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의 아이
다케미야 유유코 지음, 최고은 옮김 / 놀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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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서점 직원들이 만장일치로 추천한 올해의 기대작이자 읽고 싶은 책 1위를 한 <심장의 아이>를 읽어 보았어요.

출판사에서 진행한 표지 투표 이벤트 때부터 관심 있게 보았던 작품이라 기대가 엄청났는데, 청춘과 친구들의 우정으로 가득 찬 전형적인 일본 학원물 소설이었어요.

표지 일러스트는 두 소년의 첫 만남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데 정말 강렬한 인상으로 남았네요.

힘든 가족사를 철저히 숨기고 남들에게 그저 평범한 고등학생으로 보이고 싶은 고타로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특이한 유학생 카무이.

첫 만남에 다짜고짜 '청춘'은 어떤 걸 해야 하느냐는 카무이의 엉뚱한 질문에 헛웃음도 나왔지만, 그 이유를 읽어보니 고개가 끄덕여지기도 했네요.

나의 열일곱은 어땠나 새삼 떠올려 보기도 하고 말이죠.

카무이의 고타로를 향한 집착과 스토킹에 정말 이상한 애라고 생각되다가도, 나사 한두 개 빠진 듯 순수함까지 겸비한 모습은 웃음까지 자아내 정말 독특한 캐릭터가 아닐 수 없었어요.

고타로의 속마음을 과감하게 표현한 부분도 애니메이션 한편을 보듯 참 만화스럽고 웃겼는데, 특히 고타로 집안에서만 행해지는 '처형(꼭 안아주기)'은 가족과의 넘치는 사랑을 볼 수 있어 감동적이기도 했어요.

열일곱 살이 되도록 처음 안겨보았다는 카무이의 의미심장한 이야기에 부모의 사랑이 많이 부족한가 싶기도 했는데, 소름 끼치는 어마어마한 비밀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네요.

순식간에 공포 소설인가 싶을 정도의 비밀을 간직한 카무이의 이야기와 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는 반전이 스펙터클함을 더했어요.

심장이 필요한 아이와 심장밖에 없는 아이가 만나 서로를 구원하는 진정한 청춘소설의 진수를 느낄 수 있었답니다.

장기기증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기증자와 수혜자의 입장에서 냉정하게 바라보고 가감 없이 표현함으로써 그동안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웃기고 슬프고 공포스럽고 감동적이기까지 한 종합선물세트 같은 <심장의 아이>와 함께 열일곱의 진정한 청춘을 가슴으로 느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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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결 너머 자유 - 분열의 시대, 합의는 가능한가 김영란 판결 시리즈
김영란 지음 / 창비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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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하여 '판결'시리즈로 불린다고 하는데요.

법에 관해 전혀 아는 게 없는 저로선 크나큰 도전이 아닐 수 없었네요.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범죄, 사건에 대해 법원의 판결로 집행이 이루어지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 그때마다 느끼는 건 그 무엇도 모두를 충족시키는 판결은 없었다는 거였어요.

상반된 신념들, 다양한 목소리로 가득 찬 현시대에 모두를 반영할 수는 없다는 건 누구나 다 아는 현실일 거예요.

제대로 된 결정을 위해 지표가 될 만한 것이 무엇일까?

작가는 미국의 철학자 '존 롤스'가 외쳤던 "정치적 자유주의"에 주목했어요.

법 관련 용어들만 나오면 머리가 빙글빙글~ 같은 말인데도 어렵게만 느껴졌는데요.

롤스가 주장하는 '정의'가 우리 사회에서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는지를 실제 대법원 판결문을 통해 상세히 파헤쳐 봄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었네요.

기본적인 가치관이나 세계관, 진리에 대한 신념 등이 다르더라도 바람직한 사회적 질서에 대하여 대체로 같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면 그 중첩된 부분에 한 해 성립시키는 합의, 즉 '중첩적 합의'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분묘 기지권, 제사 주재권, 친생자 추정 사건 등을 통해 알 수 있었어요.

사실 법원 판결의 결과가 의외인 부분들도 있긴 했는데 하나하나 뜯어보니 왜 그런 결론이 나올 수밖에 없었는지 이해되기 시작하더라고요.

근대법으로 인해 법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전통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우리나라는 아직도 반영해야 할 것들이 많다는 것도 깨달았어요.

롤스가 말하는 기본적 자유의 우선성에 대해선 양심적 병역 거부 사건, 성적 소수자의 기본권 보호 등을 통해 알 수 있었어요.

법관들의 다수 의견과 반대 의견을 보니 그동안 한 가지 관점에서만 보고 판단했던 저의 성급함에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법규범이 현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안을 완벽하게 규율할 수는 없다.

...

일정한 경우 유추나 목적론적 축소를 통하여 법률의 적용 범위를 명확히 함으로써 적극적으로 법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121p


다양한 목소리가 반영되어야 하는 시대이면서도 온라인 매체를 통한 여론몰이로 인해 극단적 대결로 치달아 다양한 목소리의 설자리가 좁아지는 모순적인 사회라는 작가의 말에 격한 공감을 느끼게 되었어요.

