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탁동시 - Stateless Things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사랑은 위로라고 생각한다. 서로의 삶에 대한 위로. 삶에 지친 이들에게 위로는 더 없이 필요한 것임에도 쉽게 찾아오지 못한다. 마음의 문을 꼭 닫은 체 의심하고 자신을 방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군가의 위로가 가슴 깊이 들어오기까지는 숱한 고민과 갈등이 필요하다. 그러한 시간을 보내고 가슴으로 들어와 퍼지는 위로는 더 없이 따뜻한 것이다. 이렇게 사랑은 시작된다. 그리고 이것은 남녀가 아닌 동성의 관계에서도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흔들리던 삶과 부서지던 삶이 만나 새로운 새로운 삶을 위해 일어선다. 줄탁동시는 그런 영화이다. 단순 퀴어 영화라기 보다 그런 삶에 집중한다면 더욱 좋은 영화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영화이다. 물론 아쉬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기대에 비해 면면에 남는 아쉬움이 참 크다. 특히 총 3부로 이어지는 영화의 1부가 무척 좋아 2,3부의 아쉬움에 크게 뒤따른다. 1부는 탈북 소년의 이야기이다. 2부는 게이 소년의 이야기이고, 비로소 3부에서 둘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1.2부에 비해 3부가 짧은데도 놀라운 것은 3부의 시작 전에 타이틀이 뜬다는 것이다. 매우 신선한 자리 배치라 생각하였는데, '이제 시작' 이라는 의미에서 완전히 찬선하는 쪽이다. 멋진 순간이었다. 그리도 늦게 타이틀을 만나는 것은. 그러나 2부에서는 조금의 감흥도 느끼지 못했다. 소년의 고통도 외로움도 사실은 조금도. 단순한 사랑 싸움으로밖에 보이지 않았다. 3부는 기다렸던 것에 비해 짧은 분량, 모호한 이야기, 어두운 화면 등으로 충만하게 마음을 채워주지 못했던 것 같다. 나는 외로운 두 소년의 만남과 위로, 사랑을 참으로 기다렸는데 말이다.

  그럼에도 탈북자와 게이라는 소재와 함께 이 둘을 만나게 하는 스토리의 구성까지도 박수치고 싶은 구석이 많다. 중간 중간, 마음을 흔들리게 했던 좋은 장면들도 참 많고. 역시 화제를 모은 충격적 영화임에 틀림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