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회고록 - 꿈이 모여 역사가 되다
이해찬 지음 / 돌베개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단언코 이렇게 재밌고 솔직한 정치인 회고록은 없을 거다. 공저자라 해도 손색없을만큼, 대담자 최민희 의원의 사전 조사와 자연스런 대화 이끔이 탁월하다. 오랜 기간 변치 않는 생각과 삶의 방향을 견지하는 사람을 보기 힘든 시절이다. 자신을 앞세우기보다 함께 일한 이들의 공을 돋보이게 하는 저자의 진면목이 삶 전체를 통해 드러난다. 공인의 기본 태도는 자신의 잘못을 먼저 돌아보는 겸손일진대, 남탓하는 리더를 가진 국민은 불행하다.

p. s 1. 92년 14대 총선 당시 이해찬총리가 출마한 관악구에서 공명선거 운동을 하다 경찰서에 끌려갔던 그 밤이 생각난다.

p. s 2. 느긋한 사람이 살아남아 일을 성사시킨다. 어떻게 이룬 민주주의인데, 사필귀정을 믿는다.

📖 추운 겨울에 동상 걸리지 않도록 해라. 윗사람들 공경하고 아랫사람들에게 잘해라. 아비 씀.

📖 가치는 역사에서 배우고 방법은 현실에서 찾는다.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

📖 오해하지 마시라. 이해찬은 자신이 꿈을 이루었다고 말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의 꿈이 모여 역사가 되었던 경위를 증언할 뿐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그는 자기 자신을 앞세우지 않는다.

📖 운동을 하면서 실패는 해도 좌절하지는 않잖아요. 정치를 하다보면 목표대로 성취하지 못할 때가 있어요. 못한 것은 또 하면 돼요. 실패가 아니에요.

#이해찬회고록 #이해찬 #최민희 #돌베개 #꿈이모여역사가되다 #광장서적 #사필귀정 #개량주의 #교조주의 #유시민 #노무현 #김대중 #선당후사 #PublicMind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머리쓰기 #글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