어떤 판결이든 한마음 한뜻이 있을 수 있는가에 해답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그저 다수가 원한다고 정답이 될 수 없고, 소수이기에 틀렸다고 할 수는 없기에 '판결'은 공적 이성의 가치들에 호소할 수밖에 없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판결문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법 이야기!

그동안 뉴스나 기사를 읽으며 법원 판결에 한 번이라도 답답함을 느끼셨다면 이 책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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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임 퍼즐 2 - 문장 속에 숨겨진 범인을 찾는 두뇌 게임 100 크라임 퍼즐 2
G.T. Karber 지음, 박나림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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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 같은 스토리에 스도쿠를 접목했던 독특한 퍼즐책!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했던 추리 스도쿠 <크라임 퍼즐> 2권이 드디어 출판되었어요~

1권을 너무 빨리 풀어버리는 바람에 아쉬움이 한가득이었는데 너무나 반갑더라고요.

1권과 마찬가지로 단계별 25개씩 4단계로 총 100개의 퍼즐이 있어요.

단계가 올라갈수록 조건이 늘어나기 때문에 따져봐야 할 것들도 많아져요.

단계별로 퀴즈를 풀기 위해 꼭 필요한 자료가 제시되어 있는데, '자료 B' 같은 경우에 배경도 어두운데 글씨도 검은색이라 살짝 보기 힘들었네요.

1권에서 제일로 꼽았던 것 중 하나가 여러 암호 메시지를 해석하는 거였는데요.

아쉽게도 2권은 뒤죽박죽 메시지가 주를 이루고 있더라고요.

그렇지만 1권을 참고해 풀어야 하는 깨알 같은 재미도 숨어 있으니 미리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좋겠죠~

이번 2권에서는 전에 없었던 번외 퀴즈도 들어있어요.

2단계(중급)에 중간중간 끼어있는 피타고라스의 일곱 수수께끼가 바로 그것인데요.

딱히 이 문제의 정답을 몰라도 범인을 색출하는 데는 아무 문제 없지만, 왠지 모를 승부욕에 퀴즈를 풀게 되더라고요.

뒷부분에 친절하게 정답도 있으니 한 번씩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퀴즈를 풀다 보면 이렇게 지워진 부분이 꽤 나오는데요.

편집상의 문제인가 싶어 문의드렸더니 원서에도 똑같이 되어있는 부분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읽어보면 별거 아닌 거 같다가도 왠지 궁금한 느낌적인 느낌~

옆에서 지켜보다 갑자기 불붙은 큰딸 덕분에 책에 표시를 못해서 못쓰는 파일 이용해 테두리만 그리고 보드마카로 다회 이용했네요.

이럴 줄 알았으면 두 권 살 걸 그랬어요~

아이도 제법 빠르게 잘 풀더라고요.

딸아이가 찾아낸 용의자 틀린 그림도 있어요~

기대했던 것만큼 큰 재미 준 크라임 퍼즐 2!!!

1권을 풀고 2권을 해서 그런지 전 이번 게 더 쉬운 것 같기도 했어요.

바로 끝내버리기 너~ 무 아쉬워 20개를 남겨두고 아껴서 풀고 있습니다.

다 풀기 전에 3권 출판 소식 기다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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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기완을 만났다 (리마스터판) 창비 리마스터 소설선
조해진 지음 / 창비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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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조해진 작가님의 <로기완을 만났다>가 13년 만에 리마스터판으로 새롭게 출판되었습니다.

송중기 주연의 넷플릭스 영화 '로기완'으로 제작되어 큰 관심을 받고 있기에, 저도 영화로 보기 전 원작 소설을 먼저 읽어보기로 했어요.


방송 프로그램 메인 작가였던 김 작가가 일기 형식으로 쓴 글들로 이루어져 있어요.

김 작가는 우연히 한 시사주간지에 실린 이니셜 L의 인터뷰를 읽게 되는데요.

이때 이니셜 L(로)이 기자에게 고백한 한 줄의 문장으로 인해 그녀는 무작정 자신의 일을 정리하고 그가 있었다는 벨기에 브뤼셀로 떠나요.

김 작가의 마음을 뒤흔든 그 문장은 무엇이었을까요?


2007년 탈북인 '로'가 무국적자로 베를린을 거쳐 브뤼셀로 와 한국 대사관에 가기까지의 여정과 이후의 일들을 적은 일기를 그의 은인 '박'을 통해 김 작가에게까지 전해지는데요.

일기를 바탕으로 그가 생활했던 하루하루를 3년의 시간차를 두고 2010년의 김 작가가 똑같이 따라가게 되죠.

그녀는 자신의 시선으로 본 '로'의 생활과 감정을 글로 남기게 됩니다.


"전 우주에서 혼자 깨어나

눈 뜨고 있는 자"

-본문 105p

처음 베를린 공항에 도착해, 이방인으로서 말도 통하지 않고 가진 것도 없었던 그가 느꼈을 외로움과 고독, 불안이 고스란히 담긴 가장 쓸쓸한 문장이 아닐 수 없었어요.

