만은 읽을 수 없었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웃으며 잘 읽었다고 하기보다는

정말 진지한 표정으로, 심각하게, 좋은 책이었어라고 표현하고 싶은 느낌이다.

 

너무나 현실적이었다.

담담하게 이야기를 풀어내지만 그것으로 인해 그녀의 아픔과 외로움이 더 크게 느껴졌다.

 

 

그녀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 현실은 누구나 나이가 들어 겪을 수 있는 일이었다.

나이가 들면 몸이 불편해질 것이고,

그것을 인정하기까지 마음이 아플지도 모르고, 우울해질 수도 있고,

그러다 결국 인정하며 즐겼던 것, 하고 싶었던 것을 하나씩 포기하게 될 지도 모른다.

그리고 소중히하는 존재들이 하나둘 저 먼 세상으로 떠나게 될 것이다.

그렇게 결국 누구나 혼자 남겨질지도 모른다.

 

 

지금 저자에게는 총량 3.4kg의 행복이 있다고 한다.

이런 감정은 상대적인 것이라 너무 부족하다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마지막에 느낀 그 말에서 나는 부족함을 느끼지 않았다.

하나 짱이 건강하게 그녀와 함께 오래 살아준다면

그녀는 그렇게 3.4kg의 행복으로 그녀만의 소소한 일상을 즐기며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보면 마이 웨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 같은 느낌이기도 하다.

 

 

하나짱! 도도 씨와 오래도록 건강하게 행복하길 바라!

 

 

 

 

 

 

 

 

 

 

 

 

 

* 이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