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추억의 힘 - 탁현민 산문집 2013~2023
탁현민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어려울 때 생각나는 사람이 내게 없다면 나라도 타인에게 그런 사람이 되어야 좀 더 잘 사는 게 아닐까. 물리적 쓸모없이 無用하더라도 생각만으로 의지가 되는 사람이 재산이다. 나도 부자가 되고 싶다.

📖 ˝걱정하지 말아요. 사람들은 아무 것도 모르는 것같지만 다 알고 있어요. 세상은 언제나 앞으로 가지 않는 것 같지만 보다 넓게 멀리서 보면 분명히 조금씩 앞으로 가고 있어요. #신영복

📖 내가 다 알아도, 좀 귀찮고 힘들어도, 어떻게 해주지 못해도 말은 끝까지 들어주자. 그 사람 말하는 거라도 들어주자. 기왕 듣는 거 잘 들어주는 거. 아마 내가 좀 느리고 시원하게 이야기하지 못하는 것도 그런 까닭인 것 같고요. #문재인

📖 대단치 않았지만 그리운 기억들, 결국엔 그것만이 남는 것같다. 어마어마한 사건이나 사상이 나를 변화시킨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 오히려 여러 사소한 것들로 인해 나는 조금씩 변해 왔다. 만약에 지금 하루하루가 마땅치 않다면 작고 사소한 추억들로 충분히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해 보길 바란다. 좋았던 기억은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내가 경험했던 좋았던 것들은 어떻게든 내 안에 남아서 결국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인도하는 것같다. 아니, 그렇다고 믿는다.

📖 ˝꿈과 현실, 그게 뭐 다른 건가요? 결국 꿈에서 깨어나서 꿈을 찾아가는 게 현실인 겁니다.˝

#사소한추억의힘 #탁현민 #산문집 #메디치 #명월성 #삼일해장국 #마당집 #만수형님 #달숲 #김어준 #유시민 #안도현 #김형석 #문성근 #혜심언니 #한림정육식당 #소리원 #소리소문 #모그바티스 #차귀도 #한림 #대림리 #추억 #무용 #쓸모없음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머리쓰기 #글쓰기 #주말자유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