사람들과의 관계, 국적, 호적은 그저 혼자가 아니라는 위로만 줄 뿐 인간은 누구보다 외로운 존재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역시 어딘가에 소속되어 '존재'하고 있다는 것에 안도감을 느끼고 있진 않았나 생각해 보게 되었네요.

타인의 외로운 삶에 연민을 느끼고 이해한다는 게 정말 가능한 걸까?

타인의 고통에 내가 괴로워하는 게 진심인지, 그게 가능한 건지 김 작가 또한 자신에게 끊임없이 질문하는데요.

결국 '로'의 흔적을 쫓으며 공감대를 느끼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죠.


작은 희망마저 좌절되고 오롯이 혼자라고 느끼면서도 끝까지 살아남아야만 했고, 결국 살아남은 그의 이야기는 연민 이상의 감동으로 저의 마음 한구석에 깊이 남아버렸습니다.

나의 문제가 아니면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았던 지난날의 나를 돌아보고, 위로라고 했던 말들과 행동들은 한치의 거짓도 없는 진심이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원작을 읽으니 영화화된 '로기완'은 어떨지 엄청 기대가 됩니다.

예고편에선 여주인공이 작가가 아닌 다른 인물로 나오는듯하던데 원작과 다른 점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을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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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103 소설Y
유이제 지음 / 창비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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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같은 소설이 가득한 창비의 소설Y 시리즈!

2024년 따끈한 신간인 <터널 103>으로 돌아왔습니다.

요즘 스위트홈, 경성 크리처 등 크리처 스릴러 작품들이 많이 제작되고 있잖아요~

<터널 103> 역시 괴물들이 나오는 소설이랍니다.



검은과부거미섬에 살던 사람들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무피귀(피부가 없는 괴물)들의 습격에 섬의 최남단에 위치한 터널로 피신하게 됩니다.

내륙과 연결된 해저 터널이었던 이곳은 유일한 탈출로였지만, 철수하던 군인들은 터널 중간의 차폐문을 닫아버렸고 당시 촌장이었던 황선태는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터널 입구에 채석장 석재를 부어 봉쇄해버립니다.

터널 사이에 갇혀 40년을 버틴 사람들은 점점 유입해 들어오는 바닷물과 가뭄으로 인해 결국 탈출을 시도하게 되는데요.

남의 안위에는 관심 없는 현 촌장 황필규(황선태의 손주)에 의해 불가능해 보이는 탈출 계획을 수행하게 된 16살 소녀 다형은 한 번도 본 적 없는 터널 밖 세상으로 혼자 내몰리게 됩니다.



소설의 주 무대가 되고 있는 '검은과부거미섬'의 지도예요.

거미의 모습을 닮은 데다 검은 숲과 까막산 덕분에 섬이 검게 보이는 특징을 담아 지어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주인공의 경로를 따라갈 때 참고하며 보았는데 생각보다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어 장면을 상상하기 수월했어요.

사실 터널에서 40년을 생존했다는 것도 놀라웠지만, '왜 그동안은 탈출을 위해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심이 들긴 했거든요.

위기가 코앞에 닥치고 나서야 이렇게 어린 소녀에게 꼭 모든 걸 걸었어야 했을까요?

다형이 지상으로 나오면서 하루도 안돼 다른 생존자를 만난 걸 보면 40년을 너무 허무하게 터널에서만 보낸 게 아닌가 생각되기도 했네요.

가장 볼만한 건 혼자 또는 같이, 마을 사람들과의 협업으로 무피귀들과 싸우는 전투 신이었는데, 특히 무피귀들도 버전이 있다는 설정이 흥미로웠어요.

제일 궁금했던 부분은 '이 괴물들은 과연 어디에서 온 걸까?' 였는데요.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욕심이 만들어낸 괴물들이었어요.

또 다른 궁금증은 '제목의 터널 옆 103이라는 숫자는 뭘까?' 였는데요.

이야기 끝부분 에필로그에서 찾아볼 수 있었어요.

그나저나 왜 내륙에 있는 사람들은 섬사람들을 구하러 오지 않았을까요?

박형식, 한효주 주연의 드라마 '해피니스'를 보면 감염자들과 함께 격리되었던 일부 아파트 단지를 벗어나면 바로 옆 동네는 아무 일도 없다는 듯 사람들이 잘 지내고 있는 장면이 나오거든요.

그런 점에서 내륙에 있는 사람들도 섬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 줄 모르고 40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걸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요.

마지막을 보니 왠지 영화의 시즌 2처럼 이것 역시 2권이 나와야 할 것 같은 오픈 결말로 끝나버려요.

생존자 중 한 명인 5살 여아 싱아에 대한 비밀도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로 남겨지는 건지... 궁금증만 한가득 남아버렸습니다.

터널에서 40년을 생존했다는 것과 너무 어린아이들이 탈출을 위해 노력한다는 설정은 조금 아쉬웠지만, 빠른 스토리 전개에 너무 몰입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 읽었네요.

크리처 장르를 좋아하거나 영화 같은 소설을 찾는 분이라면 재밌게 읽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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