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실의 시대 - Norwegian Wood
영화
평점 :
현재상영


 

  아직 원작을 읽지 못했다. 조금 부끄럽지만, 소설 원작의 영화는 영화부터 보는 습관이 있어 다행스럽기도 했다. 이제 차차 읽어 볼 생각이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해, 원작을 아직 읽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그리 좋은 영화로 보이지 않았다. 원작을 읽는다면 지금과는 생각이 조금 달라질까? 하지만 아마 그러기는 힘들 것 같다. 

  영화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을 영화화 했다는 점만으로도 흥미롭지만(동시에 굉장히 위험해조이지만) 나는 무엇보다 비틀즈의 음악을 최초로 영화에 삽입했다는 점이 구미를 당겼다. 하지만 영화는 그 귀한 음악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지는 못하는 듯 보였다. 그래서 음악이 흐르는 딱 끊겨버리는 순간 순간(그것도 매우 짧게, 빨리) 나는 여지 없이 맥이 빠져 버렸다. 그렇다고 화면이 담는 풍광이나 미장센이 좋았냐면 그것도 아니었다. 대사들은 좋았지만, 그것은 이미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작가의 텍스트 안에 존재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당연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그럼에도 그 대사들이 가장 적재적소에 들어가 박혔냐하면 그도 아니란 생각이다. 그 좋은 대사들이 상황이나 분위기에 맞지는 못한 채 붕붕 뜬 기분이다. 귀동냥으로 전해들은 바로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상실의 시대>는 청춘의 불안과 혼란을 담고 있어 이 책으로 자신의 청춘을 보낸 사람이 많다고 했다. 하지만 영화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은 청춘의 불안과 혼란이 아니었다. 단순한 사랑, 아니 사랑보다는 조금 더 가벼운 것에 지나지 않는 감정들의 복잡 미묘함 뿐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대부분이 성적인 것으로 승화되어버렸다. 모든 것이 성관계를 통해 모아지는, 그런 느낌이 영화의 전체 느낌이었다. 

  아쉬웠다. 역시 명작을 영화화한다는 것은 정말 어렵고 위험하다는 생각이 든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은 어떠했는지 어서 빨리 느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