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제로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개정판)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우주, 인류, 문명, 사상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는 결국 겸손을 가르치는 것같다. 나이듦에 따라 카리스마를 가지고 앞장서는 사람보다 뒤에서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겸양의 인물에게 마음이 가는 이유가 여기있는 것일까?

📖 노자는 이렇게 정리한다. 자기 내면의 질서(덕)를 따르지 않는 사회에서는 사람들 사이에 인자함(인)이 중요시되고, 인자함이 사라진 사회에서는 의리(의)가 중요해지며, 의리가 사라진 사회에서는 예절(예)이 강요된다는 것이다.

📖 당신의 마음이 지옥이라면 이것은 흔적으로 남아 당신의 다음 삶을 결정할 것이고, 당신의 마음이 천국이라면 당신의 다음 삶도 그렇게 결정될 것이다. 내가 바른 마음을 가져야 하는 것은 그것을 심판하는 자가 있어서가 아니라, 나의 모습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나의 마음이어서다. 내 앞에 드러난 현상 세계가 내 마음이 지어낸 것임을 깨달을 때, 우리는 비로소 세상에 휘둘리지 않고 욕망에 집착하지 않으며 그로써 자유로워질 것이다.

📖 우리가 눈앞의 세계가 실재한다고 믿는 것도, 그래서 마음이나 정신은 소홀히 하고 눈앞의 물질 세계에 마음을 빼앗기는 것도, 세계와 자아를 독립된 실체로 느끼며 자신이 소멸한 이후에도 세계가 존속할 것이라고 믿는 것도, 그러니 나의 인생이라는 것은 덧없고 허무하다고 느끼는 것도, 나의 내면은 보이지 않으니 그 안을 들여다볼 생각은 하지 못하고 타인의 말에 휘둘리게 되는 것도 모두 우리가 자아와 세계를 나누는 이원론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에 갖게 된 사유의 흔적들이다.

📖 당신이 세상을 보는 유일한 자이고, 세상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최후의 존재다.


#지적대화를위한넓고얕은지식 #제로 #채사장 #웨일북 #지대넓얕 #일원론 #루아 #루카 #판게아 #용불용설 #자연선택설 #지구라트 #길가메시_서사시 #축의_시대 #베다 #우파니샤드 #브라흐만 #아트만 #범아일여 #마하바라타 #바가바드_기타 #다르마 #카르마 #해탈 #노자 #도덕경 #붓다 #사성제 #팔정도 #팔불중도 #반야사상 #일체유심조 #팔복 #관상기도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머리쓰기 #글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